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빵부장] 독서후기 #8_나는 나의 스무 살을 가장 존중한다

  • 25.02.17

[빵부장] 독서후기 #8_나는 나의 스무 살을 가장 존중한다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나는 나의 스무 살을 가장 존중한다

2. 저자 및 출판사: 이하영/토네이도

3. 읽은 날짜: 2025.2.16

4. 총점 (10점 만점): 10점/ 9점

5. 위 점수를 준 이유 간략하게
미래를 위해 고군분투하는 우리들에게 내일을 위해 오늘을 희생하지말고 미래로 가는 찰나라는 현재를 즐기라고 위안을 준다. 
과거에 내가 바라던 지금의 나는 과거의 나에게 감사하고, 지금을 감사할 미래의 나를 위해 무엇을 해야할지 생각하게 되는 책이다.

 

-------------------------------------------------------------------------------------------------------

STEP2. 책에서 본 것
삶을 바꾸기 위한 3가지 방법
무의식에 있는 씨앗을 바꾸기 위해 마음공부를 해야한다.
삶의 기본기인 독서,운동,명상은 매일 해야 한다.
열심히 살 필요는 없다. 그저 즐겁게 사는게 최고다.

 

[1장. 가난했지만 꿈을 잃지 않았던 이유] 
우리는 생각대로 삶을 바꿀 수 있을거라 생각하지만 생각은 우리가 만드는게 아니라 무의식에서 흘러 나오는 것이다.
무의식엔 관념이라는 씨앗이 있는데 이 관념에 의해 생각으로 나타나 현실을 이룬다. 
결국 관념이라는 생각을 통해 현재의 내가 존재하는 것이다. 이 고정관념은 쉽게 바뀌지 않는다.
현실을 바꾸려면 무의식의 관념은 과거의 내가 살아가며 만들어진 습관이나 행동으로 인해 고정된 생각인 고정관념을 바꿔야 한다.
이 무의식을 의식화 하지 않으면 우리는 무의식에 이끌리는 삶을 살게 될 것이다. 
우리는 실패의 당연함도 알아야 한다. 실패를 경험하지 못하면 실패의 두려움을 갖고 시도조차 하지 못하고 성고도 없는 삶을 살 것이다.
실패가 쌓인 만큼 성공도 쌓이기 때문이다.
삶을 즐기는 방법은 우리의 인생이 한 편의 영화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객관적인 입장에서 '세상을 보고 있는 나'를 통해 인생을 수정할 수 있다.
영화속 주인공이 아니라 한 편의 영화를 보는 관객이고 영화 속 희노애락을 영화의 한 부분임을 인정한다면 인생을 더 즐길 수도, 작가로서 영화를 만들어 갈 수도 있다.

 

[2장. 20대에 알았으면 더 좋았을 것들] 
몰입은 '물에 빠진다' 라는 의미로 우리 내면의 깊은 무의식에 빠지는 과정이다. 
잘하는 일을 하고 그 일에서 자신감을 얻고 성장하고 무의식에 나는 잘하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자리잡히면 다시 돌고 도는 선순환이 이루어진다.
이렇듯 즐겁게 몰입 한다면 우리의 무의식은 변하고, 실력 향상이 되고, 성장과 발전이라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아무리 많은 시간을 들인다 해도 즐겁지 않으면 우리는 성장하기 힘들 것이다.
습관이 집단화될 때 그것을 관습이라 부른다. 우리는 질문을 통해 성장하는데, 관습에 메여있는 사실에 대한 수긍은 질문이 없기때문에 성장할 수 없다.
우리는 이 관습에 메여있는 대중과 다른 삶을 살아야 한다. 기록을 하고, 명상을 하며 움직임으로 변화되는 삶 즉, 대중과 다른 삶을 살 수 있다.
우리가 미래를 두려워 하는 것은 알 수 없다는 무지 때문이다. 과거는 두렵지 않다. 알고 있기 때문이다.
두렵지 않는 미래는 과거의 경험으로 예측할 수 있다. 실패로 점쳐진 과거의 기억뿐이라면 성공에 대한 기억의 부재로 성공의 미래를 예측할 수 없다.
경험은 자연스럽게 무의식에 새겨진다. 그래서 무엇인가 도전할 때 성공을 바라면서도 그 무의식에 성공이라는 경험이 축적되지 않았기에 두려운 마음이 드는 것이다.

