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몰입하면 문제에 대한 가동률과 지적 능력이 증대된다- 위너117

  • 25.02.10

열반스쿨 중급반 - 직장인으로 10억 달성하는 법

 

제목: 몰입

저자: 황농문

출판사: (주)알에이치코리아

 

[Work hard에서 Think hard의 패러다임으로]

지극히 현실에 순응하는 삶을 살면 그 순간은 편할지 모르지만 인생을 정리하는 단계에서는 후회를 하게 된다. 현실적인 어려움과 능력의 한계에 부딪히더라도 정말 중요한 문제, 그리고 꼭 해결해야 하는 주제를 선택해 최선을 다해 연구하면 후회가 없을 것이다.

매일 열심히 일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하던 기존의 패러다임에서 벗어나,머리를 쓰지 않으면 아무리 열심히 해도 그저 그런 연구 결과밖에 얻지 못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자 나는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되었다.

 

[몰입적 사고]

몰입적 사고의 핵심 중 하나는 그렇게 초기의 막막함과 답답한 시간을 견디고 계속해서 하나의 문제에 대한 생각을 이어가다 보면 어느 순간 해결의 실마리가 보인다는 것이다.이때의 성공 경험은 자신감의 상승은 물론이고 더 어려운 문제에도 도전할 수 있는 도전정신으로 이어진다.

 

[천재의 뇌로 바뀌는 50시간 몰입의 법칙]

몰입도 100%에 도달하는 시간은 대략 3일이 걸린다. 잠을 자는 7시간 외에 눈떠 있는 시간을 오로지 주어진 문제만 생각한다면 하루에 17시간 생각을 할 수 있다. 엄밀하게 말해서 ‘1초 원칙’을 철저히 지키며 40시간 정도를 보냈다면 몰립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연속해서 생각하는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몰입도가 올라가면서 동시에 주어진 문제에 대한 두뇌 가동률과 지적 능력이 증대되어 그 문제가 풀린다.

 

[몰입에 들어가기전 준비해야 할 것 들 ]

  1. 몰입에 들어가기 위해 생각을 한곳에 집중하려면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 한다.또 설정문제와 관련된 지식을 충분히 습득한다.
  2. 몰입을 제대로 체험하기 위해서는 몰입을 위한 기간이 적어도 일주일 이상은 되어야 한다.따라서 본격적으로 몰입을 시도하려고 하는 사람은 일주일 이상 한 가지 문제에 집중할 수 있도록 주변 상황을 정리해두어야 한다.
  3. 불필요한 외부 정보(TV시청,인터넷 서핑, SNS,유튜브 등)의 차단
  4. 혼자만의 공간 확보.
  5. 몰입은 극단적인 두뇌 활동이기 때문에 규칙적인 운동을 하지 않으면 생각에 빠져 헤어나오지 못하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아무런 문제 없이 몰입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규칙적인 운동을 해야 한다. 땀을 흘리고 재미있게 몰두 할 수 있는 것을 선택하되, 30분정도 하고 샤워까지 포함해 1시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
  6. 단백질 위주의 식사 패턴. 육류와 채소 중심으로 , 비타민B,비타민D비타민C, 오메가3 등 필요한 영양제 복용을 추천한다.

 

[내가 적용할 점]

 

1. 몰입이 잘 일어나기 위해서는 절실함을 가져야 한다. ‘여기에 내 목숨이 달려 있다’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2. 졸음을 참고 독서하곤 했는데. 잠깐의 선잠은 아이디어를 얻거나 집중도를 올리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선잠이 들면 굳이 피하려 하지 말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인다. 

3.건강한 몰입을 위해 숙면해라. 수면부족이 정신질환(조현증,우울증)을 일으킬 수 있다. 최소 7시간을 지키자.

4.긴장된 상태의 몰입이 아닌 이완된 상태의 몰입,즉 느긋한 마음으로 천천히 생각하는 방식이어야 한다.

5. 규칙적인 운동은 필수.  그래야 몰입으로 인하여 생기는 불면증세를 없앨 수 있다고 한다. 

6. 밥 해 먹는 시간이 아까워서 대충 제일 빨리 먹을 수 있는것으로 먹었는데. Think hard를 위해서 단백질 위주로 신경을 쓰도록 해야겠다.

7. 부동산투자라는 명확한 목표가 있으니. 그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생각을 깊게 하면서 어떻게 보다는 왜?의 질문을 안고 파고 들면서 문제해결에 나설 것이다.

 

 

독서를 하면서 느낀게 왜 독서의 순서가 월부은-→ 원씽--→몰입--→그릿 의 순서인지 깨닫고 말았다.

 

관련 지식을 습득할 수 있게 월부 교과서같은 ‘ 월부은’을 제일 첫 과제로 넣고;

단 하나, 부동산 투자로 은퇴하리라는 목표를 설정하라고 두번째로 ‘원씽’;

명확한 목표에 대하여 생각하고 몰입하여 문제해결의 달인이 되라는 뜻으로 세번째로 ‘몰입’;

몰입을 하였으면 포기하지 않는  ‘열정과 끈기가 있는 집념’으로 끝까지 목표에에 도달하라는 뜻에서 네번째 책을  ‘그릿’으로 과제를 주신듯 하다.

 

정말 월부는 대단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독서과제 순서까지 신경써주시고,  이런 깊은 뜻이 담겨있는지 그릿을 읽으면서 비로소 느꼈다. 너무 고맙고 감동이다. 

 

 

 

 


댓글


위너117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