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중급반 독서후기]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 RHK

3. 읽은 날짜: 2025. 2. 9.

4. 총점 (10점 만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장. 왜 투자를 해야 하는가

 - 부동산도 아파트도 물건이라는 사실, 또 자본주의 경제체제에서 인플레이션은 필연이라는 걸 기억하라.

 - 인플레이션이 발생해 내 통장 속 현금의 값어치가 나날이 떨어지고 대한민국 집값은 도저히 감당이 안 될 정도로 치솟는 동안, 나는 무엇을 했는가?

 - 당신의 돈을 통장에서 썩히지 않으려면, 돈을 현금이 아닌, 자산으로 바꾸는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그것이 바로 투자다. 투자는 위험하다고? 가장 위험한 것은, 아주 작은 리스크도 감당할 수 없다며 결과가 빤히 보이는 상황에서도 변하지 않으려는 태도다.

 

2장. 당신과 돈이 가야 할 방향

 - 엉덩이가 무거워져버린 직장인으로서 미래를 바꾸려면, 어떻게 버느냐보다 어디에 쓰느냐에 집중해야 한다. 

 - 직장에 다니면서 모을 수 있는 돈을 최대한 확보하는 동시에, 그 돈을 소비자산이 아닌 생산 자산을 사는 데 써야 한다.

 - 투자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그 투자로 얻을 수 있는 수익이 인플레이션을 상쇄하는 수준인가 하는 것이다.

 - 생산자산으로서 부동산은 ‘정보 대칭’과 ‘레버리지'의 장점이 있다.

 - 많은 사람이 선호할 만한 물건을 고를 수 있는 안목과 그 물건의 약점을 보완하고 강점을 드러낼 수 있도록 보수를 할 줄도 알아야 하고, 그 물건을 중개해 줄 수 있는 사업 파트너와 관계도 잘 형성해야 한다.

 - 이 과정에 들어가는 노력은 이자 비용 없이 돈을 빌려 적은 돈으로 큰 자산을 사들이는 데 따르는 대가라고 생각하면 된다.

 

3장. 평범한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

 - 아파트의 진짜 가치는 결국 입지로 결정된다.

 - 초보 투자자라면, 먼저 주변인들 사이에서 본인이 누구나 신뢰할 수 있는 좋은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자.

 - 투자할 부동산이 현재 저평가되어 있는지를 가장 먼저 체크하고, 호재는 투자 결정의 조건이 아닌 보너스 개념으로 생각한다.

 - 처음 10채의 부동산을 마련하기까지 ‘잃지 않는 선에서 최대한의 경험 쌓기’ 

 - 투자 대상의 저평가 여부를 판단한 뒤 매입하고 수익률을 극대화하기 위해 임차인에게 무이자로 전세보증금을 빌린다. 대신 나는 임차인에게 그에 상응하는 임대 서비스를 제공한다.

 - 잃지 않는 부동산 투자를 하고 싶다면, 첫째 부동산 저평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안목, 둘째 적은 투자금으로 투자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기술, 셋째 역전세 등에 대비하여 내 자산을 방어할 수 있는 자금 동원력이다.

 - 부동산 투자에서는 발품이 가장 중요하다. 내가 하는 선택에 확신을 주고, 실제 좋은 성과로 이어주는 것은 결국 내 발이다.

 - 아는 지역을 늘린다는 것은 투자 후보군을 늘려가는 동시에, 협상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무기를 갖추는 일이다.

 

4장. 성공 투자를 위한 필수 지식

 - 투자의 목적은 내가 직접 시간을 투입해 일하지 않아도 돈(자본)이 스스로 일해 창출하는 소득을 마련하는 것이다.

 - 어느 시기에, 어떤 물건에, 어떤 전략을, 어떻게 활용할지는 시장과 자신의 상황을 잘 파악한 후 결정해야 한다.

 - 좋은 투자란 사는 순간 버는 것이어야 한다. 이는 현재 가치 대비 싼 것을 산다면 가능하다.

