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중반 43기 28조 ISFJ] 독서후기_몰입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몰입

2. 저자 및 출판사: 황농문 / 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12~2/21

4. 총점 (10점 만점): 9점

 

STEP2. 책에서 본 것

1장. Work Hard에서 Think Hand로 ,생각'을 이동하라

자나 깨나 실험(Work Hard)만 한다고 해서 우수한 연구 업적이 나오는 것은 아니다. 연구의 우수성은 그 문제를 얼마나 오랜 시간 집중해서 생각(Think Hand) 하느냐에 달려 있다. 매일 열심히 일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하던 기존의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머리를 쓰지 않으면 아무리 열심히 해도 그저 그런 연구 결과밖에 얻지 못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자 나는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되었다. 열심히 일하면 남들보다 2배 이상 잘하기도 힘들지만 열심히 생각하면 남보다 10배, 100배 아니 1000배까지도 잘할 수 있는 것이다.

 

  • 생각의 중요성에 대한 가르침
  • 열심히 한다고 잘하는 게 아니다. 생각을 하며 머리를 써야한다.

 

2장. 본격적인 몰입을 시도하기 위하여

문제를 설정하라

몰입에 들어가기 위해 생각을 한곳에 집중하려면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 한다. 문제를 설정할 때는 미해결된 문제 중에서 중요하고 핵심이 되는 것을 택한다. 매우 어렵지만 대단히 중요해서 그것을 푸는 것이 의미가 있어야 한다. 거기에 그문제가 절실하게 느껴질수록 유리하다. 또 해결해야 하는 기간을 정해두는 것도 절실함을 자극하는 데 도움이 된다. 

  • 명확한 목표설정과 내가 하는 일에 의미를 부여해 간절함과 행복이 공존해야 한다.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의 확보

불필요한 외부 정보의 차단

혼자만의 공간 선정

규칙적이고 땀 흘리는 운동

단백질 위주의 식사

  • 몰입을 위해선 환경 셋팅이 중요하다. 불필요한 외부의 접촉을 최대한 피하고, 단 하나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 운동은 떨어지는 수면의 질을 올려주고 끊임없이 자신감과 의욕을 만들어주고 두뇌활동을 촉진시켜 주므로 몰입과 병행하면 시너지가 좋다. 몰입은 생각과 집중의 강도가 매우 높은 상태를 만드는 것이고 매우 활발한 두뇌 활동을 요구하는데, 이러한 활동은 단백질 소모가 많기 때문에 단백질 위주의 식단이 좋다.

 

‘왜?’ → '어떻게?'

문제 해결을 목적으로 몰입을 시도할 경우에는 '어떻게 하면 되는가?' 라는 물음 보다는 '왜 그렇게 되는가?' 하는 물음 이 훨씬 더 절실한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대체로 '왜'에 대한 답은 한 가지 원인으로 생각을 집중시켜서 수렴적 사고를 유도하지만, '어떻게'에 대한 답은 여러 가지 가능성을 열어두어, 집중을 분산시키는 발산적 사고를 유도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몰입을 시도하는 초기에는 '왜'라는 형식의 물음으로 문제를 선정한다. 그러고 나서 몰입 상태 에 들어간 뒤에는 '어떻게'라는 분산적 사고에 관한 문제를 다루어도 몰입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3장. 몰입은 뇌와 인생을 춤추게 한다.

보통 사람들은 위기 상황에 처한 경우에만 최선을 다하고, 위기가 사라지면 최선을 다하려는 동기도 사라진다. 그러나 천재들은 위기 상황뿐 아니라 평상시에도 무엇인가를 부단히 추구하고  최선을 다한다. 마치 이들에게 일은 생계 수단이 아닌 삶의 목적으로 보인다. 그러면 왜 이들은 평상시에도 위기 의식을 갖고 최선을 다하는가? 다음 아닌 죽음에 대한 공포였다. 이들은 다가올 죽음을 항상 의식하면서 최선의 삶을 살 것을 다짐했던 것이다. 죽음에 대한 통찰만큼 최선의 삶을 추구하는 데 중요한 역학을 하는 것은 없다.

 

내가 살아 있는 시간이 유일한 기회이고 이 삶의 기회를 잘 보내느냐 그렇지 못 하느냐는 나한테 달려 있다. 서서히 다가오는 죽음에 대하여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은 살아있는 동안 가장 삶 다운 삶을 사는 것이다. 죽음과 크게 다르지 않은, 살아도 산 것 같지 않은, 죽지 못해서 살아가는 삶이 아니라 죽음과 가장 반대되는 삶을 살아야 하는 것이다. 하루하루가 생동감 넘치고 삶의 희열로 꽉 찬, 그리고 작지만 내가 가진 모든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는 그러한 삶을 살아야 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살아있음이 나의 유일한 기회이기 때문이다.

 

  • 오늘 하루, 나는 얼마나 가치 있는 시간을 보냈는가? 오늘 하루 내가 한 일들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각각의 활동은 얼마나 가치 있는 것이었나? 이런 일상이 반복된다면 인생의 마지막 순간, 나는 자신의 삶에 대하여 만족할 수 있겠는가? 이 질문이 바로 스스로 몰입을 선택하는 중요한 동기가 된다.

