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울입니다! 세상에 제가 월부 강의를 듣고 1주차 강의와 과제를 모두 하는 날이 오다니요!!!(하마 한번 해본 적이 있는데 기억이 안나는 걸거에요) 어째든 마감까지 20분 밖에 안 남았기 때문에 완벽주의보단 완료주의 메타로 빠르고 정신없게 1주차 수강 후기를 달려보겠습니다!
1) 잊기 전에 기록하기(나에게 특히 인상 깊었던 점)
- 인상 깊었던 점은 돈에 대한 편견 6가지 였던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어느정도 맞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들이었는데 그것에 대해 철저히 부서지는 경험이었던 것 같습니다.
- 특히 하신 말씀 중에 가장 도전적으로 다가왔던 문장은 진짜 게임은 50대 후반에 끝난다(장기적 관점) 입니다.
- 2가지 의미로 해석 된 것 같아요! 50대 후반 전까지 끝장을 본다!
- 30대는 아직 시작도 못했구나! 나의 40대, 50대 그리고 그 뒤를 위해서 30대인 지금은 쉬지 않고 달릴 때구나!
- 두려움과 용기 해보자는 동기부여가 되는 말이었던 것 같습니다. 이런 목표로 설정할 수 있는 내용들이 저에겐 너무 좋은 것 같아요! 행동의 원칙을 세울 수 있게 되더라구요!
- 그리고 목표 달성에 대해서 ‘거꾸로 생각하고 행동하라’ 였어요! 이미 가졌다고 생각하고 어떻게 했을지 역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라는 말씀을 좀 곱씹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제대로 이해하고 행동한다면 인생의 정답이 될 만한 이야기 인데 마감 시간에 쫒기는 지금 당장은 좀 더 생각해야 제 것이 될 것 같습니다. (이제 마감까지 7분 남았거든요 ㅎㅎ)
- 5분 남았으니까 마무리 하겠습니다! 간단히 1주차 찐 소감을 밝히자면 1주차 동안 좀 속 시원하고 행복해졌던 것 같아요!
- 이 강의를 정말 3개월 기다렸던 것 같습니다. 알람을 신청하고 언능 개강하길 바라고 있었져! 왜냐하면 얼마 전부터 자산 관리 시스템을 꼭 만들고 싶었는데 조금 선명하지 않았거든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내가 하는 게 맞는지 의문이었어요! 근데 너나위 님의 커리큘럼을 보고 이거다 싶어서 완전히 기다렸죠!
- 1주차 강의를 듣고 쪼갠 통장에 의미를 할고 각 항목과 기준을 알고 나니 이제는 시간만 지나면 알아서 돈이 모이는 구조를 만들게 된 것에 대해, 자산 관리 시스템에 대해서 좀 더 이해도와 준비도가 선명해졌다는 느낌을 받았아요!
- 그리고 지금까지 모아둔 돈을 보고 잘 해왔고 앞으로 더 잘될 날들만 남았다는 생각에 조금 더 삶에 용기를 얻을 수 있었답니다!
- 마감이 3분 남은 것처럼 지금은 정신없고 바쁘고 쫒기듯이 살지만 강의를 듣고 실행하면서 변화하면 이성적이고 안정적으로 투자하는 현명한 투자자가 되겠쬬??
- 너나위님 말씀대로 잃지 않고 오래동안 투자자가 함께 되어 보아요!!
2) 나에게 적용할 점 찾기(꼭 적용해보고 싶은 점)
- 인상 깊었던 점도 많은데 적용할 점이 믾으니 적용할 점 먼저 적어보겠습니다!.
- 제일 중요한 것! 월 급여의 최소 50% 이상을 저축한다(최최최최종!!) 입니다!
- 지금 내가 벌고 있는 돈은 미래의 나와 함께 쓰는 공금입니다. | 눈감아 미래의 나 자신!!!
- 단순 저축이 아니라 예금을 넣던 적금을 넣던 하겠습니다! | 아! 물론 지금도 하고 있습니다!
- 근데 여기서 개인적인 팁이 있다면! 이건 체크카드를 만들 때도 마찬가지지만! 혹시 저 같은 고민을 해본 적이 있는 분들이 있다면 꿀팁입니다!
- 혹시 적금, 예금, 체크카드를 만들려고 하는데 뭐가 종류가 많고 혜택을 어떤 걸 해야 할지 모르겠다 하시는 분! (지금 솔깃한 바로 당신!) 해답은 그냥 아무거나 해라! 아무거나가 싫으면 주거래 은행(보통 급여 계좌)의 예/적금으로 해라! 입니다! 왜냐하면 혜택하나 이자율 0.1% 때문에 고민하다가 정작 중요한 행동을 못하게 되거든요! (아! 아니라구요? ㅎㅎ 그럼 다행입니다!)
- 그리고 가장 인상 깊었던 지출 항목 분류 입니다! 정말 단순하게 4~6개로 나눠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나위님! (전 이제까지 너무 복잡하게 생각하고 있었던 것이에요!)
- 생활비, 활동비, 주거비, 교육비, 비정기, 탕진 등으로 단순하게 나누고 일단 3개월 살아보겠습니다.
- 첫 달은 공평하게 일정 비율로 나누기! | 쓰다가 부족하면 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곳에서 끌어쓰기!
- 그리고 강의 들으면서 바로 목표로 쓴 것이 있습니다! 그거슨! 6년 안에 1억을 모은다!! | 말도 안된다? 그럼 어떻게 할지 방법을 생각해본다! 안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일단 해본다! 입니다.
- 강의에서 6년에 1억을 보자마자 뱅크샐러드 어플에서 바로 목표 저축액을 1억으로 설정했습니다. 지금까지 모아둔 돈(퇴직금까지 포함)과 목표 저축액을 고려했을 때 지금부터 28개월 걸리더군요! | 투자 중인 ETF의 떡상과 상여금을 기대해봐야겠습니다! | 하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지출을 줄이는 것이겠지요?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쓸 때 없는 지출을 안 하는 것이겠지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