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 엔젤라덕워스가 알려주는 훌륭한 투자자가 되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Grit 그릿: IQ, 재능, 환경을 뛰어넘는 열정적 끈기의 힘
2. 저자 및 출판사: 앤젤라 더크워스,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3/1/2025
4. 총점 (10점 만점): / 12점
STEP2. 책에서 본 것
#그릿이 뭔가요? 먹는건가요?
분야에 상관없이 대단히 성공한 사람들은 굳건한 결의를 보였고 이는 두 가지 특성으로 나타났다. 첫째, 그들은 대단히 회복력이 강하고 근면했다. 둘째, 자신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매우 깊이 이해하고 있었다. 그들은 결단력이 있을 뿐 아니라 나아갈 방향도 알고 있었다. 성공한 사람들이 가진 특별한 점은 열정과 결합된 끈기였다. 한마디로 그들에게는 그릿grit이 있었다. (Grit은 사전적으로 투지, 끈기, 불굴의 의지를 모두 아우르는 개념. 열정과 집념이 있는 끈기)
#워런버핏Warren Buffett 3단계우선순위
#워런 매켄지: 1만 개 이상의 작품을 만드는 장인
워런 매켄지Warren MacKenzie: 도예가. 초창기에 여러 가지를 시도했다. 르네상스인처럼 만능이 돼보려고.
>> 점차 도예에 집중. 처음 1만 개의 작품을 만들 때까지는 힘들었는데 그 뒤부터는 조금씩 수월해짐. 작업이 수월해지고 매켄지의 기술이 향상되면서 하루에 만들어내는 작품의 수가 늘어났다.
재능 × 노력 = 기술
기술 × 노력 = 성취
성취 = 재능 × 노력2
#그릿을 기르는 네 가지 방법
1. 관심. 열정은 당신이 하는 일을 진정으로 즐기는 데서 시작된다. ‘나는 내 일을 사랑해!’라고 온몸으로 외친다.
2. 연습. 어제보다 잘하려고 매일 단련하는 종류의 끈기. 특정 영역에 관심을 느끼고 발전시킨 다음에는 온 마음을 다해 집중하고 난관을 극복하며 기술을 연습하고 숙달시켜야 한다. “무슨 일이 있어도 지금보다 나아질 거야!”
3. 목적. 자신의 일이 중요하다는 확신이 열정을 무르익게 한다. 개인적으로 흥미로운 동시에 타인의 안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일. “내 일은 나에게도, 타인에게도 중요합니다.”
4. 희망. 희망은 위기에 대처하게 해주는 끈기. 상황이 어려울 때나 의심이 들 때도 계속 앞으로 나아가는 법을 배우려면 맨 처음부터 끝까지 희망을 유지하는 일이 더없이 중요하다. 우리는 다양한 시점에서 크게 작게 허물어진다. 그대로 주저앉는다면 투지를 잃지만, 일어난다면 투지는 더 커진다.
#낙관론자 vs 비관론자
셀리그먼: 역경 앞에서도 포기하지 않는 태도를 보이는 사람들을 연구. 나쁜 일을 맞닥뜨리는 데는 낙관론자나 비관론자나 마찬가지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들의 차이는 그 일을 설명하는 방식에 있었다. 낙관론자는 자신의 고통에 대해 일시적이고 구체적인 이유를 찾는 반면에 비관론자는 영구적이고 전반적인 원인을 탓했다.
#어린 시절에 만들어야 할 마음의 근력
아이젠버거는 연습을 통해 근면성이 학습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학습된 근면성learned industriousness. 노력과 보상의 연관성이 학습될 수 있다. 아이젠버거는 거기서 더 나아가 노력과 보상의 연관성을 직접 경험하지 못하면 쥐든 인간이든 동물은 게으름을 부리게 된다고 주장한다. 우리는 가능하면 열량을 소모하는 노력을 피하도록 진화해왔기 때문이다.
