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타이탄의 도구들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3기 103조 인호]

  • 23.11.23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타이탄의 도구들

2. 저자 및 출판사: 팀페리스 / 토네이도

3. 읽은 날짜: 2023.11.24

4. 총점 (10점 만점): 7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1장. 세상에서 가장 성공한 사람들의 비밀


#노력 #습관 #꾸준함 #목표


P22 루틴을 만들고 성과로 이어질 수 있게 하는 꾸준한 노력이, 결국엔 큰 것이 되기 때문이다.

P27 성공은 그걸 당신이 어떻게 정의하든 간에, 올바른 경험으로 얻어진 믿음과 습관들을 쌓아가다 보면 반드시 성취할 수 있다.

P31 어려움과 시련을 견딜 수 있는 것. 나 자신을 온전히 회복해 큰 고통에도 관용과 평정을 잃지 않는 것.

장기적인 계획을 기획할 수 있는 것, 멀리 보고 게임을 즐기는 것, 그리고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는 것

P62 추구하는 것에만 집착하면 현재 갖고 있는 걸 잃는다. 반대로 현재 갖고 있는 것에 감사하면

마침내 추구하는 것을 얻게 된다. 5분 저널은 우리에게 이 진리를 일깨워주는 탁월한 도구다

P75 인생을 걸어볼 목표를 찾아라

P79 미래의 삶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건 ‘사명감’ 이다

P83 큰 성공을 거둔 사람들을 보라. 그들은 창업가 이자 투자자이자 작가이자 크리에이터이자

아티스트다. 한 우물을 판 사람이 아니라는 뜻이다. 경쟁심을 버려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경쟁에서 승리하는 것이 성공이라고 합의한 것을 깨라. 성공은 아주 극소수의 사람들만 동의할 것 같은 진실을 손에 넣는 것이다.

어디서 어떻게 누구와 경쟁할 것인지를 고민하지 마라. 그대신 ‘더 큰 성공을 위해 경쟁심을 버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를 자신에게 질문하라

P95 첫걸음을 떼는 게 너무 힘들게 느껴지는 아이디어는 버려라. 그건 갖고 있을수록 계속 머릿속만 복잡해진다. 아이디어는 무조건 많아야 하고, 아이디어의 실행 플랜은 무조건 간단해야한다.

P142 내 자신감은 비전에서 나온다. 자신이 도달하고자 하는 지점에 대한 명확한 청사진을 갖고 있는 사람은 극한 고통을 버텨낸다.

P148 아무도 쳐다보지 않는다고 해서 스스로 사라지지 마라. 그들이 고개를 들어 나를 바라볼 때

까지 기다려라. 퇴장만 하지 않으면 반드시 누군가가 나를 기어이 본다.

아널드의 비전은 ‘경쟁’이 아니라 ‘승리’ 였다. 커다른 기회는 작은 승리들 속에 있다.

P155 인생의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P158 우리는 천천히 해도 충분하다. 우리가 저지른 실수들은 대부분 나타함 때문이 아니다.

야심과 욕심 때문이다.

내가 지금 무엇을 해야할지 생각하지 마십시오. ‘내가 지금 뭘 하고 있는거지?’ 라고 틈틈이 질문을 던져야 합니다.

P172 당신이 품고 있는 의문의 수준이 당신 삶의 수준을 결정한다

의문은 ‘삶의 수준’을 결정하고, 질문은 ‘삶 자체’를 바꾼다.

P189 싫어하는 일을 빨리 해치우는 건 노력을 통해 가능하다. 우리는 가능한 것을 해야한다.

P202 내가 사용하는 언어의 한계가 내가 사는 세상의 한계를 규정한다.

 

2장. 세상에서 가장 지혜로운 사람들의 비밀


#감사 #두려움 #용기 #계획


P307 그는 당신의 이해 부족 때문에 화를 내고 있는게 아니다. ‘이해받지 못하고 있다’는 자신의 불안 때문에 당신에게 못 되게 구는 것이다.

P313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 원하지 않는 삶을 기꺼이 받아들이는 용기

P321 더 나은 사람이 되려면 우리는 실수와 한계를 드러내는 일에 두려움을 갖지 않아야 한다.

가장 많은 실수를 드러내는 사람이 ‘가장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이다. 그러니 그것들을 보여주는 건 자랑스러운 일이지, 부끄러워 할 이유가 아니다.

P322 인생을 바꿀 만한 커다란 용기는 ‘흠씬 두들겨 맞을 것이다’ 와 같은 ‘취약성’을 드러내고 감수할 때 생겨난다. 우리는 매일 두개의 질문을 던져야 한다. 나는 오늘 대담하게 뛰어들었는가?

나는 편안함 대신 용기를 선택하기 위해 어떤 취약성을 드러내고 감수했는가?

P328 행동없는 행복은 존재할 수 없다.

P340 너는 행운의 여신이 친절할 때 그녀의 분노에 맞설 준비를 해야 한다. 평화로울 때 병사는 사실 전보다 더 강한 훈련을 하고 성벽을 쌓아야 한다. 미리 훈련을 하면 실제 위기가 닥쳤을 때 움찔하지 않는다.

P390 실패는 오래 가지 않는다. 나중에 돌이켜보면 실패가 아니라 자신에게 꼭 필요한 중요한 발전의 순가이었음을 깨닫게 된다.

P395 다른 방법이 없을 때는 그냥 열심히 하렴. 그려면 된단다.

