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GRIT
2. 저자 및 출판사: 앤절라 더크워스
3. 읽은 날짜: 2025.02.28
4. 총점 (10점 만점): / 8점
#그릿
-대단히 성공한 사람들의 두 가지 특성.
1. 회복력이 강하고 근면함 2. 원하는 바를 스스로 깊이 이해하고 있음.
나아갈 방향까지도 알고 있었음.
-그들의 가장 특별한 점은 열정과 결합된 끈기. 한 마디로 그릿(Grit)이 있었다.
-실패한 뒤에도 계속 시도하는 의지가 매우 중요하고도 쉽지 않은 특성.
>그릿은 결국 크고 명확한 목표 > 방향을 알고 > 끈기 있게 지속하는 것.
#'어떡하지!!' 보다 ‘어떻게 하지?’
-"정말 실망했지만 그 일을 곱씹고 있지는 않았어요. 다음에 어떻게 해야 할지 거기에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선생님을 찾아가서 도움을 청했어요. 기본적으로 제가 무엇을 틀렸는지, 바른 풀이는 무엇인지 이해하려고 노력했어요."
>'어떡하지'와 ‘어떻게 하지’는 둘 다 맞는 표현이지만 어감 상 전자는 당황하여 허둥대는 모습이고, 후자는 상황을 인식 후 다음을 생각하는 뉘앙스처럼 느껴진다. 나는 실패와 맞닥뜨렸을 때 ‘어떡해’하며 걱정에 머무르지 않고 복기 후 어떻게 할지 방법을 생각할 것이다.
#꾸준하고 열렬한 사랑
-성실히 관찰하고 사실을 수집하는 데는 더할 나위 없이 훌륭하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보다 훨씬 중요한 점은 자연과학에 대한 나의 꾸준하고 열렬한 사랑이다.
>한 분야에 대한 꾸준하고 열렬한 사랑 = 애정 어린 집념..! 나도 갖겠다. 부동산 투자에 대한 애정 어린 집념❤
-인간은 다양한 능력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이를 활용하지 못한다. 최대치 이하의 열의를 보이고 최고치 이하고 행동한다.
>어떤 것을 잘하려면 충분히 시간을 들여 집중적으로 꾸준히 노력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관심 있는 것에 대해 애정 어린 마음으로 최대치 이상의 집념 + 최고치 이상의 행동을 할 것.
#큰 꿈, 구체적인 상상
-왜 그렇게 연습을 많이 했을까? 나는 궁금했다. 연습을 강요 당했을까? 선택권이 있었을까?
“제가 한 거예요. 제가 하고 싶어서요. 연주 실력이 점점 향상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요. 연주회장을 꽉 채운 청중들 앞에서 무대에 오르는 모습을 머릿속에 그리면서 연습했어요. 많은 청중들의 박수를 받는 상상을 했죠.”
>투자 공부는 누칼협 아님. 내가 하고 싶어서 스스로 선택한 길. 그럼 이왕 하는 거 큰 꿈을 가지고 구체적으로 상상한 뒤 이루어 질 수 밖에 없다고 믿고 밀고 나가야 하는 것.
>나에게 비록 비범한 재능은 없을지라도, 노력과 끈기의 힘은 있다. 그리고 그릿은 그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
#탁월성의 일상성
-빛나는 인간의 업적이 실은 평범해 보이는 무수한 개별 요소의 합이라는 것이다.
-최상급 기량은 사실 수십 개의 작은 기술 및 동작 하나하나를 배우거나 우연히 깨치고, 주의 깊은 연습을 통해 습관으로 만들고, 전체 동작으로 종합해서 나온 결과물이다.
>오늘의 원씽 달성, 이번 달의 BM 성공 하나가 곧 미래의 최종 목표 달성과 같다.
고로 나는 오늘도 목표에 한 발자국 가까워 지는 중.
#재능*노력 = 기술, 기술*노력 = 성취
-재능은 ‘노력을 기울일 때 기술이 향상되는 속도’
성취는 ‘습득한 기술을 사용했을 때의 결과물’
물론 훌륭한 코치나 스승을 만나는 등의 기회 또한 매우 중요함. 어쩌면 개인적 요인보다 더 중요할 수도.
-노력을 통해 기술이 생긴다. 동시에 노력은 기술을 ‘생산적’으로 만들어준다.
-"처음 1만 개의 작품을 만들 때까지는 힘들었는데 그 뒤부터는 조금씩 수월해졌어요"
매켄지는 노력을 통해 점점 더 잘 만들게 됐다. 그리고 그렇게 쏟아부은 노력 덕분에 더 많은 것을 성취했다.
>언제까지 이렇게 시간을 갈아 넣어가며 타이트하게 투자 공부를 해야할까? 인간은 적응의 동물이다. 지금은 임장도 임보도 형편없지만 계속 하다보면 언젠가는 조금씩 다듬어지고 더 수월해질 수 밖에 없다. 수월해질 때까지는 해야지. 최소 3년!
#열정의 강도<지속성
-탁월성에 도달하는 데는 지름길이 없다. 전문 기술을 개발하고 어려운 문제를 이해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수 밖에.
