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오늘은 제돈의 속성이라는 책을 호다닥
다시 읽고 후기를 남겨보려고 합니다.
다시 읽으면 읽을수록 인생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1. 리스크가 클 때가 리스크가 가장 작을 때다.
초보때 읽으면서 이게 뭔소리인가 싶었는데, 지금은 조금은(?) 이해가 되는 것 같습니다. 이때는 하락장, 공포장일 때 과감하게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는 뜻으로 받아들였는데.. 지금 디테일하게 생각해보면 공급속에 기회가 있다는 것으로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동대문, 광명, 안양, 대구 등 엄청나게 많은 공급속에서도 기회를 잡으려면 잡을 수 있다는 것이 떠오르기도 합니다. 리스크를 헷지할수만 있다면 충분히 좋은 투자가 될 수 있다는 점! 리스크가 클 때 리스크가 가장 작을때라는 점을 다시 한번 기억하겠습니다.
2. 돈은 중력의 힘을 가졌다.
처음에 투자공부를 하면서 열심히 가계부를 쓰고, 종잣돈을 모으고, 신용카드를 자르고 지출을 줄였습니다. 지금은 지출통제가 거의 되는 편입니다. 한달 순수생활비도 엄청 줄여가면서 돈을 모아왔는데 돈을 소중하게 생각하면서 투자를 해보니.. 생각지도 못하게 돈이 모여있기도 하고, 과감하게 돈을 또 보내주면 수익이 나있는 경험을 해보기도 했습니다.
계속해서 돈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힘이 정말정말 중요하고, 검소하게 살아야겠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3. 좋은 돈이 찾아오게 하는 일곱 가지 비법
- 품위 없는 모든 버릇을 버려라. 욕하고 투덜거리는 것, 경박한 자세로 앉아 있는 것, 남을 비웃는 것, 지저분한 차림, 약속에 늦거나 변경하는 일은 모두 품위 없는 짓이다.
- 도움을 구하는 데 망설이지 마라
- 희생할 각오를 해라
- 기록하고 정리하라
- 장기 목표를 가져라
- 제발 모두에게 사랑 받을 생각을 버려라. 진정한 친구는 두 명도 많고 가족의 지지가 모든 것의 기초다. 부정적인 사람과 결별하라
- 시간이 많다고 생각하지 마라. 한 살이라도 젊어서 투자하면 한 살이라도 어릴 때 부자가 된다.
아직 많이 안되는 것이 있습니다. 도움을 구하는 것은 아직도 너무나도 잘 안됩니다. 뭔가 혼자서 고민해보고 혼자서 답을 내보는 것을 좋아해보다보니 헤매기도 헤매는 스타일이기도 합니다. 그나마 월부 와서 많이 고칠 수 있었는데.. 최근 기브앤테이크라는 책을 읽으면서도 기버는 도움을 구하는데 스스럼 없다고도 하는데 아직 기버가 되려면 많이많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ㅎㅎ
4. 빨리 부자가 되려면, 빨리 부자가 되려 하면 안된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 조급하면 안된다는 점을 말씀해주십니다. 투자를 처음 시작할때는 딱히 조급하진 않았던 것 같습니다. 오히려 지금 더 조금한 느낌? 1~2급지들이 날아가는 것을 보면서 지금 가지고 있는 자산들을 추후에 다 매도해서 강남3구를 투자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조급하게 생각하면 안되고, 가시화 된 계획이 있어야 된다는 것을 느낍니다. 이거 팔아서 얼마로 뭘 사야지 어떤 단지를 사야지 등과 같은 눈에 보이는 가시화된 계획이 있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절대 조급하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시 읽어도 너무너무 좋은 책입니다.
투자도 어느정도 경험해본 상태에서 읽으니
더 초심으로 돌아가서 열심히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김승호 회장님
감사합니다.
댓글
우강철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