 

4장. 몰입으로 학교와 직장에서 핵심 인재가 되다

문제를 처음 대했을 때 도무지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모르고 난감하게 느껴지는 경우, 포기하지 않고 계속 생각하면 고도의 창의적인 두뇌가 활동을 시작한다. 그리고 자신의 두뇌 능력의 한계를 계속 사용하게 된다. 자신이 풀 수 없을 것 같은 문제를 풀려고 매달릴 때 비로소 자신의 두뇌가 최대로 가동되고 최대의 능력이 발휘되는 것이다. 그러나 배우기만 하고 모르는 문제를 스스로의 힘으로 풀어본 경험이 없는 학생은 사고력이 발달하기가 어렵다. 이미 배운 문제만 풀 수 있고 배우지 않은 문제가 주어지면 배우지 않았기 때문에 풀지 못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식의 학습에 길들여지면 배우지 않은 문제를 푸는 것은 자신의 능력 밖이라고 단정해버린다. 이것은 스스로 자신의 한계를 규정짓는 일이다. 이러한 패러다임으로는 사고력이나 창의력을 발달시키기가 어렵다. 결국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을 깨우지 못하고 평생을 보내게 된다.

 

‘진짜 천재’는 자기 스스로 생각해서 그 방법을 찾아낸 사람이다. 항상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무리 문제해결력이 뛰어나다고 하더라도 그에 맞는 적절한 ‘도전’이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 안에 숨어있는 능력을 깨울 수 없다.

 

Think Hard의 패러다임에서는 보장되지 않은 미래의 행복을 위해 현실을 희생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를 행복하게 산다. 그 과정에서 일의 성과도 높아지고 자신의 능력도 빠른 속도로 증가한다. 미래의 행복을 담보로 현재를 저당 잡히는 것이 아니라 행복을 누리면서도 그 결과가 보다 확실한 미래의 성공을 보장하는 것이다. 본능은 원하지 않는데 억지로 일을 하는 Work Hard의 패러다임은 본능이 원해서, 자기 자신이 좋아서 하는 Think Hard의 패러다임의 효율을 절대 따라갈수 없다. 일이 삶의 수단이 되는 것보다 그 자체가 삶의 목적이 되어야 보다 의미 있고 삶다운 삶을 살 수 있다.

 

  • 자신이 풀 수 없을 것 같은 문제를 풀려고 매달릴 때 비로소 자신의 두뇌가 최대로 가동되고 최대의 능력이 발휘된다.
  • ‘진짜 천재’는 자기 스스로 생각해서 그 방법을 찾아낸 사람이다. 항상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 Think Hard의 패러다임은 미래의 행복을 담보로 현재를 저당 잡히는 것이 아니라 행복을 누리면서도 그 결과가 보다 확실한 미래의 성공을 보장하는 것이다.
  • 일이 삶의 수단이 되는 것보다 그 자체가 삶의 목적이 되어야 보다 의미 있고 삶다운 삶을 살 수 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지금까지 나는 Work Hard의 삶을 살고 있었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도 그렇다.

제대로 생각을 하면서 일을 했던적이 없었던 것 같다. 궁금한게 생기거나 풀어야 하는 문제가 있으면 인터넷이나 유튜브를 키고 답을 확인 하거나 더 쉬운방법을 찾았다. 과정을 중요시 하기보다 쉽고 편하고 답만 찾는 방법만 선택 했었다.

 

그리고 집중을 해야할 때, 더 집중을 하려고 환경을 셋팅 하기보다 집중이 안된다는 핑계로 집중을 포기하고 재미있는 콘텐츠나 지인들과 시간을 더 보냈었다. 과거에 나를 반성하며 Work Hard에서 Think Hard의 패러다임으로 넘어가야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 Think Hard의 패러다임으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전과는 다르게 시간을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
  • 나에게 주어진 시간은 한정적이므로, 명확한 목표안에서 무엇을 하기 전에 이것이 최선인가?를 스스로에게 질문하며 행동 한다면 의미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 같다.
  • 후회 없는 삶을 살기 위해, 오늘 하루, 나는 얼마나 가치 있는 시간을 보냈는가? 오늘 하루 내가 한 일들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각각의 활동은 얼마나 가치 있는 것이었나? 이런 일상이 반복된다면 인생의 마지막 순간, 나는 자신의 삶에 대하여 만족할 수 있겠는가? 잠들기 전 스스로에게 질문을 해보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117p]몰입에 들어가기 위해 생각을 한곳에 집중하려면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 한다. 문제를 설정할 때는 미해결된 문제 중에서 중요하고 핵심이 되는 것을 택한다. 매우 어렵지만 대단히 중요해서 그것을 푸는 것이 의미가 있어야 한다. 거기에 그문제가 절실하게 느껴질수록 유리하다. 또 해결해야 하는 기간을 정해두는 것도 절실함을 자극하는 데 도움이 된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몰입


댓글


ISFJ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