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타이탄의 도구들' 독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3기 24조 아침에1]

  • 23.11.21




1. 총평


"세계 최고들이 더 큰 결과를 얻기 위해 매일 실천하는 것들애 대해 알려주는 책"


책 제목 그대로 각 분야의 거장들이 성공하기 위해 매일 실천하는 노하우를 정리한 책이다. 성공한 사람들은 각자의 성공노하우를 갖고 있기 마련인데 저자는 거장들과의 만남을 통해 그들의 노하우를 정리해보고, 저자의 삶에 적용해 봄으로써 삶이 어떻게 바뀌고 있는 지를 보여주고 있다. 이책의 챕터 하나한 대단히 놀라운 것들이어서 총 61개의 노하우 중 상황별로 필요한 것들을 BM해봄으로써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고, 거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책이다. 거장이 되고 싶은 사람이라면 그들의 노하우를 차용해 봄으로써 시행착오를 줄이면서 성장해 갈 수 있도록 안내해주는 길잡이 같은 책이다.




2. 본것 & 느낀것


☆☆아침일기를 써라☆☆

P.35 일기는 피곤한 하루의 마무리가 아니라 활기찬 하루의 시작을 위해 쓸 때 가장 효과적이다. 시작이 활기차면 하루가 몰라보게 달라진다. 밤의 일기 내용도 확 달라진다. 그런 하루가 모여 성공하는 삶이 된다.

*내게 정말 많은 도움을 주었거나, 내가 매우 높이 평가하는 오랜 지인들

*오늘 내게 주어진 기회. 부모님께 전화를 걸 기회일 수도 있고, 원하는 회사에 면접을 보러가는 기회일 수 도 있다. 아주 특별한 기회일 필요는 없다.

* 어제 있었던 근사한 일, 당신이 직접 경험했거나 목격 또는 발견한 것

*가까이에 있거나 눈에 보이는 단순한 것들., 이는 토니로빈스가 적극 추천하는 방식이다. 단순하면서도 구체적인 대상으로 눈을 돌려보라. 창밖으로 흘러가는 양털구름, 감싸 쥔 찻잔, 사각 사각 쓰고 있는 펜, 잔잔한 음악소리,,, 무엇이든 문득 새롭게 느껴지는 것들이면 다 괜찮다.

♥♥감사일기를 하루를 시작하면서 작성하게 되었다. 활기찬 시작으로 하루가 밝아진다면 못할 것도 없다. 가까이 있는 단순한 것들 잔잔한 음악소리, 고요한 적막에 감사해보자


☆☆답이아니라 질문을 찾아라☆☆

P.47 누구와 경쟁할 것인지를 고민하지 마라. 그 대신 더 큰 성공을 위해 경쟁심을 버리려면 어떻게 해야할까를 자신에게 질문하라. 큰 성공을 거둔 사람들을 보라. 그들은 창업가이자 투자자이자 작가이자 크리에이터이자 아티스트다 한 우물을 판사람이 아니라는 뜻이다 경쟁심을 버려야 한다.

♥♥너나위님은 강의에서 본인을 투자자이자, 작가이자, 인플루언서이자, 유튜버, 그리고 가장이라고 소개를 했다. 나도 투자자이자 직장인이자 동료이자 그리고 작가가 되기위해 노력해 보면 너나위님과 비슷해 지지 않을까... 지난 조모임에서 100억을 벌고 싶다는 조원분에게 100억을 번사람 옆에 있다보면 100억을 벌 수 도 있으니, 너나위님을 만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라고 제안했는데, 이는 나에게도 해당이 된다. 닮고 싶은 사람. 너.나.위


☆☆수준 높은 모임에 최대한 참석하라☆☆

P.61 초대받지 않았지만 내가 가고 싶은 모임엔 최대한 참석해서 어떻게 하면 그자리에 있는 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지 방법을 찾아야 한다. 그 모임과 관련된 모든 내용을 다 읽고, 이를 통해 스스로를 유용하고 도움이 되는 존재로 만들어야 한다. 그러면 소문이 난다.

♥♥나는 월부학교에 가고 싶고, 운영진이 되고 싶다, 학교도 운영진도 아지트에서 진행한다. 일단 아지트에 가보자. 아지트에 가보면 방법이 있을 것 같다. 아지트에 가서 도움이 되는 존재가 되도록 소문을 내보자.


☆☆한가지 규칙에 집중하라☆☆

P.75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는 일 한가지에 2-3시간을 집중하면 썩 괜찮은 하루를 살게 된다. 슬럼프 탈출에도 효과 만점이다. 주의할 것은 10분씩 조각을 모아 120 -180분을 만들면 안된다는 것이다. 오로지 한가지에 집중할 수 있는 2-3시간을 확보하면 빠른 속도로 영웅적인 날들로 복귀할 수 있을 것이다.