#덕워스 가정의 ‘어려운 일에 도전하기’ 규칙
1. ‘온 가족이 어려운 일에 도전해야 한다’
2. ‘어려운 일도 그만둘 수 있다’. 하지만 시즌이 끝날 때까지, 수업료를 낸 기간까지, 또는 ‘자연스럽게’ 끝낼 시점이 될 때까지는 그만둘 수 없다. 적어도 스스로 약속한 기간까지는 시작한 일을 끝내야 한다. 힘들다고 바로 그만둘 수 없다.
3. ‘스스로 어려운 일을 선택한다’는 것이다. 자신이 아무런 관심도 없는 어려운 일을 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되므로 누구도 대신 골라주지 않는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시호크스 “항상 경쟁하라.”
경쟁의 의미: 경쟁은 탁월성을 의미한다. 라틴어 함께 노력한다는 뜻. 어원에는 다른 사람을 패배시켜야 한다는 뜻이 전혀 없다. 개인과 팀의 탁월성을 증진시키는 두 가지 핵심 요소는 ‘진심 어린 지지와 발전을 위한 끊임없는 도전’
내일 자신의 오늘 기량을 넘어서는 것이 중요하다. 탁월성을 추구하는 것이다. 시호크스 팀에서 ‘항상 경쟁하라’는 말은 ‘자신이 가진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라. 최선을 다하라’는 뜻이다.
#댄챔블리스: 훌륭한 팀이 훌륭한 선수를 만든다 (동조욕구)
강한 투지를 원한다면 투지가 넘치는 문화를 찾아서 합류하라. 당신이 지도자이며 조직의 구성원들이 강한 투지를 갖기를 원한다면 투지 넘치는 문화를 조성하라.
“훌륭한 수영선수가 되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훌륭한 팀에 들어가는 거예요.”
투지를 기르는 어려운 방법과 쉬운 방법. 어려운 방법은 혼자 투지를 기르는 거죠. 쉬운 방법은 인간의 기본 욕구인 동조 욕구를 활용하는 거고요. 투지가 강한 사람들 곁에 있으면 본인도 더 투지 넘치게 행동하게 되거든요
#핀란드인의 시수sisu정신
시수는 핀란드인이 정신적 유산으로 갖고 태어난다고 믿는 내적인 힘, 일종의 심리적 자원을 지칭한다. 말 그대로 시수는 한 개인의 속마음, 배짱을 가리킨다. 이는 무모함과 용기, 잔인함과 끈질김, 대부분이 포기한 뒤에도 이기겠다는 의지로 계속 싸우는 능력의 혼합체다.
1. 자아개념, 소속감: 나는 역경도 극복할 수 있는 시수정신이 있는 핀란드인, 나는 항상 경쟁하는 시홐스 선수. 나는 그릿 그 자체.
2. 내면의 힘: 더 이상 아무런 힘도 낼 수 없는 어둡고 절망적인 순간에도 한 발짝씩 떼다 보면 도저히 불가능할 것 같던 일도 달성할 방법이 생기고는 한다.
#빌게이츠
오래전부터 재능보다 역량competency을 중시. 게이츠는 시작한 일을 완성한 프로그래머만 채용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 이번 이사와 그 이후의 큰 변화가 쉽지 않겠지만 월부안에 머물면서 투지를 기르자.
>> 운동하는 습관 놓치지 말자. 알러지시즌의 체력저하-운동으로 극복.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 그릿이란 한 번에 한 걸음씩 계속 나아가는 것이다. 흥미롭고 목적이 뚜렷한 목표를 굳건히 지키는 것이다. 매일, 몇 주씩, 몇 해씩 도전적으로 연습하는 것이다. 일곱 번 넘어지면 여덟 번 일어나는 것이다.
“Anson Dorrance ... left me a short, encouraging note: "The vision of a champion is someone who is bent over, drenched in sweat, at the point of exhaustion when nobody else is watching.”
* 앤젤라 덕워스: 당신이 어떤 일에 지속적인 열정을 갖고 있다면, 비록 계속된 실패를 겪는다 해도 또다시 일어서 끊임없이 도전한다면, 언젠가 그 목표를 성취해낼 수 있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그릿 #다스하우스
댓글
다스하우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