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의 개요
책 제목
킾고잉
저자 및 출판사
주언규/21세기북스
읽은 날짜
2025.2.26
총점 (10점 만점)
10점/10점
인상 깊은 문구 정리
18p 처음에는 영원히 할 수 있는 수준의 시도를 하는 것이 좋다. 성공하면 한 단계 높은 시도로 시간을 채우고 실패하면 더 작은 시도로 시간을 채운다.
47p 일요일에는 나만의 생각 시간을 갖는 것이다. 이날은 전화나 문자가 와도 답변하지 않고 오로지 다음 주에 해야할 일, 목표를 세우고 점검하는데 집중한다.
95p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것은 단순히 마인드의 문제가 아니라 환경의 문제다. 내가 어떤 환경을 구축하느냐에 따라 실패에 대한 두려움 자체가 스며들지 않을 수 있는 것이다. 이런 환경을 만들기 위해 지금 바로 시작해야 한다. 나처럼 의지력이 약하고 지극히 평범한데다 잘난 것 하나 없는 사람이 사업을 시도했을 때 성공할 확률이 10%라면 열번이상 시도하면 된다.
106p 실패해도 다시 일어설 수 있어야 좌절하지 않고 계속 시도해서 경험과 노하우가 쌓인다. 그러면 사업을 할수록 점점 성공 확률이 높아진다. 더구나 수차례 도전하는 동안에도 1억원의 종잣돈은 쉬지 않고 굴러가 매년 밑천을 채워준다.
127p 안되는 방식을 계속 고집해서는 안된다. 안되면 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원인을 파악하고 왜 안되는지 신중히 검토해서 수정하고 수정할 수 없는 문제라면 첫 단계로 돌아가야 한다.
139p 내가 필요로 하는 것을 가진 사람이 있다면 그것을 요구하기 전에 상대에게 어떤것을 줄수 있을지를 먼저 생각해야한다. 아무것도 주지 않고 받기만 하는 관계는 사적으로든 일적으로든 지속되기 힘들다.
168p "모은 돈을 모두 쏟아붓는다거나 내 삶이 무너질 수 있는 베팅은 절대 하지 않는다"신사임당 채널을 운영하면서 강조하는 말 중 하나다.
198p 제로베이스에서 사업을 시작하는 초보자라면 좋아서 하든 억지로 하든 하는 것 자체가 중요하다. '내가 반드시 최고의 열정 상태를 유지해야한다'는 강박에 사로잡힐 필요가 없다.
201p 문제들을 분류하고 제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할일을 적어놓는 것이다. 문제들을 글로 정리하는 것만으로도 상당부분 해결된다. 문제들을 하나씩 처리해나가면 수면의 질도 자연스럽게 올라간다.
218p 아침 일찍 일어나는 행동 자체로는 의미가 없다. 일찍 일어나는 목적이 있어야한다. 공부도 마찬가지다. 왜 공부를 하는지 목적이 명확하지 않다면 금방 싫증이 난다. 목적을 세우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세부적인 행동들을 해나갈 때 지속 가능성이 생긴다. 그래야만 나의 행동을 타인과 비교하는 상대평가가 아니라 자신의 목표를 기준으로 한 절대펼가가 가능하다. 절대평가를 바탕으로 다음 행동을 위한 전략을 세울 수 있다.
237p 내가 무엇을 잘할 수 있는지 자신이 가장 잘안다. 그런식으로 시간을 낭비하는 것 자체가 이미 기회비용을 까먹고 있는 셈이다. 최악의 선택을 함으로써 날리는 기회비용보다 아무것도 하지 않았을때의 기회비용이 더 크다. 내 인생을 남이 대신 살아줄 수 없듯이 선택도 내가 해야한다.
느낀점 및 적용할 점
: 어떠한 시도조차 하지 않으면 결과도 없다. 누구나 본인만의 큰 장점이 있다. 자신만의 강점, 재능을 자본으로 바꾸는 사람들이 있는 반면 아무런 시도조차 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 아무것도 하지 않았을때의 기회비용이 더 크다. 저자는 나의 초기 자본이 적다면 적은 금액으로 계속된 다양한 시도를 해봄으로써 성공의 확률을 점차 늘려갈 것을 당부한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내 모든 재산을, 내 삶이 무너질 수 있는' 리스크 있는 위험의 도전은 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특히 초보자라면 더더욱. 그렇기에 본인만의 명확한 '목표'와 시도를 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려준다.
시도하다가 실패할 수 있다. 그러나 실패를 실패에 그쳐서는 안된다.
늘 반복된 행동을 한다면 더 나아질 수 없다.
원인을 파악하고 수정하고, 실패가 발생하는 지점에서 다시 작은 계획부터 실행하길 권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나만의 시간을 가지는게 중요한데, 실패시 문제의 원인을 점검하며 타인의 피드백을 수용하는 자세는 참 중요한 것 같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는 기브앤테이크 관계라서 내가 어떤 도움을 구하고자하면 반대로 나는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역지사지 해보는 것도 참 중요한 것 같다.
내가 가진 장점과 이 장점들을 어떻게하면 수익 창출과 연관시킬 수 있는지 고민해봐야겠다. 생각해보니 본업과는 별도로 내가 출장을 나가서 강의를 하면 월급+@ 부수입이 아닐까란 생각이 들었다. 잘되고 있는 것과 잘 실행되지 않고 있는 것들은 점검해보고 메타인지를 통해 올해 2월복기 및 3월 계획 세우기, 그리고 현재의 습관 루틴들을 지속해나아갈 것.
댓글
노마90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