그릿은 매우 관심이 있어서 계속 하고자 하는 일에 노력을 기울이는 거.
-자신이 사랑하는 일을 하는 거지만 그냥 사랑에 빠지면 안 되고 사랑을 지속시켜 나가야만 함.
>솔직히 힘들지만 재밌잖아..? 또 더 잘하고 싶잖아!? 이 분야에 대한 사랑을 가지고 끈기 있게 달려라 잼재미!!
#최상위 목표(근데 이제 나의 철학이 담긴)
-당신이 인생에서 이루려는 일은 무엇인가? 그것이 무슨 일이든 현재의 수준을 뛰어넘어라.
>또 나왔네. 원씽의 와이파이 그림이 떠오른다. 내가 할 수 있는 것 < 내가 할 수 있는 것 중 가장 어려운 것 < 상상도 못 할만큼 말도 안 되게 어려운 것
-내 모든 행동의 추진력이 될 철학이 준비돼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명확하게 서술된 철학은 궤도를 유지할 수 있는 지침과 범위를 제공합니다.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서술된 철학은, 방향을 설정하고 유지되도록 한다.
#옳은 결정
-도의적으로 ‘옳은 결정’이란 없으며 내게 맞는 결정이 있을 뿐.
>이게 바로 내가 수많은 자기 계발서에 대해 하고 싶은 말이다. 근데 내게 맞는 결정은 결국 내가 찾아야 되니까
주관 없이 흡수만 하지 말고, 비교와 성찰의 과정을 거쳐 내 철학을 가지고 나만의 결정을 하자.
#단순 노력의 반복은 비효율적
-맨코프는 ‘노력, 또 노력’이 통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은연중에 깨달았다. 그는 변화를 주기로 결심했다.
>노력하다가 실패하거나 정체 되는 것 같으면 밀어붙이지 말고 꼭 복기(원인 분석) 후 수정하고 개선해 다시 나아가야겠다. 그 과정에서 해당 분야에서 이미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적을 찾아 모방하는 게 하나의 열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결국 다른 방식을 찾아 또 수정 후 또 노력해야 함.
#관/연/목/희
-관심, 연습, 목적, 희망의 네 가지 심리적 자산은 상품처럼 가지고 있거나 없거나 둘 중 하나가 아니다.
관심을 느끼고 발전시키고 심화하는 법을 익힐 수 있다. 훈련을 습관으로 만들 수 있다. 목적 의식과 의미를 찾고 발전시킬 수 있다. 그리고 스스로에게 희망을 가르칠 수 있다.
한마디로 당신 내부 에서부터 그릿을 길러나갈 수 있다.
>그릿은 개발 가능하다.
#의식적인 연습
-전문가들이 더 ‘오래’연습한다는 것이 아니다.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전문가들의 연습은 ‘다르다’는 점.
전문가들은 에릭슨이 말하는 ‘의식적인 연습’을 수천, 수만 시간 동안 한다.
>내 헬스가 무려 10년 동안이나 지지부진 했던 이유도 구체적 목표가 없이 그냥 ‘오래’만 했기 때문.
즉, 목표 없이 그냥 ‘오래’만 하는 게 아니라 구체적 목표를 가지고 의식적으로 연습해야 탁월함을 얻을 것.
#의식적 연습의 과정
>(애정을 담아)구체적 목표 > 실행(양질의 노력) > 피드백(복기) > 반성/개선
이 과정의 반복.
#결국 사랑
-자신의 노력이 궁극적으로는 타인에게 유익을 가져오기 때문에 밤낮을 가리지 않는 수고, 좌절과 실망, 고군분투, 희생, 이 모든 것들을 감수할 가치가 있다는 것이다.
-목적 개념의 핵심은 우리가 하는 일이 자신 외의 사람들에게도 중요하다는 생각이다.
-"나는 작게 나마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매일 아침 그런 목적 의식을 갖고 일어납니다."
>결국은 모든 것이 나를, 내 목적을, 더 나아가 타인과 이 세상을 ‘사랑'하는 것에서 비롯된다.
-끊임없이 자신이 하는 일이 타인이나 전체 사회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 자신이 가장 중시하는 가치를 표현할 수 있는지 질문해야 합니다.
>내 목표인 시간 사용의 자유를 얻은 상태가 되면, 나는 어떤 것으로 세상의 행복에 기여할 수 있을까?
>끊임없는 질문과 직업-사회 연결을 통해 내 인생의 의미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것.
#목적의식
-자기 외의 타인을 지향하는 목적을 의도적으로 키울 수 있으며 키워야만 한다. … 타인을 위해 무언가를 달성할 수 있다는 사실을 누군가 보여준다는 점이 중요하다.
>이타심은 향상 가능하다. 환경과 사람(스승)을 통해.
-모든 사람에게 기폭제가 있었다. 목적의 시발점이 되는 기폭제. 그 기폭제는 바로 자신이 관심 있는 일.
