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은 타고난 재능보다 열정과 끈기에 달려있다[그릿(Grit) 독서후기 열중반 43기 12조 예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Grit(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앤절라 더크워스 /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5.02.20 - 0223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P28 성공한 사람들은 정말 끈질기다는 특성을 갖고 있었다. 왜 끈질기게 자신의 일에 매달렸을까? 사실상 불가능해 보일 만큼 큰 야망을 품고 있었다. 그들의 눈에는 자신이 늘 부족해 보였다. 그들은 현실에 안주하는 사람들과는 정반대였다. 그럼에도 불만을 가지는 자신에게 정말로 만족을 느꼈다. 그들 각자가 비할 바 없이 흥미롭고 중요한 일을 한다고 생각했고 목표의 달성만큼 이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만족을 느꼈다. 그들이 해야만하는 일 중에는 일부는 지루하고 좌절감을 안기고 심지어 고통스럽다고 해도 그들은 추호도 포기할 생각을 하지 않았다. 그들의 열정은 오래 지속됐다.] 나도 나름은 끈질기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착각이었던 것 같다. 큰 야망을 품고 있었는가? 그래서 지루하고 좌절감을 안기고 고통스러워도 포기하지 않았나?  아닌 것 같다. 내 머리 속에는 내가 성공했던, 만족했던 성과만을 기억할 뿐 수 없이 많이 포기한 일들이 남아있지 않을뿐 일 것이다. 앞으로의 모든 일들에서 진정한 끈기를 보이고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P60] “꼭 해내고 말거야. 떨어져도 상관없어 내가 배우고 싶은 것을 공부할 방법을 찾을거야”

 꼭!! 투자하겠다. 첫 투자가 성공적이지 않아도 상관없이 내가 부동산투자를 배우는 것으로 시장과 자본주의를 이해하고 동료들을 얻고 내가 성장할 수 있다는 확신이 나에게 있으므로 어떻게든! 공부할 방법을 찾아 꼭 해내고 놓지 않을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1. 나름의 장점을 책임감을 기반으로 한 끈기라고 생각했었는데, 그릿을 읽어보니 정말 내가 끈기있게 해냈는가라고 물어보았을 때 끈기있게 한 것이 많이 없는 것 같다. 그래도 다행히 월부 강의를 1년 이상 유지하고 있다. 아직 실력은 부족하지만 그릿에서 말하는 끈기와 열정을 면밀하게 생각하고 실력까지 향상시키도록  해야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 가끔은 피하고 싶은 마음이 커서 도망갔었다. 강의를 들어도 강의 100%를 채우는 것에 그쳐서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해도 넘어갔고 임장을 하며 마무리 못한 단계가 있음에도 적당한 수준에서 타협했다. 그릿의 진정한 의미를 실천한 윌스미스는 이렇게 말했다 “내가 남들과 확실히 다른 점이 있다면 러닝머신 위에서 죽는 것도 두려워하지 않는 자세 뿐이다.” 앞으로는 적당한 수준에서 타협하지 않고 끈질기게 붙잡고 완성할 수 있게 노력할 것이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P45. 각 분야에서 큰 성공을 거둔 탁월한 사람에게는 세 가지 두드러진 특성이 있다고 결론 내렸다. 그들은 비범한 ‘재능’과 함께 남다른 ‘열의’와 ‘열심히 일할 능력(노력)’을 지니고 있었다. 

P60. “꼭 해내고 말거야. 떨어져도 상관없어 내가 배우고 싶은 것을 공부할 방법을 찾을 거야”

P68. 탁월성의 실체 “사고를 한 방향으로 모아 모든 것을 소재로 활용하며 자신과 타인의 내면을 부단히 관찰하여 어디에서나 본보기와 자극을 찾아낸고 지칠줄 모르고 자신의 방식으로 결합시키는” 사람들이 위대한 업적을 이룬다. 

P101. 마음 속의 나침반은 둘 또는 셋 넷 다섯이 아니라 하나여야 한다. 

P162. 흥미를 자극할 방법을 찾아라. 그리고 인내심을 가져라 관심이 발전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린다. 끊임없이 질문하고 그 대답들이 다시 질문으로 이어지게해서 관심사를 계속 파헤쳐라 

 관심사가 같은 사람들을 찾아라, 격려해주는 멘토에게 다가가라, 

P165. 최고가 되고 싶다면 ‘의식적인 연습’을 하라

P172. 노력없이 얻어지는 결실은 없다. 

P208. 시간이 지나면서 같은 사람이 같은직업을 생업, 직업, 천직으로 생각할 수 있다. 

P209. 관심이 그의 열정의 씨앗이었다. 

P223. 목적의식을 기르기에 너무 빠르거나 늦은 나이란 없다. 

P321. 강한 투지를 원한다면 투지가 넘치는 문화를 찾아서 합류하라. 당신이 지도자이며 조직의 구성원들이 강한 투지를 갖기를 원한다면 투지 넘치는 문화를 조성하라. 

P330. JP모건체이스 - 실패란 있기 마련이고 그 대처 방법이 중요할 뿐이다. 

P335. 1940년 하버드대학교 피로연구소의 연구자들은 신체적 고통을 감내하는 정도로 인내력을 측정하기 위해 러닝머신 테스트를 고안했다ㅏ. 

P359. 그릿이란 한 번에 한 걸음씩 계속 나아가는 것이다. 흥미롭고 목적이 뚜렷한 목표를 굳건히 지키는 것이다. 매일 몇 주씩 몇 해씩 도전적으로 연습하는 것이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예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