 - 단기 시세차익을 노리는 투자, 용돈 몇 푼 벌기 위한 방식의 투자로는  인생을 바꿀 수 없다.

 - 조급함을 버리고 10년 이상을 봐라

 - 투자 역시 다른 분야의 일처럼, 경험이 쌓일수록 실력도 좋아지게 마련이다. 소액으로 채수를 늘려가며 시스템을 만드는 투자를 하면, 회를 거듭할수록 이전 투자에서 잘했던 것은 더욱 발전시키고 실수한 것은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 명심하라. 인생은 길고, 투자 시장은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며, 리스크는 반드시 존재한다는 것을.

 

5장.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투자 매뉴얼

 - 아무리 적은 투자금이 들어도 저평가된 상태가 아니라면 투자하지 않고, 저평가된 상태라도 투자금이 너무 많이 든다면 투자하지 않는다. 저평가된 상태에 투자금이 적게 든다고 해도 예상되는 리스크가 내가 감당할 수 없는 수준이라면 과감히 투자를 포기한다.

 - 임장의 목적은, 사전에 전화나 인터넷으로 조사한 내용을 확인하고 틀린 정보는 바로잡아 그 지역을 제대로 그리고 완전히 익히는 것이다. 중개소 방문 전에 지역을 제대로 담는 것이 먼저다.

 - 중요한 건, 사전에 조사한 내용을 맹신하고 묻는 걸 생략하거나, 반대로 질문을 넘어 지나치게 아는 척을 하지 않는 것이다.

 - 무슨 일이든, 그 일에 임하는 사람의 태도가 중요하다. 태도가 결과와 큰 상관이 없어 보여도, 나는 그것들 하나하나가 모여 나중에 중요한 차이를 만든다고 믿는다. 무엇보다 그 일에 진지하게 임해야 한다.

 - 노하우와 기술보다 중요한 건 다름 아닌 ‘태도’라는 걸 기억하라. 막연히 많은 돈을 벌고 싶다고 생각할 게 아니라, 열심히 배우고 경험을 쌓아 정말 투자를 잘하고 싶다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6장. 당신의 돈 그릇을 키우고 싶다면

 - 모든 변화의 시작은 인지하는 것에서 비롯된다. 내가 알지 못했던 무언가에 눈을 뜨는 것, 그것이 인지다. 그러나 애석하게도 그 ‘인지’가 ‘변화’로 이어지는 일은 거의 없다. 변한다는 건 이처럼 어려운 일이다.

 - 아는 것에서 멈추지 말고 반드시 이를 실행에 옮겨라

 - 지금 당장 투자하지 않아도 망하지 않는다. 인생을 바꿀 정도의 투자를 하려면 시간이 필요하고 그렇기에 더욱 조급할 필요가 없다.

 - 책을 통해 기본적인 부동산 지식을 먼저 다지는 것이 훗날 현장에서의 더 빠른 적응과 성장을 돕는다.

 - 당신의 주변에 비슷한 생각과 목표를 가진 사람들을 두라. 같은 곳을 보는 사람들은 서로에게 연료가 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자본주의에 대해 무지한 나 자신이 가장 큰 리스크 : 제대로 배우고 익혀서 실천할 것!
  2. 부동산 투자도 세상을 살아가는 이치와 같다는 것 : 투자하는 과정에 진지하게 임하며, 경험을 차근차근 쌓아 실력을 늘려갈 것!!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조급함 버리기 : 빨리 가려 하지 말고 꾸준히 반복하자
  2. 완전 초보단계인 ‘투자’공부를 우선하되, 직장과 가정내 관계를 원만히 하고 불필요한 인간관계를 후순위에 둔다 : 모든걸 잘하려고 하기 보다 최우선순위에 있는 투자에 집중하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344) 그들은 말한다. 큰 성공을 바라기보다 우선 살아남아야 한다고. 살아남아 있기만 하면 늦더라도 멀리까지 갈 수 있고, 그렇다면 그것이 성공이라고.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햇살보석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