#할있할있할없할없
-상황을 개선 시킬 방법을 계속 찾는다면 마침내 그것을 발견할 가능성이 높다. 그에 반해 방법이 없을 거라 지레짐작하고 포기한다면 단언컨대 절대 찾지 못할 것이다.
-헨리 포드의 말.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할 수 있고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할 수 없을 것이다.”
>작년에 오랫동안 모니터에 붙여 놨던 내 최애 문구. 여전히 좋구나! 나는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니까 할 수 있다!
#말과 행동의 불일치 조심
-당연히 계속 실수하겠지만 그럴 때는 고정형 사고방식과 비관적 관점을 버리기가 어렵다고 순순히 인정하면 된다.
-투지 넘치는 시각을 갖게 되면 근본적으로 사람은 실력이 차차 늘고 성장한다는 점을 인정하게 된다.
#안주 금지
-'나는 더 배울 것이 없다. 이게 나다. 이것이 내 방식이다'라는 믿음 때문에 망함.
>배움의 정체를 주의하라. 배움에 있어서 만큼은 평생, 절대로 만족하지 말 것.
#경험의 중요성
-젊은이들은 힘든 일을 끝까지 해내면서 확실하게 교훈을 얻으며, 그 교훈은 다른 영역으로 옮겨 간다.
다른 사람들에게 배우기도 하고, 경험을 통해 자신의 우선순위가 무엇인지 점점 알아가면서 인성을 발달 시켜 나간다.
>경험에 더해 그 경험을 겪을 때 드는 감정과 그 사건을 어떻게 받아들이는 지에 따라. 인성이 발달될 것.
#엔트로피 거스르기
-노력과 보상의 연관성을 직접 경험하지 못하면 쥐든 인간이든 동물은 게으름을 부리게 된다고 주장한다.
우리는 가능하면 열량을 소모하는 노력을 피하도록 진화해왔기 때문이다.
>게으름을 이겨내고 노력하는 것은 엔트로피를 거스르는 일이라 당연히 힘들 수 밖에. 근데 몰입에도 나왔잖아. 이게 바로 자연스러운 과정인 죽음을 거스르는, 진정 삶을 경험하는 일이라는 것을! 살아 있는 동안 되는 대로가 아니라 제대로 사는 건 분명 의미 있을 테니까.
#정체성
-결정은 다른 어떤 요인보다 나의 정체성에 의해 좌우될 때가 많다. 대체로 우리의 열정과 끈기는 득실에 대한 냉정하고 계산적인 분석에서 나오지 않는다. 오히려 우리가 스스로를 규정한 모습이 우리 힘의 원천이 된다.
>그래서 노력과 보상이 중요한 거다. 내 노력에 대한 보상이 나의 정체성을 만들어나갈 것이기 때문에.
‘나는 실패해도, 좌절해도 목표를 이룰 때까지 양질의 노력을 끈기 있게 하는 사람이야.’
#같이의 가치
-'경쟁'이라는 단어는 라틴어에서 왔습니다. 말 그대로 옮기면 함께 노력한다는 뜻이죠.
어원에는 다른 사람을 패배 시켜야 한다는 뜻이 전혀 없습니다.
-개인과 팀의 탁월성을 증진 시키는 두 가지 핵심 요소는 ‘진심 어린 지지와 발전을 위한 끊임없는 도전’.
-지지해주고 요구하는 양육은 심리적으로 현명한 양육 방식. 지지해주고 요구하는 지도자도 마찬가지일 것.
-내일 자신의 오늘 기량을 넘어서는 것이 중요하다. 탁월성을 추구하는 것이다.
>경쟁은 어제의 나와하자. 함께 노력하자. 내가 가진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최선을 다하자.
#안팎으로
-스스로 ‘안에서 밖으로' 그릿을 키워나갈 수 있다.
-'밖에서 안으로'도 그릿을 키워나갈 수 있다.
우리는 환경과 사람(부모, 코치, 교사, 상사, 멘토, 친구)에게 크게 의존하고 있다.
#This is the only way
-나는 다른 방법으로 업적을 달성했다고 말하는 맥아더상이나 노벨상 수상자, 올림픽 우승자를 아직 만나보지 못했다.
>실행하고 복기하고 수정하고 또 실행하고. 끊임없는 반복만이 내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단 하나의 길이다.
실행하고 복기하고 수정/개선하고 또 다시 실행하고. 적어도 3년 이상 계속 그릿하게 달리겠다!
아~ 그릿해❤
천재를 자신의 모든 것을 바쳐 부단히 탁월성을 추구하는 사람으로 정의한다면
아버지도 천재고, 나도 코츠도 천재다.
그리고 여러분도 부단히 노력할 마음만 있다면 천재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10년간 헬스를 하셨군요! 저는 꾸준히 오래 해본 운동이 없어서 반성이 되네요 ㅋㅋ 빛나는 업적은 실은 무수히 많은 평범한 개별요소들의 합이라는 말은 정말 명언 같습니다. 조장님이 오늘 원씽을 달성한 것은 미래의 최종목표를 달성하는것과 같다라고 하신 말씀 꼭 기억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