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직장인이 10억 달성하는 법, 열반스쿨 중급반
월부멘토, 밥잘사주는부자마눌, 양파링, 잔쟈니, 주우이

처음 강의를 들었을때만 해도 1강의만 들어보자 했던게 그다음 강의를 결재하게 되었고, 무더운 8월 임장보다는 독서를 해야지, 하는 마음에 열중을 미뤄두고 그사이 나는 멘붕을 겪게 되고… 그렇게 한참만에 듣게 된 열중. 진작에 들었으면 좋았을껄.
2강은 양파링님의 전세빼기 A to Z. 실준에서도 다뤘지만 온전히 전세를 위한 강의는 이번 강의가 유일하다. 아직 1등 뽑기도, 비교평가도, 심지어 임보 조차 부끄러운 상황. 나 역시 전세빼기는 먼 일이라 생각했는데, 매수 후 바로 이뤄져야하며, 전세세팅까지 마쳐야 한 투자가 마무리 된다는 점!
전세 놓는 과정을 명확하게 그리지 못하고서는 투자를 제대로 할 수가 없다. 내 투자물건의 전세세팅 프로세스를 알고 있으면 적절한 잔금 매매기간을 확보할 수 있으며, 공실비용을 미리 계산함으로써 전세가 조정여부를 빠르게 판단할 수 있다. 전세 세팅 유형과 프로세스를 알고 있어야 매수 후 어떤 그림이 펼쳐질지 알고 대비를 할 수 있으며 투자를 마무리 짓고 다음 투자로 나아갈 수 있다.
양파링님과의 3번의 투자로 전세세팅의 3가지 유형을 살펴보고 각각의 프로세스와 대응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또한 적시에 제대로된 판단을 하느냐, 결정을 차일피일 미루느냐, 하는 나의 선택에 따라 금융비용의 발생을 초래할 수 있다는 무서운 사실을 상기시킬 수 있었다.
잔금 리스크를 감당하기 어려운 나와 같은 소액투자의 경우, 세낀 물건이나 주인전세의 경우를 우선 시도해 보는게 좋을 것 같다. 특히 각 상황별로 유의해야할 점을 알려주셔서, 앞으로 매수 후 어떤 과정이 펼쳐질 지 미리 알고 매수 전 내 상황에 맞는 유리한 물건을 고르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특히 적정 전세가 설정 방법(단-생-공)과 리스크 줄이는 임대기간 설정방법(공-수-표), 무서웠던 법인 임차인까지 의사결정과정을 상세하게 풀어서 설명해 주셔서 경험에 본적 없지만 같이 시뮬레이션을 돌려봄으로 막연한 두려움이 잦아드는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전세보증보험 가입한 전세가인지 확인하는 법과 대응방안은 생각지 못했는데 소액지방투자를 생각하는 나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었다.
복습을 통해 내용을 제대로 숙지하고, 정리해 놓아서 언젠가 닥칠 전세빼기를 무사히 넘기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