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43기 34조 싱폴맘] 3강 비교평가 강의 후기 - 부동산은 인문학이다

  • 25.03.01

안녕하세요, 싱폴맘입니다. 

 

3강을 늦었지만 완강했습니다! 포기하지 않고 지속하는 저에게 먼저 박수를 보냅니다. 

 

비교평가만을 가지고 5시간여를 열강해주신 식빵파파님께 감사드립니다! 자세하게 구체적인 사례들을 통해 비교평가를 막막함에서 아! 나도 저렇게 활용해서 하면 되겠다라는 실질적인 영감들을 많이 주셨습니다. 감사해요! 

 

먼저 강의를 다 듣고 나서의 느낌은 아.. 부동산은 이래서 발품을 가장 많이 팔고 노력한 사람이 성공하겠구나, 부동산은 시간이라는 자산의 투자가 정말 중요하구나, 그리고 또한 수학공식처럼 풀리는 한번에 다 할 수 있는 비교평가가 아니구나.. 그래서 부동산은 인문학이구나, 라는것이었습니다. 

 

식빵파파님께서 보여준 비교평가에는 객관적인 평가를 바탕으로 시작, 그리고 도입할수 있는데요, 그것은 framework 이용과 비교평가의 절차방법에 의한것이었어요. 하지만 마지막의 세세한 비교평가는 결국은 나라면 어디를 살까? 라는 관점으로 가치판단 하는것을 반복적으로 되풀이 해주셨어요. 

 

3강 강의에 몇가지 핵심적인 부분을 마음에 새기려 합니다. 

 

  1. 비교평가하기전에 반드시 시장진단을 한다

 

전체적인 시장 분위기를 파악해서 현재 시장진단을 하는것인데요. 분위기를 파악하는 방법은 미디어를 통한것, 그리고 실제 그것이 사실인지 매물갯수로 확인하는 것입니다. 시장진단으로써 저평가가 어떻게 형성되어있는지를 아는것인데, 현재의 시장상황은 서울은 상대적 저평가, 싼것과 비싼것이 혼재되어 있는 시장. 지방은 절대적 저평가, 대부분 다 싼 시장 (더 좋은것, 덜 좋은것들 그냥 다 싸다) 라는 것이에요. 이 시장진단을 통해 비교평가할 단지들을 추리는 작업이 이루어지는데요. 그것은 상대적 저평가는 비싼것과 싼것이 다 있으니 , 먼저 좋은데 싼것을 우선적으로 봐서 일단 싼것을 골라내야 한다라는 것이었구요. 지방은 다 싸니, 제일 좋은곳을 골라내야 하는것이었어요. 시장진단이 비교평가 절차에 첫 스텝임을 새깁니다. 

 

2. 생활권 비교평가와 가격고정비교평가

 

여기서부터 식빵파파님은 구체적인 예시로 자세히 비교평가하는것을 보여주셨어요. 생활권 고정은 말그대로 하나의 생활권안에서만 비교평가하는것인데요. 생활권안, 단지별 가치판단후 비교평가 하는것이었어요. 비교평가하고자 하는 단지 선택은 위에 1번 스탭에서처럼 좋은데 싼것들을 골라와야되는거겠죠. 그후 매물의 기본정보 비교 (매매/전세, 전세가율, 투자금), 그리고 가치평가 (교통, 환경, 학군)을 세세히 비교하고 가치평가와 가격평가의 순위를 매깁니다. 그렇게 내가 투자하고자 하는 매물의 순위를 정하고 매물 임장을 하고 다시 비교, 마지막으로는 저환수원리를 다시 점검합니다. 

 

안양평촌의 평북 생활권을 해주셨는데, 덕분에 안양평촌에 대해 간접적 임장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것을 들으며 지난달 제가 했던 서대문구 임보를 바탕으로 생활권 비교평가를 꼭 하려 합니다. 가격고정비교평가는 생활권, 평형제한 없이 하는것입니다. 기본적인 프레임웤은 같구요. 

 

3. 비교평가를 통한 실전 투자사례

 

식빵파파님의 비교평가를 통한 울산에 투자사례 정말 좋았습니다. 마음이 흔들릴때마다 객관적으로 다시 비교평가를 통해 저평가 여부를 확인 또 확인하며 매도, 보유의 결정을 내려야할때, 혹은 내리고 싶은때 다시 비교평가를 통하여 저평가가치를 다시 확인하는것 또한 배우게 되었습니다. 저희가 신이 아닌이상 언제 상승장이 오는지는 아무도 모르는거니까요. 하지만 저환수원리와 비교평가를 통해 가치대비 싼 가격인지는 파악할 수 있다는것을, 그리고 그렇게 파악하는것이 중요한 것을 다시한번 새기게 되었습니다. 

 

4. 투자자로서 성장하는 방법

 

투자자로서의 성장 방법은 독서에 대해서 많이 말씀해주셨어요. 독서후기 작성에서 중요한 세가지 본것, 깨달은것, 적용할것, 이렇게 나누고 그중에 가장 중요한 내 삶에 적용점을 확실히 남겨두고, 책을 읽고 후기를 쓰는것은 나에게 남길 것을 찾아가는 과정임을 공유해주셨어요. 투자자로서의 독서가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습니다. 

 

몰입의 책은 사실 저는 빠르게 읽혀지지 않아서 힘든데, 다시금 힘을내서 완독해야겠습니다. 

 

싱폴맘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산틴
25. 03. 01. 22:45

강의 완강에 후기까지 정말 고생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