 

[3장. 매일 조금씩 나를 성장시키는 습관] 
2% vs 88% 가난한 사람과 부자의 독서 차이다. 부자는 88%가 하루 30분 이상 책을 읽지만, 가난한 사람은 2%만 읽는다.
부자들은 독서가 일상이다. 독서는 단지 글을 읽는게 아니다. 나의 언어로 해석하고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다.
독서 습관을 위해서 최소 일주일에 한번은 서점에 가서 책을 사서 읽는다. 손이 닿을 수 있는 집의 모든 공간에 둔다.
일단 책을 펼치고 책에서 느끼는 생각을 정리하고 적어본다. 내 생각을 통해 재해석되고 더 확장된 글들은 자신감이 되어 돌아오고 꾸준한 독서 습관으로 자리잡게 해 줄것이다.
그 하나의 습관이 88%의 부자의 길로 들어서는 문을 열어줄 것이다.
우리는 인생을 사는데 스트레스나 지루함과 공존하며 살아간다. 어떤 어려움이 닥치면 고통스러운 감정에 빠지고 부정적인 생각은 감정과 하나가 된다.
고통과 괴로움은 정신력으로 극복하는 게 아니다. 체력으로 극복해야 한다. 운동을 하면 몸이 상쾌해지고 마음까지 여유로워진다. 몸과 마음은 여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운동은 근력을 키우기 위해서 하는게 아니라 상쾌한 몸과 마음, 명쾌한 눈을 지니기 위해서다.
독서든 운동이든 작게 시작하면 된다. 관성의 법칙에 따라 계속하게 된다. 책의 첫 장을 펼쳐라. 스쿼트 하나를 시작하자.

명상은 생각을 멈추는 것이다. 사전적 의미는 깊이 생각하는 것이지만, 생각에서 벗어나 고요함으로 가는 것이다. 
눈을 감고 호흡에 집중한다. 생각의 늪에 빠진 나에게서 벗어나 또 다른 나를 만나는 것이다.
우리의 삶은 시간으로 이루어져 있고, 시간의 본질은 '변화'에 있다. 변하지 않는 일상은 정체를 의미하며, 정체된 삶은 도태를 초래한다.
결국, 우리의 삶이 변할 때 비로소 성장할 수 있다.

간단하지만 인생을 바꾸는 아침 습관 실천법 3가지를 전한다.
아침에 일어나 가장 먼저 이부자리를 정리하고, 나의 이름을 불러주며 감사함을 전하고 '아이는'과 함께 미소로 시작한다. 
모닝 루틴이 하루를 즐겁게 시작하게 해 줄것이다.

 

[4장. 당신이 부의 시작을 알게 된다면] 
우리는 모두 부자가 되길 원한다. 부를 원하면서 돈에 대해 앎이 없다. 돈이 뭔지에 대해 쉽게 답을 내지 못한다.
돈은 폰과 같다. 스마트폰은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될 정도로 유용하게 쓰인다. 단순한 통화를 넘어 일상의 모든 관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우리는 그런 스마트폰을 아끼고 보호하며 항상 함께한다. 돈도 폰처럼 아끼고 사랑하고 애정을 주어야 돈도 우리를 사랑해주고 가까워지고 부자가 될 것이다.
부자가 되려면 인간,공간,시간이 3가지를 바꿔야 한다.
우리는 어떤 사람을 만나느냐에 따라 인생이 달라진다. 즐거운 습관을 만드는 공간은 부를 만들어주는 변화를 만들 수 있다. 
우리는 남의 시간을 돈으로 사고 있다. 누군가에게 쓰이고 있을 우리의 시간을 관리해라. 시간에 대한 자기결정권을 늘려야 행복해진다.

 

[5장. 그 시간들을 보내고 깨달은 인생의 비밀] 
우리는 열심히 살아야 한다는 생각이 무의식에 깔려있다. '열심히'에 빠져 내일을 위해 오늘을 희생하고 있다.
삶을 숙제로 보지 말고 즐겁게 살며 내일에게 즐거움이라는 선물을 보내주자.
오늘의 삶에 감사하자. 내 주변의 모든 것들에 감사하자.

