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5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자의 언어
독서리더, 독서멘토

책의 개요
책 제목 : 몰입
저 자 : 황농문
읽은날짜 : 2025.02.17~22
본 것 & 기억하고 싶은 문구
P26 Work Hard에서 Think Hard로 ‘생각’을 이동하라
P85 자나 깨나 실험만 한다고 해서 우수한 연구 업적이 나오는 것은 아니다. 연구의 우수성은 그 문제를 얼마나 오랜 시간 집중해서 생각하느냐에 달려 있다. 매일 열심히 일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하던 기존의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머리를 쓰지 않으면 아무리 열심히 해도 그저 그런 연구 결과밖에 얻지 못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자 나는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되었다.
‘Work Hard’의 패러다임에서 ‘Think Hard’의 패러다임으로 일하는 방법 자체를 바꿔 탄 것이다.
P231 매일 규칙적으로 자신의 목표를 명확히 하려는 다짐이나 생각을 하는 행위자체가 주어진 일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P336 Think Hard의 패러다임에서는 보장되지 않은 미래의 행복을 위해 현실을 희생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를 행복하게 산다. 그 과정에서 일의 성과도 높아지고 자신의 능력도 빠른 속도로 증가한다. 미래의 행복을 담보로 현재를 저당 잡히는 것이 아니라 행복을 누리면서도 그 결과가 보다 확실한 미래의 성공을 보장하는 것이다.
P347 생각이란 아무런 진전이 없는 상태에서 시작해서 문제가 풀릴 때까지 계속 생각하는 것을 뜻한다.
P368 성실함에도 성과가 없는 사람들의 공통점이 있다. 몸은 바쁘지만 정작 중요한 문제는 깊이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는 답이 보이지 않으면 계속 생각해봤자 소용없다는 잘못된 믿음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중략> 이런 사람일수록 미지의 문제에 도전해야 한다. 계속해서 잡념이 끼어들고, 아무런 진전이 없어서 막막하고, 우울감이 느껴지는 등 온갖 부정적인 감정이 생기는 상황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생각을 이어간 끝에 문제가 풀리는 극적인 성공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생각을 이어간 끝에 문제가 풀리는 극적인 성공 경험을 하는 것이 너무나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생각에 대한 커다란 깨우침을 얻거나 패러다임이 바뀌기도 한다.
깨달은 것 & 적용할 점
Work Hard에서 Think Hard로 ‘생각’을 이동하라
깨달은 점 :
Work Hard 내게 주어진 삶을 대하는 최선최고의 방법이라 생각했다.
그런데 Think Hard의 패러다임에서는 보장되지 않은 미래의 행복을 위해 현실을 희생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를 행복하게 산다. 그 과정에서 일의 성과도 높아지고 자신의 능력도 빠른 속도로 증가한다. 미래의 행복을 담보로 현재를 저당 잡히는 것이 아니라 행복을 누리면서도 그 결과가 보다 확실한 미래의 성공을 보장하는 것이란다…..
적용할 점 :
Think Hard을 위해
‘명확한 목표’ 찾기
의도적인 몰입 의도적인 노력 명확한 목표
슬로싱킹 방법 터득
이완된 상태에서 조급함 없이, 쉬는 것처럼 생각.
천천히, 깊이, 오랫동안 하는 생각
명상하듯이 마음을 차분하게 가라않히고 마음의 산책을 하듯이 천천히
쉬는 듯이 느긋하게 천천히 생각하는 명상적 사고
천천히 생각하는 명상적 사고 훈련
‘순간’이 아니라 ‘오래’ 몰입
나만의 페이스로 지속적으로 실천 가능한 페이스 찾아서 하루의 패턴을 만들고 이것을 반복
규칙적이고 땀 흘리는 운동
잠은 충분히 자도록 한다.
스스로 해결 결과 보다는 과정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야 과정을 놓치지 않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결과에 집착하지 않는 것이다.
‘이 문제를 어쩌면 내가 해결하지 못할 수도 있다. 하지만 나는 1초도 쉬지않고 이 문제에 몰두하겠다. 과정에 최선을 다하겠다.
결과에 대한 걱정은 몰입을 방해한다. 하지만 과정은 내 영향력 안에 있는 것이다.
완벽하진 못해도 마지막 1초까지 최선을 다하겠노라, 매일 다짐
능동적인 생각 삶의 주체성
할 수 있는 건 다했다. 이보다 더할 순 없었겠다. 다행이다.
댓글
모외나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