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절제의 성공학
2. 저자 및 출판사:미즈노 남보쿠/ 바람
3. 읽은 날짜: 2025/2/12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절제를 통한 삶의 주도권을 갖는것. 특히 소식을 되게 중요시한다.
우리가 먹는 음식이 그렇게 중요하다고 생각을 못했다.
나는 그저 우리의 몸을 움직이기 위한 연료라고만 생각했다.
그러나 우리가 먹는 것이 삶을 이어나가는데 기초라고 말을 한다.
폭식도 하지 말라고 하신다.
규칙적인 식사
소식하기. 음식을 먹는것을 절제하는것.
음식물이 아깝다고 배부른데도 계속 먹는것은 그저 똥만 만드는 것이다.
돈을 소중히 다루는것
절제가 좋다고 남에게 강요하면 안된다. 그저 나 혼자 절제만 하면된다.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15pgae[혼신을 다해 한길을 가라]
언제나 작은 성공에 술과 고기를 즐기고, 스스로 조그만 성취에 취하여 놀 줄은 알아도, 진정으로 혼신을 다해 일할 마음은 없기 때문이오.
33pgae[부는 가난이 모여서 된다]
자신은 절제를 위해서 술을 금하고 있다고 해도, 아랫사람들까지 똑같은 절제를 시켜서는 안 됩니다. 절제는 오직 자신만이 할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합니다.
39page[일찍 일어나야 성공 운명이 된다]
해가 벌써 중천인데 오밤중처럼 잠만 자고,
남들이 다 일어나서 일을 할 때야 일어나서 일을 하려니, 손에 잡히는 일이 없는 것이 당연합니다. 이런 사람은 그럭저럭 아침시간을 때우고 점심밥을 먹고서야 일을 시작하니, 운이 좋아질래야 좋아 질 수 없습니다.
자연의 이치에 어긋나는 생활을 하면 자연은 응당한 대가를 돌려주는 법입니다.
72page[폭식은 패가망신의 지름길이다]
식사량은 항상 일정한 것이 좋습니다. 음식은 모두 하늘에서 받았다는 뜻으로 천록이라고도 합니다. 식사량이 일정하면 척록도 항상 같습니다. 재물은 천록이 변하여 생기는 것인데 폭식을 하면 천록을 줄임과 동시에 재물도 줄이는 꼴입니다.
74page[주는 것이 받는 것의 기본이다]
음식이 소화되지 못하고 똥이 되는 것이 진정으로 버려지는 것입니다. 몸속이 쓰레기통도 아닌데 눈앞에서 버려지는 것만 아깝게 여기고 몸에 마구 집어넣으니 어찌 좋다고 하겠습니까?
이치를 아는 사람은 초대받은 자리에서도 많이 먹지 않습니다. 많은 음식을 앞에 두고도 먹지 않으면 이것이 그날의 음덕이 되어 큰 자비와 사랑으로 바뀝니다.
86page[넉넉한 곳에서 부족한 곳으로 흐른다]
하늘로부터 받은 식량보다 많이 먹으면 매일매일 식량 빚을 지는 것입니다. 먹은 음식은 똥이 되어 다시 세상에 돌아오지 않으니 어느 때에 이것을 갚을 수 있겠습니까? 사람에게 빌린 것은 돌려달라는 말이라도 듣지만, 하늘은 돌려달라는 말 한마디 없이 가져갑니다. 하늘로부터 빌린 것은 본인이 갚지 못하면 자손이 갚아야 하고, 자손이 없으면 그 집안은 망하게 됩니다.
145page[운명은 정해진 것이 아니다]
귀천을 떠나 식사를 절제하지 않고는 운명이 제대로 자리 잡기 힘들어집니다. 사람으로 태어나 만물의 법칙을 아는 것이 삶의 근본입니다. 그러나 알기만 해서는 아무것도 아빈다. 행동에 옮겨야만 합니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절제의 성공학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