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중43기 독서는 고된3속에 단1 같은 존재 조 끌레르] 아주 작은 습관의 힘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아주 작은 습관의 힘

2. 저자 및 출판사:  제임스 클리어/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5년 2월21일

4. 총점 (10점 만점): / 9.5점

 

STEP2. 책에서 본 것

 

조금씩 시도한 아주 작은 일들이 나를 바꾼다.  사소하고 별 것 아닌 일이라도 몇 년 동안 꾸준히 해나가면 정말로 놀랄 만한 결과가 나타난다. 1퍼센트의 성장은 눈에 띄지 않는다.  가끔은 전혀 알아차리지 못할 때도 있다.  하지만 이는 무척 의미있는 일이다.  특히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더욱 그렇다.  지극히 작은 발전은 시간이 흐르면 믿지 못할 만큼 큰 차이로 나타날 수 있다.  
 

습관은 복리로 돈이 복리로 불어나듯이 습관도 반복되면서 그 결과가 곱절로 불어난다.  어느날 어느순간에는 아주 작은 차이여도, 몇 달 몇 년이 지나면 그 영향력은 어마어마해질 수 있다.  2년 5년, 10년 후를 생각해보라. 좋은 습관의 대가는 현저한 차이를 드러낼 것이다. 
 

습관을 세우는 과정은 신호, 열망, 반응, 보상이라는 네가지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우리의 정신은 보상이 어디있는지 단서를 찾기 위해 끊임없이 외적환경을 분석한다.  신호는 보상에 가까워지는 첫 번째 지표이기 때문에 이는 열망으로 이어진다.  

 

열망은 모든 습관 뒤에 있는 동기적 힘이다.  동기나 욕망, 즉 변화하고자 하는 열망이 없다면 행동할 이유도 존재하지 않는다.  신호는 뇌가 행동을 시작하게  끔 자극한다.  여기에는 보상이 예상되는 저옵션 약간 있다.  반응은 능력에 따라 달라지기도 한다. 보상은 습관의 최종 목표다.
 

분명하게 만들어라, 매력적으로 만들어라, 하기 쉽게 만들어라. 이 세가지 행동 변화 법칙들은 지금 이 순간 어떤 행동을 시도하도록 고무한다.  그러나 네 번째 법칙인 ‘만족스럽게 만들어라’는 다음에 어떤 행동을 반복하도록 고무하는 것이다.  이로써 습관의 순환 고리가 완성된다. 

 

어떤 일을 탁월하게 해내는 유일한 방법은 그 일을 하고 또 하는 것에 끝없이 매력을 느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지루함과 사랑에 빠져야만 한다. 

 

숙고와 복기는 모든 습관에서 장기적 증진을 돕는다.  실수를 깨닫게 해주고, 실력을 향상시키는 경로가 어떤 것인지 숙고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습관을 체득하는 것만으로는 개선이 일어나지 않는다.  계속해서 조정해나가야 한다.  숙고와 복기는 우리가 올바른 일에 시간을 쓰고 그 과정에서 필요할  때마다 수정을 하게 해준다.  팻 라일리가 하루를 기준으로 선수들의 노력을 조정하듯이 말이다.  

 

습관을 한 번도 복기해보지 않는 건 거울을 한번도 보지 않는 것과 같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1. 분명해야 달라진다

2.매력적이야 달라진다

3. 쉬워야 달라진다

4. 만족스러워야 달라진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투자자로서의 구체적인 습관을 만들어야 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습관 복기를 꼭 해봐야겠다 생각했습니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우리는 자신에 대한 믿음을 변화시킬 힘을 가지고 있다. 정체성은 단단한 포석위에 세워진 것이 아니다

매순간 바꾸고 선택할 수 있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홍져니user-level-chip
25. 02. 21. 22:55

멋지다!! 다독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