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월부회원님들의 고견을 듣고자 글을 남깁니다.
지금 저희가족은 위례에 거주중입니다. 2년전 아파트가격이 하락할때 송파 헬리오를 전세끼고 매수했고 지금 위례를 매매한다는 조건하에 매수당시 취득세를 3%신고했습니다.
내년 2월이면 3년차라서 위례집을 매도해야하는데..
위신선이 아직 착공조차못하니 위례는 집값이 그다지 높지않은거 같습니다.
그래서 그냥 둘다 끌고가려고하니 내년 2월에 취득세를 5%더 내야한다고합니다.
취득세 1억을 더내고 헬리오와 위례 주택을 끌고가야할지 아니면 위례주택을 매도해야할지 고민됩니다.
이제 성년이 되는 아들녀석에게 증여하는것도 괜찮은 방법일까요?
많은 분들의 의견이 듣고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 알림🔔을 받으세요! 앱 추가하는 방법은 공지사항>신규멤버필독 < 여기 클릭!
댓글
안녕하세요 독수리맘님! 위례 자산을 가지고 갈지, 취등록세를 더 내셔야할지 고민이시군요! 현재 얼마에 어느단지를 사셨는지 알지 못해서 말씀드리는게 조심스러우나, 대략적인 저의 생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취등록세를 5% 더 내실 수 있고, 충분히 경제적으로 무리가 되지 않은 정도이며, 큰 차익이 나시지 않았다면, 위례는 오랫동안 가져가도 좋을 위치의 단지이기 때문에 계속 가져가시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매매했을때 더 좋은 상급지 단지를 갈아타실 수 있으시거나, 경제적으로 너무 부담이 될 경우에는 매도를 고려해보시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증여와 취등록세중 어떤것이 더 세금감면에 도움이 될지는 네이버엑스퍼트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저렴한 가격에 세무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으니 참조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독수리맘님 화이팅입니다!
독수리맘님 안녕하세요 :D 질문으로 고민을 해결 해 나가시려는 노력 멋지십니다! 나이님께서 말씀해주셨든 매도와 보유시의 유불리, 그리고 위신선의 착공이 지연중이긴하나 위신선이라는 땅이 가진 가치를 고려하셔서 의사결정하시면 좋겠습니다. 저라면 여기에 더해서 이렇게도 한번 고민을 해볼 것 같습니다. 당장 결정을 하셔야하는 시간이 그리 길지는 않습니다만 위례를 매도했을 때에 대하여 고민해 보는 것인데요. 위례를 매도하였을 때 단순히 보유시 취득세 중과 등 비용 지출을 막는 것에 대한 고민으로 매도 결정!으로 그칠 것이 아니라 매도 후 확보된 자금을 갈아 끼울 수 있는 더 좋은 자산, 또는 비슷한 가치를 가진 자산을 찾기 위한 고민과 노력을 해볼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위례를 끌고 가지 못하게 되는 것에 대한 헷지도 나아가 더 나은 선택도 해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의사결정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D 새해 복 많이받으세요!
안녕하세요 독수리맘님 둘다 가치있는 자산인 것으로 보입니다. 매수한 가격이 저렴하며, 해당 세금을 더 납부하기에 부담이없다면 결정하는 선택지를 넓힐 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여기에 더해 투자코칭 등을 통해서 포트폴리오를 넓히는 방법에 대해서도 함께 고민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아무쪼록 보다 현명한 판단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