 

-------------------------------------------------------------------------------------------------------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삶의 기본인 독서,운동,명상을 매일하면 10년 후 하는 사람과 하지 않는 사람의 차이는 마주칠수 없을 정도로 극명하다.
2.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에서 성공한 사람들은 세상을 보는 자신을 객관적으로 본다. 한편의 영화라고 생각 할 뿐이다.
3. 현실은 생각대로 되는 게 아니다. 생각은 내가 컨트롤 할 수 있는게 아니라 무의식이 생각이 되고 삶이 된다. 
4. 즐거워지기 위해 살면 즐겁게 살지 못한다. 사는게 즐거워야 삶의 문제가 해결된다.
5. 수 많은 자기계발서보다 가치 있는 자기 계발은 운동이다.
6. 대중이 부자가 되는 세상은 없다. 나는 얼마나 대중과 다른 삶을 살고 있었는지 얼마나 기록하고, 명상하고, 움직였는지 그 차이를 느끼게 되었다.
7. 미래의 발목을 잡는 친구라는 허들을 넘어서야 한다. 중요한건 자기 자신이다. 멀어져도 내가 잘 되면 친구는 다시 찾아온다.
8. 미래가 두려운 것은 과거의 경험에 없기때문이다. 과거의 경험들로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
9. 운동은 근력을 키우기 위해서 하는게 아니라 상쾌한 몸과 마음, 명쾌한 눈을 지니기 위해서다.
10. 오늘이 즐거운 미래도 즐겁지만, 오늘 열심히 살면 열심히 사는 미래가 펼쳐진다.
11. 내면이 풍요로우면 외면도 풍족해진다. 마음이 부자인 사람이 현실에서도 부자인 이유다. 무의식에 감사와 축복으로 가득 차 있어야 한다.
-------------------------------------------------------------------------------------------------------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좋은 책을 읽어도 변하지 않는 사람은 대부분이다. 실천하기 위해 습관을 바꿔야 한다. 아직 도전하지 않은 명상을 실천하도록 한다.
2. 내가 원하는 삶의 행동을 습관화 하고 무의식에 뿌리밖힌 고정관념도 변화 시킨다.
3. 운동도 자기계발인데 뒤로 미뤄두고 생활했던 점을 반성하며 매일 실천하도록 한다.
4. 얼굴 습관을 만들기 위해 '아이는'이란 단어를 수시로 실천한다.
5. 상대방의 감정을 받아들일때 상대방의 시선으로 바라보도록 그래서 용서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
6. 독서는 활자를 읽는 게 아니라, 내 언어로 변해가는 과정이다. 읽고 이해하고 생각이 바뀌고 무의식까지 변하는 독서를 하자.
7. 아침에 일어나 가장 먼저 이부자리를 정리하고, 나의 이름을 불러주며 감사함을 전하고 '아이는'과 함께 미소로 시작한다. 
8. '3감'하는 사람이 되자. 감사하고 감동하고 감탄하는 습관을 들인다.
9. "잘했어"가 아니라 "고마워"라고 말해준다. 
10. 없는 것에 집중하지 말고 있는 것에 감사함을 갖는다.
-------------------------------------------------------------------------------------------------------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57. 즐거워지기 위해 살면 즐겁게 살지 못한다.
p68 삶은 한 편의 인생 영화일 뿐이야. 그냥 영화를 보듯 삶을 바라봐
p114 남에게 상처를 주는 것은 나에게 상처가 있다는 반증이다. 남을 거울로 삼아 내 상처를 경험하고 있다.
p143 목표를 세우는 건 저를 한계 짓는 것 같아요. 저는 목표 대신 미래의 무한한 가능성에 저를 놔두는 편이예요.
p162 당신이 자주 가는 곳, 만나는 인간, 읽는 책이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알려준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비숍
25. 02. 18. 07:29

책 읽는 습관, 독서는 삶이다ㅎㅎ 오늘도 화이팅입니당 :) 명상 궁금하네요! 담에 후기 들려주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