♥♥2-3시간을 모아서 집중하는 날들을 늘려가자. 명심하자 짜투리 시간이 아닌 뭉탱이 시간이다.


☆☆버티는자가 이긴다☆☆

P.81 아무도 쳐다보지 않는 다고 해서 스스로 사라지지 마라. 그들이 고개를 들어 나를 바라볼 때까지 기다려라. 퇴장만 하지 않으면 반드시 누군가가 나를 기어이 본다.

♥♥버티는 자가 이긴다는 동서고금의 진리이다. 주변의 시선을 무시할 순 없지만 연기라도 해보자. 내가 내린 결단을 믿어보자. 방향이 맞다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것이다.


☆☆달리는 개는 어떻게 되었을까☆☆

P.89 오늘 일어난 일이 1년후 10년후에 어떤 의미일까? 화를 내고 속상해하는 것은 백해무익하다. 그 시간에 대안을 찾는 것 왜 그런일이 있어났는지에 대한 질문을 통해 뭔가 배우고얻어야 한다.

♥♥외부에서 벌어진 일에 자동반사로 화를 낸다. 에이씨...백해무익하다. 대안을 찾자. 원인을 찾자. 평가하지 말자


☆☆타인을 섬기는 사람이 가장 큰 것을 얻는다. 안테암불로☆☆

P.143 첫 직장을 얻거나 새로운 조직에 들어갔을 때는 자발적으로 안테암불로가 되어야 한다. 이것이 내가 만난 모든 성공자의 공통된 조언이다. 무작정 다른 사람에게 복종하고 아첨을 하라는 것이 아니다. 그저 다른 사람들이 잘 될 수 있는 도움을 자발적으로 제공하라는 것이다. 다른 사람들이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캔버스를 마련해주라는 뜻이다. 내 위에 있는 사람들을 위해 길을 열어주는 것이 곧 나를 위한 길을 만들어가는 것이을 명심해야 한다.

♥♥다른 사람들, 동료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함께 뛰자. 러닝메이트 페이스메이커로 뛰어 가다보면 나를 위한 길이 열릴 것이다. 질문해주거나 도움을 청하는 동료에게 감사하자. 나는 기회를 얻은 것이다.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쓰고, 쓰고, 쓰고, 또 써라☆☆

P.148 글은 화려하기 보다는 솔직해야 한다. 100개를 다 가진 사람처럼 보이게 하는 전략은 최악이다. 80~90개쯤 가진, 10~20개쯤 부족한 사람이라는 사실을 솔직하게 털어놓을때 더 돋보이게 마련이다.

P.150 글쓰기는 질보다 양이 선결되어야 한다. 양적 팽창은 질적 전이를 가져온다. 빠른 시간내에 초고를 확보한 작가는 더욱 빠른 속도로 자신감을 보태나간다. 100장짜리 글은 10장으로 압축할 수 있다. 반면에 10장짜리 글은 100장으로 늘리는 건 불가능하다. 10분 후 휴지통으로 직행하더라도 쓰고,쓰고,쓰고 또 써야한다.

♥♥거장들도 한번에 좋은 글을 쓰지 못한다. 키워드만 써서 양을 늘리려고 하지 말자. 많을 양을 쓰고 줄이자. 쓰고 또 쓰자


☆☆리스크가 아니라 가능성을 선택하라☆☆

P.177 큰 리스크를 감수하겠노라 결정하고 대담하게 뛰어들면 생각보다 큰 리스크는 별로 없다. 리스크보다 더 많이 만나는 것은 인생을 바꿀만한 잠재력 즉 다양한 가능성이다. 인생은 어떤 리스크를 선택할 것 인지로 결정되지 않는다. 어떤 가능성을 선택할 것인지, 더 큰 가능성을 놓치고 있는 것은 아닌지의 여부로 결정된다는 사실을 생생하게 알게 된다.

♥♥리스크를 두려워 하지 않고, 대비하고 받아들이자. 그 속에 기회가 있다. 내가 어떻게 그걸 해라며 피하는 순간 기회는 사라진다는 것을 기억하자. 리스크를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에게 기회는 온다.


☆☆최고의 작가도 악전고투를 벌인다☆☆

P.187 글쓰기가 어떻게 하면 쉬워질까 대가들의 글쓰기 책을 읽으면 도움이 될까? 몇권을 빼고는 추천을 하지 않는다. 불멸의 위대한 작가들도 매일 나처럼 진흙탕속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핵심은 의지다. 작가를 만드는 건 문장력이 아니라 어떻게든 쓰고자 하는 의지다. 의지를 포기하지 않으면 어느 순간 탁 풀려나가는 실마리를 잡게 된다.

