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내집마련 중급반 - 한번의 선택으로 인생의 격차를 만드는 내집마련
용용맘맘맘, 너나위, 자음과모음

우선 나에게 유리한 전략을 확인해 봐야 한다.
다행히 나는 종잣돈이 있고, 이 정도 갭가격을 만족하는 아파트 단지도 몇 있는 것 같다.
또한 심리적으로 한 아파트에 살면서 몇 십년간 갚아 나간다는 상상을 하니, 그것은 전혀 내가 원하는 삶의 방식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서 나는 거주보유 분리 전략이 맞다.
현재 종잣돈은 조금 무리를 하려고 한다. 우선 가지고 있던 주식을 처분하여 종잣돈을 마련할 것인데, 신용 등급이 좋은 편에 속하므로, 내년에 세금 문제는 올해 저축분 + 약간의 대출을 통해서 해결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1인 가구이기 때문에 큰 평수가 필요하지는 않으므로 꼭 아파트 월세를 고집할 필요가 없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오피스텔 월세로 가는 전략을 생각 중이다.
아래 전략은 강의에서 굉장히 기억에 남는 부분이다.
당장 1번 사례가 실 투자금이 적어보이지만, 내년 만기되는 전세에서 2번 사례가 1억+전세금 상승분 만큼 더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신용대출로 5천만원 더 구할 수 있으면 2번 매물을 사는게 맞다.
강의를 듣기 전까지는 아파트 집값이 떨어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내가 매수하기 좋은 시기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강의를 들을수록 아파트 값이 더 떨어졌으면 좋겠다는 욕심이 계속 생겨서 상황을 제대로 못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과한 욕심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봤을때 좋지 않기 때문에 상황을 최대한 이성적으로 보려고 노력하면서 내 재산 마련에 성공하고 싶다.
다른 조원에 비해 과제 속도도 너무 느리고 완강도 느리게 해서 나를 자책하는 마음이 컸다. 그런데 권유디님이 마지막에 여기까지 온것도 대단한 거라고 해주셔서 나 자신을 도닥여줄 수 있는 기회가 됐다. 자책하고 좌절하면서 결국 포기하기 보다 나 자신이 끝까지 달려갈 수 있도록 앞으로도 좀 더 복돋아주고 싶다.
댓글
강의를 듣고 어떤 전략이 소금시장님에게 유리한지 생각해보셨군요 ㅎㅎㅎㅎ 너무 고생하셨습니다! 넘 자책하지 말아요~~잘하고 계시니까요! 앞으로 한단계 한단계 나아가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