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독서후기 [열중 43기 7만 시간 독서하고 3박하게 투자할조 꿈세니]

  • 25.02.10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8

4. 총점 (10점 만점): 10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 왜 투자를 해야 하는가?

자본주의 사회에서 인플레이션은 필연적이지만, 내 월급은 그대로이다. 기업과 정부가 가져가는 몫이 늘어나더라도 내가 가져가는 몫이 더 늘어나지는 않는다. 월급만 그대로인 세상에서 나의 노후는 보장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내가 가진 현금을 자산으로 바꾸어 나의 노후를 준비해야 한다. 자본주의는 평범한 사람에게도 꿈꿀 기회를 주고, 투자를 통해 나는 노후와 가족의 행복을 지킬 수 있다. 

 

Chapter2. 당신과 돈이 가야할 방향

본인의 시간을 투입해 돈을 벌면서 그렇게 번 돈을 소비 자산을 사는데 쓰는 일반인에서,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벌면서 생산 자산을 사는데 돈을 쓰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내가 버는 돈을 어떻게 쓸 것인지 계획을 세우고 생산 자산으로 바꾸어 가야한다. 부동산은 특히 아파트는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필수재이고, 전세 레버리지를 활용할 수 있어 돈이 많지 않아도 시도하기 좋다.

 

Chapter3. 평범한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

아는 지역이 많을수록 더 가치있는 물건을 살 확률이 높아진다. 내가 알고 있는 지역을 비교하여 더 나은 것을 투자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여러 지역과 지역 안의 여러 투자 후보를 알고 있어야 조급하지 않으며 여유롭게 협상할 수 있다. 부동산 투자에서는 발품이 중요하다. 발로 걸어야 지역을 알고 내가 하는 선택에 확신을 가질 수 있게 된다. 부동산 투자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입지이며 가치 있는 것을 싸게 사야한다.

 

Chapter4. 성공 투자를 위한 필수 지식

투자의 첫 걸음은 종잣돈을 모으는 것이다. 투자자는 절약을 통해 지출하는 대상을 소비 자산에서 생산 자산으로 바꾼다. 시세차익형 투자에서는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잃지 않기 위해서는 가치를 비교하여 저평가 된 것을 사야한다. 우리가 하려는 것은 용돈 몇 푼 버는 투자가 아니라 인생을 바꾸는 투자이다. 다주택 시스템을 구축하여 투자 실력을 쌓고 은퇴할 수 있을 만큼의 수익을 낼 수 있는 부동산을 보유해야 한다.

 

Chapter5.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투자 매뉴얼

확실한 나만의 투자 기준이 있어야 한다. 저평가 된 상태인지, 투자금이 적게 드는지, 리스크 대비가 가능한지 반드시 확인해보고 이에 부합하는 물건에 투자해야 한다. 가격의 감을 잡고 전세가율을 비교하여 임장 지역을 정한 뒤 투자금 규모에 부합하는 단지가 많은 지역을 정리하여 임장지역을 선정해야 한다. 임장 전에는 손품을 통해 그 지역의 학군, 환경, 인구, 교통 등에 대해 조사하고 가격을 알아본다. 손품 판 지역을 발로 뛰며 직접 확인하고 부동산에 방문해 물건을 봐야 한다.

 

Chapter6. 당신의 돈 그릇을 키우고 싶다면

불가능한 일이 아닌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해야 한다. 알고만 있던 내용을 실천에 옮기고 될 때까지 반복해야 한다.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 투자는 평생 해나갈 일이므로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을 완전히 지워버리지는 마라. 투자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포기해야하는 것들도 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 내가 가진 현금을 생산 자산으로 바꾸어 나의 노후를 준비해야 한다. 소비 자산과 생산 자산의 차이를 알 수 있었고 앞으로 내가 받는 월급을 생산 자산으로 바꾸는 노력을 해야함을 알게 되었다.
  • 가치 있더라도 싸지 않으면 투자하지 않는다. 가치 대비 저평가 된 것에 투자한다. 싸다고, 투자금이 적게 든다고 무조건 좋은 투자는 아니구나.
  • 투자의 첫째 원칙은 잃지 않는 것이다. 덜 벌더라도 잃지 않기 위해 노력해야겠구나.
  • 투자는 평생 해나가야하는 일이다. 그러므로 가족과 회사와 균형을 잘 맞추어 나가야 한다. 어느 정도 몰입하는 시간을 확보해야 하긴 하지만 이로 인해 잃는 것도 있다는 것을 잊지 말자.
  • 어떤 태도로 임하느냐가 중요하다. 여기서 성과를 내고 싶다면 배우고자 하는 태도, 최선을 다하려는 태도를 항상 갖추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 아는 지역을 늘린다 => 매달 앞마당을 만들고 임장보고서를 작성한다.
  • 종잣돈을 만든다 => 매달 저축할 수 있는 금액을 다시 체크해보고 돈이 어디서 새고 있느닞 점검한다.
  • 저평가 된 물건에 투자한다 => 앞마당들을 비교평가 및 시세트래킹 하여 저평가 된 물건을 찾는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34) 지금처럼 일생을 바쳐 일해서 번 당신의 돈을 그대로 통장에서 썩힐 것인가?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돈을 현금이 아닌, 자산으로 바꾸는 대책 말이다. 그것이 바로 투자다. 투자는 위험하다고? 천만에! 내가 보기에 가장 위험한 것은, 아주 작은 리스크도 감당할 수 없다며 결과가 빤히 보이는 상황에서도 변하지 않으려는 태도다. 

 

(p.117) 엄청난 호재가 있어도 그것이 부동산 가격에 이미 반영되어 저평가된 상태가 아니라면, 그 대상에 투자하지 않는 것이 좋다. 

 

(p.124) 쉽게 말해, 저평가란 가치 대비 가격이 저렴한 것을 뜻한다. 가치와 가격, 두 가지 요소로 판단할 수 있기에 어떤 물건의 저평가 여부를 알려면 그 가치와 가격을 동시에 볼 줄 아는 안목이 있어야 한다. 

 

(p.151) 대안이 있는 사람은 급할 것이 없다. 투자할 수 있는 지역과 물건을 얼마나 아느냐에 따라 그 결과 역시 달라진다. 이것이 안 되면 저것, 저것이 안 되면 다른 것을 택하면 된다. 이처럼 아는 지역을 늘려두면, 저평가된 투자처를 발굴할 때뿐 아니라 실제 협상에서도 무기를 손에 쥘 수 있다. 

 

(p.157) ‘준비가 된 자에게 기회가 온다’는 말은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아는 지역이 많아야 투자 시점에 보다 빨리 자신 있게 실행할 수 있다’는 의미라고. 시간이 갈수록 성장하고 좋은 투자를 하고 싶다면, 투자를 할 수 있는 상황이든 아니든 아는 지역을 넓혀가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p.300) 무슨 일이든, 그 일에 임하는 사람의 태도가 중요하다. 태도가 결과와 큰 상관이 없어 보여도, 나는 그것들 하나하나가 모여 나중에 중요한 차이를 만든다고 믿는다. 그동안 잘 몰랐던 부동산 투자를 진정 잘하고 싶고 이를 통해 돈을 벌고 싶다면, 무엇보다 그 일에 진지하게 임해야 한다.

 

(p.324) 불평과 불만으로 허송세월할 게 아니라, 지금 상황에서 스스로 바꿀 수 있는 범위를 설정하고 무엇을 할지 선택하라.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꿈세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