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돈이 알아서 굴러가는 시스템으로 1억 모으는 법 - 재테크 기초반
너나위, 광화문금융러, 권유디

#재테크란 #돈과자본주의 #통장관리 #내게맞는 #투자
한줄 총평 : 너나위님께서 무려 10시간 이상 강의를 해주시고 후배에게 진심을 다해 금융교육에 대해 알려주신 시간이였다. 23년 8월에 태어난 18개월 아기가 크게되어 경제개념이 필요한 시점이 된다면 꼭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를 요목조목 알려주셔서 모든 시간을 평생 소장하고 싶은 시간이였다. 그리고 내가 어렸을때 이런 내용의 수업은 왜 없었을까? 지금 발생하고 있는 사회문제에 대해서도 고민을 하게된 시간이였다. 직장 후배, 동료에게도 자본주의에서 산다는 의미를 이 강의를 통해 알아갔으면 좋을 것 같다라는 생각을 했다. 돈을 모은다는 것과 재테크를 한다는 것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뜯어 고치고 앞으로 어떻게 재테크를 해야하는지 기초를 다지는 소중한 시간이였고 배운 내용을 실행하기로 다짐했다.
“ 부자가 됬다고 생각하고 살아라,
부자가 되는 과정에 대해 거꾸로 따라가서 그 시점에 해야할 행동을 해라. ”
- 너와 나를 위하여 -
느낀점 : 큰목표를 이루기 위해 어떤 과정을 걸쳐야하는지 고민하고 어떻게 하면 할 수 있지를 생각하면서 거꾸로 따라와서 그 시점에 필요한 일을하는게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막연하게 투자를 한다는게 아닌 나와 배우자가 정한 순자산 30억이라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이 시점에 어떤 행동을 해야하는지 고민하고 실천해야한다는 생각과 그 필요한 기본적인 세팅에 대해 알 수 있었다.
적용할점 :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내가해야할 일에 대해 현실과 절대 타협하지 말고 밀고나가는 것을 내 생활 하나하나에 적용하고자한다. 미래의 내가 지금의 나와 달라지지 않았다는 것은 아직 성공하지 않았다는 것이며, 투자와 돈은 내 의지에서 온다는 것을 알고 뚝심있게 투자 생활을 이어나가야겠다.
1주차 강의 후 계획 : 취업 후 10년간 나의 세전/세후 소득을 확인하고 내 상황에 맞는 통장쪼개기를 하여 자동으로 돈이 모이는 시스템을 구축하기. 그리고, 내게 맞는 투자에 대해 고민하고 나의 주의해야할 지출항목 확인하여 관리하기
PART1. 나의 돈 관리 점수
느낀점 : 2015년 1월 사회초년생이 되어 월급을 받아 2025년 2월이 된 지금의 내 돈관리 점수를 확인해 보는 시간이였고, 내가 세후 소득이 이렇게 많이 받았었나 지난날의 나를 되돌아보는 시간이 되었다.
적용할 점 : 세금을 많이 떼간 것이라고 느낀것이지 정말 팍팍하게 떼간게 아니고 내 지출/저축 구조에 문제가 있었다라는 것을 알 수 있기에 지출/저축을 통제하는 방법을 배웠으니 2월안에 통장쪼개기 구조를 완성하여 지출을 잘 통제하여 앞으로의 종잣돈을 잘 모아 굴리는 단계까지 잘 이어나가야겠다.
PART2. 부자가 되는 과정은?
느낀점 : 부자가 된다는 것과는 별개로 부자에 대한 결과만 보는게 아닌 그 과정을 들여다보고 어떻게 부자가 되었는지에 대해 고민하고 내가 해야할 것에 집중하는게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많이 번다” “덜 쓴다” “잘 굴린다” 3단계 중 내가 지금 할 수 있는 것은 “덜 쓴다” “잘 굴린다” 이고 순서에 맞게 진행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적용할점 : 부자가 된 케이스 중 금수저로 태어나는 방법이 있다. 이는 사실이지만 현실이 아니기에 나는 나고 너는 너다라는 마인드로 금수저가 아닌 자수성가형 부자들이 어떻게 부자가 되었는지 성공 후기 등을 보면서 해야할 것을 순차적으로 해야겠다. 그래서 나는 지출을 통제하고 투자를 하는 순서로 그 과정을 차근차근 밟아 나가려고 한다. 단거리 달리기 경주가 아니기에 투자를 잘 배워 오래 해나가야 겠다.