♥♥최고의 작가 타이탄들도 고생을 하다니...다시 한번 말하지만 흔들리지 않고 버티는 의지가 중요하다.


☆☆열정을 쫓아라는 끔찍한 최면이다☆☆

P.187 지금 하고 있는 일이 다양한 관점을 제시하고 좋은 피드백을 주고, 자립심을 발휘하게 하며, 세상에 자신이 기여하게 만드는 지가 중요하다.

♥♥자신의 성공보다는 세상에, 동료들에게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찾다보면 성공은 눈 앞에 온다.


☆☆일을 많이 하는 사람은 열심히 하지 않는다☆☆

P.227 느긋한 사람이 무엇이든 열심히 한다. 어떻게 해야 우리는 느긋해 질 수 있을까 집중력의 차이이다. 머릿속이 복잡하게 헝클어져 있고, 지리멸렬하여 진도가 잘 나가지 않을 때는 무조건 몇 줄이든 글을 써나가라고 조언한다. 집중력이 강한 사람은 항상 여유롭다. 강한 집중력은 글쓰기를 통해 키울 수 있다.

♥♥할일이 많아지면 머릿속이 복잡해진다. 진도가 안나간다. 그럴때 몇줄이든 적어보자. 타이탄의 조언이다. 글을 쓰면 해결된다니...따라하지 않을 수가 없다.


☆☆단하나의결단☆☆

P.227 발전이 없을 때 나타나는 좌절감을 탁월함을 향해 나가는 과정에서 필수불가결한 일입니다. 탁월함은 좌절감을 대처하는 방법을 찾아낸 사람들이 가는 길입니다. 그러니 괴로워할 일이 아닙니다. 제대로 된 길을 가고 있는 지를 점검하는 좋은 기회입니다. 우리가 실패하는 건 좌절감 때문이 아닙니다. 조급함 때문이죠 우리는 가장 빨리 가는 직선을 그리기 위해 조급함과 초조함을 안고 삽니다. 하지만 비범한 성과는 이 직선위에서는 만날 수 없습니다. 초조함을 극복하는 비결은 결심한 것은 절대 그 생각을 의심하거나 바꾸지 않는 것입니다.

♥♥실패는조급함에서 온다. 조급함은 준비가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철저히 준비하고 대비하면 조급함은 오지 않는다. 그러면 실패도 겪지 않는다. 항상 가득찰 정도로 준비하자. 겨우 겨우 버틸 정도는 준비가 아니다. 풍족하고 넉넉학게 준비하자.




3. 깨달은 것


팀 페리스는 프린스턴 대학교에서 강의를 하면서 4권의 베스트셀러를 집필한 본인 자체가 타이탄이다. 그런 팀페리스는 세상에서 가장 성공한 200명을 인터뷰하여 그들의 성공 노하우와 철학 삶의 지혜가 담긴 성공비결들을 자기 일상에 직접 적용해 얻은 탁월한 성과와 경험들을 정리해 이책에 담았다. 작은 것에서 기회를 착고 자신만의 루틴과 습관을 갖고 있었다. 그들은 성공을 위해 감사일기쓰면서 하루를 활기차게 시작했고, 다른 사람들을 위해 기꺼이 길을 열어주는 안테암불로가 되면서 타인을 섬기는 사람이 가장 큰 것을 얻는 다는 철학을 실천하였다. 주변의 시선을 의식하기 보다는 철저히 준비하고 대비하면서 버티고 버텼다. 그래서 타이탄이 되었다.




4. 적용할 것


다른 사람을 위해 먼저 길을 열어 주자 월부에서 와서 가장 못했던 점이다. 개인적 성장만을 위해 시간을 보내왔고, 내 재산을 늘리기 위해 내 실력을 높이기 위해, 나, 나, 나... 나를 중심에 놓고 있었다. 아직도 바꾸지 못한 것들이 남아 있지만 시도해 보고, 복기하고, 다시 시도해 보면서 자신을 바꿔가고 있다. 월부에서 2번 연속 조장을 맡았고, 역량이 부족함을 느끼지만, 10번을 시도하다보면 지금은 보이지 않는 것들, 갖고 싶지만 내게 없는 것들을 찾아낼 수 있을 것 같다. 동료들에게 다가갈 수록 내 역량의 부족함을 자각한다. 그 자각이 좀 더 노력하게 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댓글


기룡이
23. 11. 21. 19:54

조장님~ 역시 후기랑 글을 읽으면 MBTI가 진짜 비슷하면 생각하는 결이 닮아 있어요. 저는 아직 멘토가 없는데, 저도 투자 동료로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도록 같이 가주세요~ 매번 느끼는 거지만 작가에도 관심이 있다는 말이 글에서 느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