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뚱_독서후기]보도 섀퍼의 이기는 습관

  • 책 제목 / 저자 
    - 보도 섀퍼의 이기는 습관 
    - 보도 섀퍼 

     

  • 이 책을 읽게 된 계기
    - 행자/나야나님과의 2차 독서 모임 

 

  • 목차별 인상적인 내용 /요약 / 나한테 적용할 점 
    30개의 습관, 정확히는 행동과 생각을 바꾸는 30가지 주제를 다루고 있다. 
    나에게 유독 인상적이었던 목차의 주제와 나의 생각을 정리해보았다. 

     

    첫번째 습관 : 결정을 내려라 

    변화를 원할 때는 냉정하게 자신에게 물어보라. 

    '나는 지금 이상태에 계속 머물고 싶은가? 아니면 성장과 긍정적 변화를 진심으로 원하는가? 

    후자라면 먼저 결정을 내려야 한다. 그리고 그 결정을 즉시 실행에 옮겨야 한다. 결과가 잘못될까봐 망설이다가 인생을 끝마치고 싶지 않다면. 

    회사에 취업을 하고 업무가 익숙해지고 가정이 생기면서, 좀 더 나은 생활을 위해 변화를 시도해보고 싶지만, 결과가 불안해서 쉽게 변화를 시도하지는 못하는 것 같다. 결과가 불안하고 현재의 삶이 어느 순간까지는 보장되었다는 생각에 불확실함에 선뜻 선택을 하지 못하고 있다. 나의 상황과 고민에 너무 맞는 주제를 다루고 있어서, 유독 첫번째 습관은 여러 번 읽어보았다. 나의 결정 근육을 키우자. 신속하게 결정하는 능력을 훈련하자! 이번 장에서 내가 꼭 읽고 행동해야 하는 습관이다. 

     

    아홉번째 습관 : 뛰어난 ‘처음’을 만들어라 
    1호를 따라가라. 

    당신이 당신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 1호로 기록될 것이 아니라면, 1호에게서 배우는 것이 가장 빠르고 쉽다. 그의 숱한 실패와 실수와 시행착오가 축적해놓은 생생한 경험과 지식을 당신 스스로 깨우쳐갈 수 있다면, 당신은 경쟁자를 물리치고 2호가 될 것이다. 

    바퀴를 새로 발명하려고 하지 마라. 그보다는 효율성이 이미 검증된 시스템을 찾아라 

    너무 너무 와 닿는 이야기.. 월부인이 라면 너무나 공감하는 내용이다. 우리는 늘 너바나님이 그리고 수많은 멘토님들의 실패와 실수와 시행착오를 통한 경험을 배우고 좀 더 쉽게, 수월하게 투자를 준비하고 있다. 그렇게 맨땅에 헤딩하지 않고 좀 더 여유롭게 투자 공부를 하고 있다. 여기서 좀 더 배우고, 지속적으로 투자하면서 시스템을 잘 구축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 

     

    열한번째 습관 : 신의 테스트를 통과하라 

    익숙한 것과 결별하기 

    성공을 가로막는 장애물 중 하나는 익숙함 이다. 익숙함에 중독되면 기쁜 일이 찾아와도 기쁜 줄 모르고 불행을 겪어도 그것이 불행인지 모른다. 가장 위험한 사람은 무표정한 얼굴을 하고 있는 사람이다. 자신의 삶에서 한 발자국도 바깥으로 나갈 필요를 느끼지 못하는 사람이다. 

    파격적으로 하라 

    도저히 이룰 수 없을 것 같은 꿈과 목표를 종이에 적어보라. 그러면 알게 된다. 그 가운데 몹시 끌리는 것이 있다는 사실을. 왠지 이룰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것도 존재한다는 사실을. 

    시각화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머릿속에 존재하는 걸 직접 눈으로 보는 습관을 들이면 인생은 정말 달라진다. 머릿속에서는 안될 것 같은 일들을 직접 눈으로 보면 될 것 같다는 긍정적인 느낌이 든다. 

    열반기초 때 작성한 비전보드가 생각이 난다. 좀 더 시각화하고 내가 이루고 싶은 약간은 막연한 내 미래의 삶을 모습을 작성하면서 동기부여가 되고, 또 어떤 중간 목표를 이뤄야 하는지, 그리고 지금 이 순간의 나는 뭘 해야 하는지를 많이 고민했던 것 같다. 그때 투자를 제대로 배우면서 해보겠다고 생각하고 익숙했던 생활을 한번 변화를 주고자 했었고, 그런 활동들을 1년 정도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처음 이런 훈련이 바탕이 되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요즘 또 내 생활에 좀 변화를 주고 싶다는 생각을 하면서 나의 비전 보드를 새롭게 다시 작성해봐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열아홉번째 습관 : 핑계에 걸려 넘어지지 마라. 

    성공하는 사람은 계속 성공한다. 

    핑곗거리가 많은 사람은 쉽게 자기 연민에 빠진다. 

    잊지 마라, 당신에게는 언제나 선택권이 부여되어 있다. 목표를 이루는 못한 이유에 매달려 사는 삶, 그리고 목표를 이루는 삶 중 하나를 선택할 권리와 의무가 있다. 

    인생은 늘 자연법칙을 따른다. 우리가 삶에서 집중하는 부분은 자라나고 성장한다. 목표를 이루는 데 집중하면 목표 달성의 근육이 계속 강화된다.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처하는 지혜 

    목표 달성이 목적인 계획을 짤 때는 목표를 이루는 데 필요한 것들과 함께 목표 달성에 방해가 되는 요인들도 계획에 반드시 포함시켜야 한다. 

    하루,일주일,한달,6개월,12개월의 계획을 짜면서 특정한 시간을 방해요인을 해결하는 데 할애하면 당신의 목표 달성률은 몰라보게 좋아질 것이다. 

    이 내용은 너무 이해가 된다. 저 내용 뒤의 예시였던 소중한 가족과의 예기치 않은 시간을 보내는 상황을 미리 계획에 넣는 고려를 하라는 내용은 애엄마라면 누구나 공감할 것이다. 독서를 하고 있다가 수업을 듣고 있다가 등등의 상황에서 애가 있으면 늘 중간에 끊기게 되는데,, 이런 걸 미리 계획에 고려한다면 스트레스를 받는 시간이 없어진다. 

    보통은 내가 뭘 해야 하는데, 애가 방해가 되었다는 그 생각으로 집중이 흐트러지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 차라리 내 업무 안에 그런 상황을 미리 넣어둔다면 최소한 다시 집중할 수 있는 마인드를 가질 수는 있을 것 같다. 물론 훈련은 좀 필요할 것 같다. 

     

    스물세번째 습관 : 감사하라 

    감사할 일 5가지를 확보하라. 

    걱정의 반대는 용기가 아니다. ‘감사’다. 

    이 문구 하나로 정말 스물세번째 습관은 턱 하고 내머리를 쳤다. 목실감을 몇번 작성은 안했지만 작성하면서 이렇게도 소소한 것에 감사할 줄 아는 삶이 내 태도, 마인드를 바꾸게 했다. 다시 감사일기를 쓰며 마음의 조급함을 줄이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채워야겠다. 
     

     

     

     

     

     

     

     

     

 


댓글


user-avatar
임행자user-level-chip
25. 02. 16. 14:29

민뚱님 저도 비전보드를 새롭고 구체적으로 다시 작성해봐야 겠다고 생각했어요 5년뒤 10년뒤 30년뒤로 나눠서 같이 그려보는것이 어떠실까요? 3일의 법칙도 인상 깊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