수강후기

[지투23기 일공일오 튜터님과 8짱끼고 진하게 행복할조 윤돌] 지방투자 실전반 2주차 강의 후기 (with 잔쟈니 튜터님)

  • 25.01.20

 

 2주차 강의 후기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저는 지방투자 실전반 강의 수강이 처음이기도 했고 무엇보다 실제 투자를 진행하지 못했기 때문에 실제 투자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이 있었습니다. 이번 2주차 강의에서는 잔쟈니 튜터님이 실제 부동산 거래 프로세스를 전반적으로 설명해주는데 강의에서 얘기해준것처럼 향후 10년동안 활용이 너무나 잘 될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크게 와닿았던 세가지를 중점적으로 강의 후기 작성을 해보겠습니다.

 

 1. 부동산 투자는 매수만 하면 끝?

저는 강의를 수강하기 전까지 사실상 매수가 가장 어려운 부분이고 이 부분만 잘 넘기면 뒷 부분은 정말 덤으로 따라오는게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2주차 강의를 통해 부동산 투자는 매수에서 끝이 나는 것이 아니라 물건을 보유하고 기준에 따라서 매도를 하는 것까지가 진정한 투자라는 것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투자는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 처음 이 말을 접했을때는 어떻게 하면 싸게 사고 비싸게 살수 있을지에 대해서만 고민을 했던 것 같습니다. 실제 투자는 매수를 하고 가치가 제 가격을 찾아갈때까지 지켜나가는 과정이 있을 것이고, 그 과정에 있어서 정말 수많은 일들이 벌어질지 아무도 모르는데 말입니다. 그래서 이 지켜나가는 과정에 좀더 단단해 지기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생각이 문득 들더군요. 강의 수강과 더불어서 독서를 하며 마인드 셋을 잘 지켜 나가야겠습니다.

 

 강의에서 실제 예시를 들어주며 매수,보유,매도에 대한 각각의 기준들을 설명해 주었는데 앞으로 이 기준들을 잘 체화를 해서 실제 투자를 할때 잘 활용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BM - 강의 내용 온전히 체화하기 ( 정량화 목표 - 재수강 1회이상 )

 

 

2. 역전세는 손해가 아니다

이 문장 역시 처음 봤을때 이해가 안갔습니다. 강의를 통해서 튜터님의 다른 관점으로 상황을 바라보는게 어떤 것인지 명확하게 알 수 있었습니다. 당연히 역전세가 나면 고통스럽고 힘들지 않은 사람들이 그 누가 있을까요. 튜터님이 강의에서 강조했던 부분은 역전세는 손해가 아니고, 가격이 싸기때문에 돈을 넣어 지킨다는 이 관점이 굉장히 인상 깊었습니다. 

 

 여전히 강의를 듣고 정리하고 벤치마킹 할 것을 찾는 것은 쉬울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실제 투자에 있어서는 수많은 위기와 난관이 있을 수 밖에 없는데 , 이럴때 일수록 기본으로 돌아가고 내가 가진 자산의 가치를 좀더 명확히 알고있고 싸게 샀다면 잘 기다리는 것. 쉬운 일이 아니지만 이번 강의를 통해서 다시한번 마음을 다잡게 되었습니다. 투자의 본질은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 이라는 것에 집중 하겠습니다.

 

BM - 내 투자 물건에 대한 명확한 가치 파악하기 ( 정량화 목표 - 2025년 앞마당 12개 만들기 )

 

3. 투자 공부는 그릇을 빚는 일

누군가는 투자공부를 하자마자 좋은 시장을 만나서 자산을 금방 불릴수도 있었을 겁니다. 누군가는 투자공부를 꾸준하게 했지만 상승장을 맞이하는 기간이 길었을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결국 얼마가 걸리건 투자공부를 통해 돈 그릇을 충분히 만들어 놨다면 자연스럽게 돈이라는 결과가 따라 올 것이라는 튜터님의 말씀을 들으면서 매일 매일 내 꿈을 위한 행동들을 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같은 상황을 놓고도 부정적으로 볼지 긍정적으로 볼지 선택하는 것은 자기 자신이라는 것을 다시금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번 튜터링 데이 후기때 작성을 하겠지만 결국 하루하루를 내가 원하는 꿈을 위해 행동할 것인가 아닌가는 자기 자신에게 달려있다는 것을 알고나니 선택을 하는데 있어서 망설임이 덜 해진듯 합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서도 어떤 행위가 중요한지 알게 되었습니다. 아직 강의 내용을 온전히 이해하고 체화하지는 못했지만 제것으로 만들기 위해 다시한번 복습하고 재수강하고 투자실력을 키우기 위해 하루하루 노력하겠습니다. ‘ 완벽하게 ’ 하는 것보단 ‘완료’에 좀더 초점을 맞추고 나아가겠습니다. 할수 없는 일보단 할수 있는 일에 집중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과정을 혼자서 하는 것이 아니라 동료들과 같이, 그리고 함께 해나가겠습니다. 

 

BM - 매일매일 내 꿈을 위한 행동들을 해나가기 ( 정량적 목표 - 매일 목실감 작성 )

 

 


댓글


윤돌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