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중43기 6쾌하게 투자 4(포)기 없이 렛츠고. 한노을‪⌯]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후기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 너나위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025.02.05

4. 총점 (10점 만점): 10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프롤로그. 회사는 당신을 책임지지 않는다.]

 

#자본주의 #현실 #미래 #노후준비

 

남들 못지않게 열심히 일했는데, 어느덧 회사만 믿고 있기엔 미래가 불안한 시기가 되어버렸다. 

마음이 무거웠다. 하지만 이런 생각보다 내 마음을 더 힘들게 한 것은 이처럼 답답함을 느끼면서도 

정작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전혀 감도 잡히지 않는 현실이었다.

 

‘내가 나의 미래를 구체적으로 그려본 적이 있었던가?’ 하며 ‘예스’ 혹은 ‘노’라는 대답초자 하지 못한다면, 

당신의 1년 뒤, 5년 뒤, 10년 뒤는 절대 지금보다 나아질 게 없을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에서는 월부에서 배운 내용을 기본으로 왜 부동산 아파트 투자를 하게 되었는지, 어떤 기준을 가지고 투자를 했는지, 투자에 대한 매뉴얼과 가장 중요한 마인드 셋까지 중요한 내용을 꽉꽉 눌러 담아 쓰신게 느껴졌다. 

처음 이 책을 읽었을 땐 왜 투자를 해야하는지 그리고 여러 투자들의 장담점들 위주로 기억에 남았다면 이번에는 실제 투자를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방법에 대한 내용이 기억에 남는다. 

지방처럼 상대적으로 수요층은 두껍지 않은데 주변 지역에 지속해서 많은 주택이 공급되는 경우, 2년 전 계약 당시 전세가보다 낮은 가격으로 매매가가 하락하는 경우도 생긴다. 최약의 경우가 걱정된다면, 인근 지역의 향후 공급량을 더 보수적으로 확인한 후 투자하면 된다. 

위의 내용이 모르는 내용은 아니지만 공부할 때마다 항상 리스크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것 같다. 소액으로 투자를 해야하는 입장이다 보니 더욱 두렵기도 하다. 앞으로 지방소액투자를 진행할 때 공급에 대한 부분을 잘 확인해서 리스크 대비를 잘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이번에 책을 다시 읽으면서 내가 실행으로 옮겨보고 싶었던 부분은 임장지를 정하는 것이었다. 

이때까지는 지금 주거하고 있는 영등포구, 영등포구와 가깝고 같은 급지인 동작구에 임장을 갔고, 다음으로 지방투자를 위해 부산진구에 임장을 했다. 이렇게 임장을 해보니 막장 내가 가진 투자금으로는 중소도시로 가야하는 것을 알게 되었고, 다음 임장지를 정해야 하는데 어디로 가야할지 막막했다. 그 와중에 책에서 임장지를 정하는 기준에 대한 내용이 나와서 반갑고 좋았다. 

  1. 전세가율과 가격 확인하기
  2. 내 투자금으로 가능한 지역 확인하기
  3. 입주물량 확인하기
  4. 미분양 확인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애석하게도 그 ‘인지’가 ‘변화’로 이어지는 일은 거의 없다.”

"당신이 이 책을 읽으며 자본주의에 대해, 돈에 대해, 부동산 투자에 대해 몰랐던 것을 알게 되었다면

그리고 지금 변화를 갈망하고 있다면, 아는 것에서 멈추지 말고 반드시 이를 실행에 옮겨라."

 

- 무엇을 할 때 처음에는 의지와 열정이 불타오르다가도 금방 시들해지거나 지쳐버리는 경우도 있고, 이번엔 꼭 해봐야지! 생각만 하다가 실행까지 이어지지 않는 경우도 많았다. 그렇기때문에 월부라는 환경과 월부에서 만난 동료들에게 항상 고마움을 느낀다. 월부도 3~4년 전 유튜브를 통해서 처음 알게 됐지만 강의료를 내는 것이 아까워서 ‘유튜브 보면서 공부해봐야지!’ 했었는데 전혀 하지않았다ㅎㅎ 지금 생각해보면 그때 바로 시작했으면 너무 좋았을텐데 아쉽긴 하지만 이미 지나간 일 후회하면 뭐 하나 싶다. 3~4년 뒤 후회히지 않게끔 지금 열심히 하면 된다고 생각한다. 이번엔 꼭 인지한 것에 그치지 말고 변화까지 이루어 보자! 

 

“명심하라. 인생은 길고, 투자 시장은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며, 리스크는 반드시 존재한다는 것을”

 


댓글


눈빛꿈user-level-chip
25. 02. 12. 00:06

노을님^^ 수정중?!ㅋㅋㅋ 1주차 수고많으셨어요! 독서후기로 진하게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