P417 평생 일하는 8만 시간에 적용해본다면 어떨까? 내가 앞으로 어떤 일을 할지, 내 삶의 목적은 무엇인지를 생각하는 데, 4,000시간 정도 쓰는 건 충분히 타당하다.

P421 우리가 끊임없이 뭔가를 거절해야 하는 이유는 그래야만 우리 삶의 질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어떤 요청을 받아들이면, 그 대가로 품질을 희생해야 한다. 하지만 품질만큼은 언제나 인생에서 사수해야 할 가치다.

P438 상대의 감저에 따라 자신의 감정을 결정하는 것만큼 어리석은 행동도 없다는 사실 또한 배웠다.

사람들이 자신을 좋아하지 않을까봐 전전긍긍하는 대신 모두를 만족시킬 수는 없다는 진리를 얻었다.

먼저 따뜻하고 평화로운 피드백을 상대에게 건네는 것이다. 이것이 곧 타인이 아니라 내가 통제하는 삶을 사는 지혜다.

P443 계획이 두개 있는 사람은 하나를 잃으면 하나가 남는다. 하지만 하나밖에 없다면? 그 하나를 잃으면 망한다. 둘은 하나이고, 하나는 아무것도 아니다’라는 메시지다. 예비책, 대안을 반드시 확보하라는 것

P444 강해지고 싶으면 강해지면 된다.

P475 타이탄들의 성공비결을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시각화’다. 긍정적인 일이든 부정적인 일이든, 시각화해서 정리하면 현명한 해결책과 효과적인방법들을 더 많이 얻을 수 있다.

P477 하루하루 작고 소박한 멋진 일들, 감사한 일들을 적립해나가는 연습을 하다 보면 엄청나게 좋은 일들이 당신을 찾아갈 것이다.

 

3장. 세상에서 가장 건강한 사람들에 비밀


#오히려 좋아 #행복 #솔선수범


P521 상황이 나빠져도 당황하지 마라, 좌절도 하지마라. 그저 상황을 바라보면서 ‘좋아!’라고 말하라

P523 아직 숨을 쉬고 있다면 이겨야 할 싸움이 남아있다는 뜻이다

일어나 먼지를 털고 몸을 추스르고 다시 뛰어들어라. 바로 그 순간부터 ‘이보다 더 좋을 수는 없다!’가 된다.

P534 신체적 정신적 감정적 고통에서 벗어나는 지혜로운 방법들 중 하나는 사라졌다는 사실을 알아차리는 것이다.

P538 다른 조건이 모두 똑같은 상태일 때, 자신의 행복감을 고조시키려면 다른 누군가의 행복을 무작위로 빌어주기만 하면 된다.

P580 먼저 솔선수범하는 태도는 항상 그렇지는 않아도 대개의 경우 나 자신에게 더 유리하게 작용한다. 물론 상대에게서도 더 놀라운 반응을 이끌어낸다. 솔선수범은 큰 자신감을 쌓는 연습이다. 자신감이 없으면 우리는 운동을 할 수 없다. 언제나 ‘난 못 해낼 거야’라고 중얼거리는 사람이 멋진 운동력을 보여주는 경우는 없다.

P597 공개적인 비난을 삼갈것을 주문한다. 타인을 비난하는 것은 우리가 가장 중독되기 쉬운 나쁜 습관이다. 내가 내뱉은 부정적인 말은 누군가의 하루를 망치거나 그의 마음에 깊이 상처를 내는데서 그치지 않는다. 상대를 비난하는 순간, 내 마음과 시간에도 상처가 생겨난다. 다만 우리는 그것을 의식하지 못할 뿐이다.

P604 우리가 ‘바쁘다’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사는 이유는, 우리가 지금 하고 있는 일의 대부분이 그닥 중요하지 않다는 사실을 가리기 위한 과장된 피로는 아닐까?

모두가 바쁜건 사실이다. 하지만 우리는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야 한다. 나는 지금 정확히 무슨 일을 하고 있는가?

P619 당신의 심플하지만 단단한 루틴과 습관을 계속해 나가야 합니다. 그러면 당신의 자세와 걸음걸이를 살펴보면 현명한 조언을 해주는 사람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P620 일련의 작은 중간 목표가 아니라 장기적인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한다면 당신이 결정하고 지켜야 할 일은 한가지뿐입니다. 명확하고 단순하면서 직설적이죠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1. 누군가와 경쟁하지 말고 큰 목표를 바라보고 목표에서 승리하라.

2. 바쁘다라고 하는 것이 그닥 중요하지 않다는 걸 가리기 위해 쓰는 말은 아닌지

그리고 바쁘게 일하고 있다면 지금 정확이 무슨 일을 하는지 중가중간 던질 필요성이 있다.

3. 성공은 특별한 방법이 아닌 정한 루틴과 그걸 습관으로 만들어 꾸준히 해 나가는 행동에 있다.

4. 용기와 두려움은 동반되는 감정. 두려움을 품고 용기를 내서 나아가야 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 퇴근 후에 월부생활을 위한 루틴 짜기.

2. 올해 내로 구체적인 궁극적 삶의 목표 찾기

3. 남들을 도와주기 위해 일하고 솔선수범 할 것.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P322 인생을 바꿀 만한 커다란 용기는 ‘흠씬 두들겨 맞을 것이다’ 와 같은 ‘취약성’을 드러내고 감수할 때 생겨난다. 우리는 매일 두개의 질문을 던져야 한다. 나는 오늘 대담하게 뛰어들었는가?나는 편안함 대신 용기를 선택하기 위해 어떤 취약성을 드러내고 감수했는가?

 


댓글


인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