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이 너무 두꺼워서
읽으려다가 미루고 미루다가
이번 월부학교 도서로 선정이 되어
읽게 되었습니다.
기버/매처/테이커 사이에서
객관적으로 제가 어느 위치에 있는지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내 주변에 다가왔던 사람들 중에서
이 사람이 테이커인지.. 기버인지.. 매처인지
다시 한번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1. 기버는 자신이 들이는 노력이나 비용보다 타인의 이익이 더 클 때 남을 돕는다. 심지어 노력이나 비용을 아까워하지 않고 아무런 대가도 바라지 않은 채 남을 돕는다.
기버들은 참 대단한 것 같습니다.. 저는 늘 남을 도와줄 때 나한테 득이 되는게 무엇일지 늘 생각해보곤 했습니다. 나한테 굳이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할 필요가 있나? 내가 나설 필요가 있나? 하는 생각들..
월부에 와서 조금은 마인드가 바뀐 거 같습니다. 진짜 기억에 남고 명강의 해주시는 선배님들과 투자코칭을 통해 방향을 잡아주셨던 튜터님들, 매물코칭 해주셨던 자유를향하여 멘토님과 한가해보이 멘토님, 월부학교 첫 스승님이신 메로나튜터님과 현 스승님이신 오렌지하늘 튜터님 등 많은 선배님들께 도움을 받았습니다.
여러 선배님들의 도움과 제 실전투자 경험들을 통해 다른 동료분들의 투자에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었고, 크지 않지만 작은 말 몇마디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최근 깨달았습니다. 저도 무언가 대가를 바라고 도와드린 것이 아닌 동료들이 잘 되었으면 하는 바람에 도와드렸는데, 많은 선물들을 받으면서 내가 이런거 받아도 되는 사람인가? 싶기도 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뿌듯하기도 하고 저 자신도 성장한 느낌이었습니다.
2. 테이커를 가려내는 두 가지 방법을 살펴보았다. 하나는 평판에 관한 정보를 수집해 그 사람이 주변 사람을 어떻게 대하는지 확인하는 일이다. 다른 하나는 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해 이기적인 흔적을 발견할 경우 구애 행동 징후가 있는지 찾아보는 것이다.
이 책을 읽고 팀장님 생각이 많이 났습니다 ㅎㅎㅎ
일도 정말 잘하시고, 지식도 많으신데.. 늘 "내가~ 했어", "내가~ 가르쳤어" 등 남의 얘기는 잘 듣지않고 본인 얘기 다 하고나면 자리를 떠나는 등 기버인줄 알았던 팀장님이 어쩌면 테이커 성향도 많은 사람일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한건데 왜 본인이 했다고 하신거죠..?)
3. 동료를 효과적으로 도와주려면 먼저 자신의 사고의 틀에서 한 걸음 벗어나야 한다. 메이어가 그랬던 것처럼 '이 상황에서 저 사람은 어떻게 느낄까?'라고 자문해볼 필요가 있다. 다른 사람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능력은 어린 시절에 형성된다.
역지사지, 공감의 능력이 필요한데.. 저는 이 부분이 현저하게 부족하다는 것이 메타인지가 되어있습니다. 좀 더 저사람이 어떤 감정인지.. 얼마나 힘든지.. 그 사람이 알고 있는것과 내가 알고 있는 것의 차이 등을 고려하지 않고 너무 제 상황에 맞춰서만 조언을 하는 제 모습이 떠오릅니다.
4. 힘을 뺀 의사소통이 만들어낸 차이다. 나는 권위를 세우려 드는 대신 스스로 취약함을 드러내고 상대를 높여주었다. 이후 육군과 해군 장성들에게 강의할 때도 같은 방식으로 접근했고, 항상 그때처럼 성공적이었다. 평소 내 대화 방식대로 자연스럽게 이야기하는 것은 회의적인 청중과 교감을 나누는 데 큰 도움을 주었다.
약점을 먼저 드러내고, 부족한 점이 드러나는 것을 부끄러워 하지 않는 것은 어떤 분야에서든 성장하기 위해서 바꿔야할 마인드라고 생각합니다. 기버 역시 권위를 세우려기 보다는 스스로를 낮추고 상대를 높여주는 것 명심하고 공감하며 다가갈 수 있는 투자자가 되도록 해야겠습니다.
5. 가장 효율적인 협상가는 스스로를 돕는 기버다. 그들은 자신의 이익에 큰 관심을 기울이는 '동시에' 상대방의 이익에도 큰 관심을 기울인다. 성공한 기버는 자신과 타인을 모두 이롭게 할 기회를 찾는다.
협상가로서 갖춰야할 자질은 기버로서의 마인드라는 생각이 듭니다. 부동산 투자를 할 때도 매매가 협상, 조건 협상, 인테리어 협상, 잔금일자 협상, 중도금 협상 등등 수많은 협상을 하게 됩니다. 모든게 협상입니다.
이때 정말 중요한 것은 상대방이 원하는지 무엇인지 알아야 서로 WIN-WIN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상대방의 이익에 집중하는 것이 정말정말 중요하다는 것이 공감됩니다.
벤치마킹할 점
- 약점을 먼저 드러낼 수 있는 사람이 되자.
- 나의 권위를 내세우려고 하지말자. 잘난척 금지..
- 대가를 바라려고 하지 말자.
- 상대방의 이익에 큰 관심을 기울이는게 협상의 기본이다.
댓글
우강철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