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지펀드: 개인을 대상으로 모집한 자금을 고수익 또는 위험회피 등을 목적으로 국제증권시장이나 국제외환시장에 투자하는 사적투자조합 또는 투자계약을 말한다.
‘헤지(hedge)’란 ‘울타리’, ‘담(fence)’이란 의미의 단어로, ‘위험을 피하다’라는 뜻으로 사용되는데 즉, 헤지펀드란 ‘울타리를 쳐 (자산을) 안전하게 유지하면서 위험에도 수익을 내는 펀드’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초기에는 위험을 분산하기 위해 시장의 방향성과 반대되는 곳에도 자금을 분산하여 투자하는 전략을 사용하였으나 오늘날에는 위험회피 보다는 투기적인 성격이 더 강하다.
뮤추얼펀드가 다수의 소액투자자를 대상으로 공개모집하는 펀드인 데 반해, 헤지펀드는 소수의 고액투자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모 투자자본이다. 또 뮤추얼펀드가 주식, 채권 등 비교적 안전성이 높은 상품에 투자하는 데 반해 헤지펀드는 주식, 채권만이 아니라 파생상품 등 고위험, 고수익을 낼 수 있는 상품에도 적극적으로 투자를 한다.
주로 100명 미만의 투자자들로부터 개별적으로 자금을 모아 파트너쉽(partnership)을 결성한 뒤, 카리브 해의 버뮤다와 같은 조세회피지역에 위장 거점을 설치해 자금을 운영한다. 1백만, 5백만 달러의 거액을 최소 단위로 해 개인과 금융기관으로부터 자금을 모집하고 모집한 원금의 몇 배에 달하는 자금을 차입하여 선물이나 옵션 등 파생상품에 투자함으로써 투자규모를 몇십 배로 키우는 것이 특징이다.
현재 국제 금융시장에서 활동 중인 헤지펀드는 3,000여 개로 추산되며 자산규모 200억 달러가 넘는 퀀텀펀드나 타이거펀드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댓글
스테디킹님, 오늘의 챌린지도 달성! 👍🏻오늘도 투자자로서 내딛는 한걸음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