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중43기 독서는 고된3속에 단1 같은 존재 조 끌레르] 그릿

  • 25.02.13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앤절라 더크워스 /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5_2.10

4. 총점 (10점 만점): / 8점

 

STEP2. 책에서 본 것

#열정 #끈기 #노력 #천직 #이타성 #의식적 연습 #칠전팔기 

p.28 실패한 뒤에도 계속 시도하는 의지가 매우 중요하고도 쉽지 않은 특성인 듯했다.  “일이 잘 풀릴 때는 잘해내지만 잘 안 풀릴 때는 무너져버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들과의 면담에서 거론된 성공한 사람들은 정말 끈질기다는 특성을 갖고 있었다. 

 

P.29 성공한 사람들은 굳건한 결의를 보였고 이는 두 가지 특성으로 나타났다.  첫째, 그들은 대단히 회복력이 강하고 근면했다.  둘째, 자신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매우 깊이 이해하고 있었다.  그들은 결단력이 있을 뿐 아니라 나아갈 방향도 알고 있었다.  성공한 사람들이 가진 특별한 점은 열정과 결합된 끈기였다.  한마디로 그들에게는 그릿이 있었다. 

 

p.82 나는 여기에 기술이 성취와도 다르다는 말을 덧붙이고자 한다.  노력하지 않을 때 당신의 재능은 발휘되지 않은 잠재력일 뿐이다.  재능이 기량으로 발전할 수도 있지만, 노력 없이는 불가능하다.  노력은 재능을 기량으로 발전시켜주는 동시에 기량이 결실로 이어지게 해준다. 

 

p.88 많은 사람에게 열정은 ‘열중’이나 ‘집착’과 동의어다.  하지만 성공한 사람들과 면담하면서 성공의 조건을 물어봤을 때 그들이 언급한 열의는 다른 종류였다.  그들의 발언에서는 열정의 강도보다 시간이 흘러도 한결 같은 ‘열정의 지속성’이 자주 언급됐다.  

 

p.95 왜냐하면……"이라는 답변으로 계속 해나가다 보면 목표의 위계에서 최상위 목표에 이르게 된다.  최상위 목표는 다른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이 아니다.  그 자체로 목적이다.  일부 심리학자는 최상위 목표를 ‘궁극적 관심’이라고 부른다.  나는 최상위 목표를 모든 하위 목표에 방향과 의미를 제공하는 나침반으로 생각한다. 

 

p.103 끈질기게  상위 목표를 추구하려면 목표 체계 내의 하위 목표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의 유연성이 필요하다는 역설적인 현실을 잘 보여준다.  자신의 상위 목표가 무엇인지 알 만큼 인생을 어느 정도 살고 고민도 거친 후에, 상위 목표는 잉크로 쓰더라도 하위 목표는 연필로 써야 한다.  그래서 때에 따라 수정하거나 혹은 전부 지우고 새로운 하위 목표를 대신 쓸 수 있어야 한다. 

 

p.151 초기에는 어느 정도의 자율성도 중요하다.  학습자를 추적 조사한 종단 연구들에서는 고압적인 부모와 교사가 내적 동기를 파괴한다는 사실을 입증해 보인다.  좋아하는 일을 스스로 선택하게 해주는 부모를 둔 아이들이 관심사를 발견하고 열정으로 발전시켜 나갈 가능성이 높다.  …우선 초보자에게는 전문가와는 다른 동기 부여가 필요하다는 점으 지적하려 한다. 초보 단계에서는 격려와 자유속에서 자신이 무엇을 즐기는지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작은 승리와 박수갈채도 필요하다.  물론 약간의 비판과 교정을 위한 피드백도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p. 173 나는 투지가 강한 참가자들이 투지가 약한 경쟁자들보다 연습을 더 많이 하고 성적도 좋다는 사실을 이미 알고 있었다.  하지만 의식적 연습이 이런 기술의 향상을 가져온다거나, 투지가 참가자들이 연습을 더 하게 만드는 원인인지는 확인하지 못했다.  

 

p.181 의식적인 연습을 하게 만드는 주요 동기는 자신의 기술을 향상시키겠다는 의지다.  의식적인 연습에서는 100퍼센트 집중하며 현재 기술 수준을 넘어서는 난도의 과제를 의도적으로 설정한다.  연습을 시작하면서 설정한 이상적인 목표에 다가가기 위해 ‘문제해결’의 자세로 실행해야 할 모든 요소들을 분석한다.  그리고 피드백을 받는데, 잘못 수행한 부분을 지적한 다수의 피드백을 활용해 수정하고 다시 시도한다.  

 

p.204 당연히 자기 일을 천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생업’이나'직업'으로 생각하는 사람들 보다 투지가 강하다.  자신의 일을 천직으로 생각하는 행운아들은 '내 일이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어 준다."고 단언한다.  그리고 그들은 자기 직업과 전반적 삶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은 듯 보인다.   

 

p.274 "엄격한 사랑은 부모의 이기심이 없다는 전제가 있어야 합니다." 스티브는 이야기를 이어갔다.  “그게 결정적이라고 봅니다. 자식을 통제하기 위한 엄한 사랑이라면 자식이 알아챕니다. ‘우리는 네가 성공하는 모습만 보면 된다. 우리보다 네가 우선이다.’부모님은 그걸 행동으로 보여주셨습니다.”

 

p.357 그릿은 전부는 아니다. 개인이 성장하고 발전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은 많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1. 이 책을 읽고 나에게 그릿이 있는지 생각해 보았다. 또 있다면 어떠한 점이 있는지 말이다.
  2. 상위목표를 생각하고 하위목표는 수정할 수 있겠구나 하고 생각이 되었다.
  3. 아이들이 스마트 폰 게임 후 중단 시 왜 그토록 분노하는지 이유를 알았다. 그것은 항상성 때문이라는것!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 최상위 목표 설정하기 

  2. 높은 목적의식을 가지고 나의 직업을 천직으로 여겨보기

  3. 아이들의 성장에 도움이 될수 있는 엄마되기, 어려운일 도전해보기, 수용해주기, 믿어주고 지지해주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p.227 그릿을 좌우하는 희망은 이와 다른 종류다. 이 희망은 우리의 노력이 미래를 개선할 수 있다는 기대를 바탕으로 한다.  내일은 나아질 것 같은 ‘느낌’이 아니라 나은 내일을 만들겠다는 ‘결심’이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숭이
25. 02. 16. 01:15

내일은 더 나은 내일로 만들어낼 결심!! ㅎㅎ 끌레르님 고생하셨습니다~

홍져니
25. 02. 16. 13:16

그릿까지!! 끌레르님은 적용할점까지 다 이뤄내실꺼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