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태자1입니다
오늘은 경제기사가 아니라 개인적으로 궁금하고 확인하고 싶었던걸 정리해서 공유해볼까합니다 ㅎㅎ
지난 데이터를 통해서 광역시와 중소도시별 평당가 순위를 연도별로 체크해보았습니다 ㅎㅎ
우리는 중소도시에 관심이 많으니까 ㅎㅎ
중소도시부터 확인해봤습니다.
확실히 창원이 평당가가 가장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그 다음으로 천안 청주 순서였습니다.
그래프로만 보면 잘 안보여서 표로 정리해봤습니다 ㅎㅎ
표로 그리니까 확실히 눈에 더 잘 들어오는데 역시 창원이 압도적이고 천안이 그 다음을 잇고 있었습니다.
특이한게 김해가 과거에 다른지역 대비 평당가가 꽤 높았는데 왜 그런건지는 좀더 확인해서 데이터 결과를 좀더 제대로 분석해야할 것 같습니다.
현재만 봤을때는 얼추 인구수에 비례하게 순서가 형성되어있는 상황입니다.
광역시는 왜곡이 눈에 확 들어왔는데요. 바로 대구입니다.
대구는 인구수나 위상으로 봤을때도 부산 바로 다음에 해당하는데 가격은 못따라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곳도 큰 특징중 하나가 울산인데요. 울산이 과거에는 굉장히 높은 평당가를 형성했는데 현재는 많이 순위가 내려온 상황입니다. 당연히 위상에서 대구,대전 보다 밀리니 제자리를 찾아간 걸 수도 있으나 이 당시 경제가 조선업이 초호황이었던 시기라 더 영향을 받은 것 같습니다. 이 그래프만 봤을때 울산이라는 지역은 굉장히 업황이나 경제에 집값이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중소도시에서 김해가 굉장히 울산과 비슷한 모습이고 평당가 하락 시점도 비슷한데 같은 관점에서 김해를 분석해 봐야겠습니다~!
댓글 0
여르미야 : 오늘도 알찬 유익함 ! 태자님 감사합니다 ^^
완전한행복 : "(●'◡'●)♡ 꿈을 이루고자 노력하시는 오늘 하루도 응원합니다. ♡ 그저 꿈 꾸는 것만으로 오래 행복할 수가 없다. 그래서 꿈을 이루고 싶었다.- 김연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