PART3. 티끌 모아 태산을 만들 수 있다!
느낀점 : 우스겟소리로 티끌을 모으면 티끌이라는 말이 심심찮게 방송에서 나온다. 하지만 이 것은 방법이 잘못되었기에 티끌이 태산이 될 수 없었던 것이다. 목표를 가지고 상식적으로 행동해야한다. 맞벌이 자녀1인 내 상황에 맞는 통장쪼개기를 해야하며 지금 해놓은 쪼개기와의 큰 차이는 자산 통장을 건드리게 되어있고 활동비에 대한 쪼개기가 명확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그리고 관리비 등 변동성이 있는 항목에 대해서는 집을 구하기전 충분히 알아보고 구해서 통장쪼개기에 잘 반영이 되어있어야한다는 점이다.
‘수비(저축)-허리(β투자)-공격(α투자)’의 순서를 지켜 공부하고 잃지 않는 투자로 태산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 중요하다.
적용할점 : 현재 우리집 통장쪼개기는 가이드라인인 55% 저축이 어려운(?) 구조로 되어있어 현재 사용하고 있는 금액을 기준으로 비율을 조정하여 55% 저축을 해보려고한다. 체크카드는 필요한 항목에만 만들고 그 외 만들지 않는게 핵심이다! 6년내 1억을 모으는 구조를 달성하자!
90%확률로 느린성공이 가능한 β투자인 연금저축(연600)은 하고 있지만 무지성으로 하고있는 점을 2주차 강의에 포트폴리오를 잘 배워 리밸런싱을 하면서 굴려나가며 리스크가 있는 α투자에 대해 깊은 공부와 경험을 쌓아나가며 오랫동안 투자를 해야겠다.
PART4. 재테크 상식 5가지!
느낀점 : 연말정산, 보험, 무분별한 지출이 건강한 재정상태를 위협한다는 것을 알고 이를 어떻게 조정을 해야할지 알게된 시간이다. 특히 내가 내고 있는 보험 가입과정에 대해 들으면서 내가 왜 보험을 가입하는지에 대해 너무 무지했다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연령별 필요한 보험이 있고 해지해야할 보험이 있다는 것에 대한 내용은 지금 당장 적용하기에 뜻깊은 가르침 이었다. 소득의 3% 비중이면 나쁘지 않다라고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었지만 이 또한 줄일 수 있는 비용이다는 것이다.
적용할점 : 질병보험은 가족력이 있지 않으면 필요 없는 보험이다. 내가 지출하고 있는 보험 중 가장 필요 없는 보험비라는 것으로 4년후면 40대가 되는 나에게 필요하기에 납입정지가 가능한지 알아보고 납입을 일시적으로 중지해야겠다. 그리고 일배책이 가입되어있는지 확인하고 추가가 가능한지와 실손보험이 가이드 금액보다 많은 2세대 상품인데 바꾸는 방법도 진행해야겠다. 55 원칙을 꼭 지켜 건강한 재정상태를 만들어야 겠다.
PART5. 버려야할 돈에 대한 편견!
느낀점 : 재테크란 무엇일까? 단순히 주식, 코인에 돈을 넣어 불리는 것일까? 주변에서 재테크를 돈을 불린다는 개념으로 설명을 많이 들었고 오늘 강의를 듣기전까지도 크게 이상함을 느끼지 않았었다. 하지만 오늘 강의를 듣고 재테크에 대한 개념을 완전히 새로 정립할 수 있었다. 재테크는 내 인생에서 재정적자기간에 생존하기 위해 영원할 것 같은 재정흑자기간에 미리 준비를 하는 시간이라는 것이다.
적용할점 : 재테크에 대한 개념을 알았다. 어느 누가 되었든 은퇴 후 내가 돈을 벌 수 없는 기간이 존재하고 이 시기를 스스로 생존해야한다. 말년 생존을 위해 재테크를 통해 생존 계획을 세운다는 점을 명심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재테크를 할 것이다.
명심할 POIN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