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 은퇴와 순자산 10억을 원한다면 투자 VS 내 집에 살면서 느리더라도 편히 가고 싶다면 내 집 마련
집이 있는 사람들이 순자산이 가구당 4억이 안 된다. 내 집이 있는 순간 순자산 4억이 힘들다.
투자자로서 제일 경계해야 하는 사고방식 = “너 돈 벌어야지”, “돈 벌어, 바보같이 뭐 하고 있는 거야!”
5억이 있어도 맘이 풍족한 사람이 있고, 50억이 있어도 마음 쫄리는 사람이 있다. 그걸 정해줄 순 없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삶은 무엇인가?”를 스스로 생각하고 정해야 한다.
집주인이 나가라 했을 때 기분이 안 좋은지, 남이 투자해서 돈 벌었다는 거에 질투가 많이 날지 생각해 봐라.
직장인 너나위: (+) 안정감 속 소소한 행복, (-) 하루 10시간 의욕 없음 VS 부자 너나위: (+) 넘치는 여유와 느슨함, (-) 인생의 목표 상실
바쁘고 여유 없어 밥도 제대로 못 먹는 와중에도 여유 있는 삶
직장 퇴사했을 때 상실감으로 인해 힘들었다. 그런 것도 있다.
빚을 갚을까 말까는 사람에 따라 다르다.
8년 전 8천700만 원이 큰돈이었는데 점점 가벼워진다. 그래서 일부러 상환하지 않고 내버려뒀다.
실력도 있고, 투자하고 싶은 것도 있는데 돈만 없는 경우엔 저축해서 투자금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돈, 투자 대상(지식, 확신)도 없는 경우엔 대출 상환하고 준비 후 투자하는 것이 좋다.
투자를 하고 싶다는 마음이 든다면 대출을 갚아버리는 건 좋지 않다. 갚아서 그 대출을 다시 받을 수 있으면 몰라도 대출 갚아서 다시 못 받는다면 먼저 갚지 않아도 된다.
알파투자
공격과 수비 중 공격 성격의 투자, 시장 평균보다 높은 수익률을 내기 위한 목적으로 하는 적극적 투자
베타투자
공격과 수비 중 수비 성격의 투자, 시장의 평균 수익률을 따라가거나, 원금을 보존하는 성격의 투자
베타에 넣으면서 알파 투자에 대한 공부를 해라.
베타는 세팅이다. 몰라도 된다. 그냥 하냐 마냐이다.
ETF 베타 추적한다. 20~30년 지나면 이길 거고 연금을 안전판으로 까는 거다. 대신 수익률은 낮다.
수익을 내고 있지 않으니까 베타를 먼저 깔아보라고 하는 것이다.
마음이 급하고 빨리 부자가 되고 싶어 하는 것 같다. 원래 좀 걸리는 것이다.
10억 이상 순자산이 목표라면 알파 투자에 도전해 봐라.
소득이 불규칙하다면 개략적으로 연간 버는 금액을 생각해 보자. 월에 버는 돈이 아닌 작년에 얼마나 벌었는지.
그 금액의 절반을 매월 쓴다고 생각해라
연간 3,000을 번다면 매월 125만 원이 내가 쓰는 돈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올해도 3,000 정도 벌 테니 1,500만 원을 벌려면 125만 원을 써야 한다고 생각해라.
하고 싶은 일이 뚜렷한 게 부자인 것 같다. 내가 돈을 버는 목적과 재테크를 하는 이유가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위함인 것이 멋진 일이다.
내가 언제 행복을 느낄까, 지난 10년간 내게 최고의 순간은 언제였을까?
방법을 새롭게 찾으려고 하지 말고 과거의 나를 돌아보면 알 수 있다.
이 점을 적어보고 느낀 점:나는 누구나 부러워하고 누구나 좋다고 할만한 것에 행복을 느낀다기 보다 내가 좋다고 느끼는 것, 내가 좋아하는 사람들과 관계를 하고 그런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었을 때 행복을 느낀다. 아무런 대가나 보상 없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거나 선물을 하거나 영향을 주는 것이 난 행복이라고 느낀다. 내가 돈을 벌고 벌려고 하는 이유는 나의 윤택한 삶과 미래에 불안감을 없애기 위함도 있지만 내가 좋아하고 도움을 주고 싶은 사람들에게 무언가를 나누고 주고 싶은 마음이 크기 때문인 걸 알았다. 현재의 난 물질과 성취, 영향력을 통해 관계지향적인 사람이 되고싶다.
할까 말까라는 고민이 들면 하자. 하고 후회하는 게 맞다.
투자도 무서워서 망설였었다.
돈 때문에 포기하고 안 갔던 걸 후회했던 어학연수를 생각하면서 부동산 투자에 뛰어들었다.
부동산 투자에 고민이 많을 텐데 우리는 할 수 있다.
나의 적은 나다.
마음 약해질 때 돌아보지 말고 내달려라. 엉망진창일 거다 그래도 내달려라. 열린 가방을 메고 달려서 내용물이 쏟아져도 달려라. 그럼 무거운 짐은 다 빠지고 떨어지고 한 결 가벼워진 마음으로 앞을 향해서 내달리고 있는 스스로를 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