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보통의 행복-용마루

 

  1. 책의 개요
    1. 책 제목 : 아주 보통의 행복
    2. 저자/출판사 : 최인철 / 21세기북스
    3. 읽은 날짜 : 25.2.
  2. 본 것/깨달은 것

 

28p

행복 천재들은 좋아하는 것에 관한 한 천재다. 행복 천재들은 좋아하는 것이 많다. 또한 자신이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알고 있다. 좋아하는 것이 분명하고 많으면 마음속에 ‘관심’이 가득하다. 그러나 싫어하는 것이 분명하고 많으면 마음속에 ‘근심’이 가득하다. 싫아하는 사람들, 싫어하는 일들, 싫어하는 장소들을 피해야 하기 때문이다.

 

>> 나는 행복감이 많은 사람이라고 생각했는데, 과거 내가 어디에서 행복을 느끼는지 적을 기회가 있었는데 구체적으로 작성하지 못했던 경험이 있다. 아직까지 내가 어디에서 행복감을 느끼는지 구체적으로 적지 못한다. 어떻게 하면 행복감을 느끼는 부분들을 찾을 수 있을까? 투자하는 원동력을 찾을 때도 내가 되고 싶은 모습을 찾지 못해서 내가 원치 않는 모습들을 적었었다.

 

42p

습관은 몸이 아니라 공간에 밴다.

 

49p

행복을 결정하는 요인이 어디 한두 가지일까만 굳이 알 필요가 없는 것들을 너무 많이 아는 것도 행복감을 떨어트린다.

>> 정보의 홍수 속에서 굳이 알지 않아도 되는 것들까지 나의 머리 속에 들어오고, 그것들이 나와 그 사람을 비교하게 만들 뿐 아니라 나의 에너지를 계속 소모하게 만든다. 굳이 알려고 하지 말자. 소문에 느리고 스캔들에 더딘 삶.

 

97p

‘부자는 돈에 이름을 붙이지 않는다’, '현자는 시간에 이름을 붙이지 않는다''

 

99p

늘 무죄일 수밖에 없다. 마치 자기가 추제하고 자기가 채점하는 시험처럼 애초부터 비정상적인 결심 공판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 더이상 무죄가 나오지 않도록 명확한 수치 기준 세워 계획하기

 

107p

나이가 들수록 성과가 줄어드는 이유는 나이 자체 때문이 아니라 나이가 들수록 노력을 훨씬 덜하기 때문이다.

전성기는 언제든 찾아올 수 있다.

 > 언젠가 찾아올 전성기를 대비해 열심히 노력하고 그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충분히 준비해두자

 

249p

생각은 속도의 영역이 아니다. 생각은 깊이와 방향성의 영역이다. 빠른 생각보다 뚝심 있는 생각이 이긴다.

 > 생각의 영역에서는 속도가 중요한 것이 아닌. 그 깊이와 무게가 중요한 것이다.

 

3. 느낀점

아주 보통의 행복, 지극히 평범하고 일상적인 곳에서 찾을 수 있는 것이었다.

하지만 찾는 방법과 요령을 알지 못한채 행복이 바로 앞에 있음에도 영원히 찾지 못하고 죽는 사람들도 많을 것이다.

바로 앞 행복을 놓치지 말고 삶에서 행복을 하나 둘 발견해보자

 

4. 적용할 점

 생각빼기

 행복의 4대보험 찾으러 다니기

 돈에 이름일 붙이지 않고, 시간에 이름을 붙이지 않기


댓글


용마루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