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늘 즐겨보고있고 도전도 받습니다만 행동으로 옮기는것이 참 힘드네요.
50대후반 직장다니며 4~5년전에 내집마련과 사업하며 대출금8천만원 있어요.
올해말에 대출금을 다갚을수 있는데 이돈으로 대출금갚아야할지 아니면 다른투자를해야할지 고민입니다.
현제 대출이자는 3%정도 됩니다.
댓글
안녕하세요. 우선 대출금 이자가3%면 비싸지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대출만기가 언제 도래되는지는 모르지만 연장시점에서 금리가 올라갈수있기에 같이 확인해보면 좋을것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대출을 먼저 갚냐 투자를 먼저 하냐 라는 부분에서 정답은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만일 저에게 그런 상황이고 이제 막 투자를 배워야 하는 시점이라면 우선 대출이 부담되지 않다고 전제하에, 대출 기간연장을 하고, 그 기간동안 1년이라는 시간을 정해두고 투자를 할수 있는 실력을 쌓아나갈것같습니다. 강의도 들어보고. 임장이라는것도 가보도. 특히 강의에서는 조원들을 짜주시는데 조원들과 같이 다니다 보면 나이의 벽도 환경에 대한 벽도 넘어서게 되더라구요. 요즘은 50대 60대 분들도 많으시니. 한번 주변 환경을 바꿔보시고, 그뒤 모아둔 자금을 활용할수있는 단계가 왔다라는 생각이 들때 직접 투자로 연결도 해보시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안성진님~ 대출금을 갚을지 혹은 투자를 먼저 할지에 대한 정답은 없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어느 물건에 투자할지가 더 중요한 것 같은데요. 대출금을 갚지 않고 투자한다면 이자 3%에 대한 비용을 짊어지더라도 그 보다 더 오를 수 있는 저평가 아파트를 볼 수 있는 실력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투자를 고려하고 계시다면 우선 아는 지역과 단지들을 늘리신 이후 맘에 드는 투자 단지가 생겼을 때, 투자를 할 것 같고 그게 아니라면 우선 대출금을 갚은 상황에서 추가로 돈을 모으며 공부를 병행하면서 투자 기회를 엿볼 것 같습니다. 좋은 선택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안성진님 :) 아래 답변 달아주신 것처럼 대출금 상환 혹은 투자 순서에 대한 답은 없습니다. 질문 내용으로는 현재 종잣돈이 대출금과 비슷하게 갖고 계실 것으로 예상되지만 1년에 모을 수 있는 돈과 질문자님의 연령대를 감안했을 때 앞으로 소득이 얼마나 길게 이어질 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답변 드리기가 조금 조심스럽기는 합니다. 대출이자가 높은 수준이라고 생각되지는 않습니다만, 혹여나 소득이 불규칙하거나 급작스럽게 끊겨버린다면 그마저도 부담이 될 수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만약 3% 이자를 감당할 수 있는 수준(혹시나 금리가 오르는 경우도 감안)이라면 8천이라는 대출을 그대로 둔 채 투자를 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하지만 8천이라는 돈을 가치가 높은 곳에 투자하지 않기 위해 공부가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내가 가진 종잣돈을 저평가 된 물건에 투자할 수 있도록 이를 바라볼 수 있는 눈을 기르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그런 눈이 길러지지 않은 상황이라면 8천만원을 상환하시고 공부를 하면서 다시 투자할 수 있는 종잣돈을 천천히 모아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1년에 모을 수 있는 돈과 앞으로 소득을 영위할 수 있는 기간을 알 지 못하는 상태에서 다소 제한적인 답변을 드릴 수 밖에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리며, 좋은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