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책 제목: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엔젤라 더크워스 (비즈니스 북스)
3. 읽은 날짜: 2025.2.26.(수) ~ 3.2.(일)
4. 총점 (10점 만점): 10/ 10점, 재능보다 노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준 책
[제 1부 그릿이란 무엇인가]
#재능 #노력 #기술 #성취
재능만으로는 성취할 수 없다.
재능*노력 = 기술 (재능은 기술을 얻는 ‘속도’를 빠르게 해줄 뿐이다)
기술*노력 = 성취 (기술만 있다고 성취하는 것이 아니다. 기술을 끊임없이 연마해야 성취한다.)
#열정의 지속성 #나침반 #철학(궁극적목표) #위계화 #우선순위
열정의 강도보다는 지속성이 중요하다.
끝까지 그만두지 않는 끈기가 필요하다.
이때 인생 철학, 즉 궁극적인 목표(one thing)가 필요하다.
이 궁극적인 목표는 인생의 나침반이 되어 시간은 걸리지만, 천천히, 꾸준히 그리고 끝까지 하게 하여 원하는 곳으로 길을 안내한다.
이때 목표에는 위계가 있다. 궁극적 목표는 상위수준 목표이고, 궁극적 목표를 위한 중간 목표가 있고, 그 아래 수단이 되는 하위목표가 있다. 하위목표는 필요에 따라 변경할 수 있지만, 궁극적목표는 그렇지 않다.
특히 하위목표들이 하나의 궁극적 목표에 기여하고 있는가를 계속 성찰한다.
또한, 우리의 시간과 에너지는 한정돼 있으므로 하위 목표들의 우선순위를 정한다.
#유전 #환경 #성장
그릿은 유전과 환경이 모두 큰 영향을 끼치며, 성장할 수 있다.
[제2부 포기하지 않는 나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관심 #흥미 #만족감 #발전과 심화 #타인
관심, 즉 흥미가 있는 것에 우리는 열정을 느끼고,
흥미 있는 것에 열정을 쏟을 때 높은 성과가 나오며, 만족감 또한 높다.
다만 열정을 발견하되, 꾸준히 하는 것은 별개의 문제로 스스로 그 열정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평생 심화시켜야 한다.
이 때, 외부와의 상호작용 + 주도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외부와의 상호작용에서 특히 타인의 격려와 동기부여가 중요하게 작용하며,이에 대한 피드백 수용성이 높을 수록 좋다.
#의식적인 연습 #개선 #약점 #끈질긴반복 #양질의 훈련 #자동화(습관화) #몰입
어떤 것에 능숙하고 성공하려면 의식적인 연습이 선행된다.
의식적인 연습은 양과 질이 매우 높아야 한다.
도전적인 목표를 잡고, 완벽한 집중과 노력을 하고, 자신의 약점에 대해 피드백을 받고 반성과 개선을 동반한 반복이 그것이다.
의식적인 연습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1) 약점에 100프로 집중하고 2)연습을 자동화 시키고 3)실수에 개의치 않고 영유아처럼 연습을 경험해야 한다.
의식적인 연습이 선행될 때, 노력이 전혀 들어가지 않는 ‘몰입’이 가능하다.
#목적 #이타성 #천직 #롤모델
타인중심적인 목적이 있을때, 좀 더 그릿이 강해진다.
타인과 관계를 맺고, 그들을 돕고 싶은 욕구가 강할때 열정을 장기간 유지할 수 있다.
타인을 위해 열정을 발휘할 때, 내가 하는 일이 나와 사회에게 모두 중요한 일이라 인식하여 자신의 일을 천직처럼 여기기 때문이다.
이타성이 높은 목적을 가진 롤모델을 정한다면, 그릿을 강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낙관주의 #성장형사고방식 (고정형사고방식)
지속적인 열정을 위해서는 내 노력이 미래를 개선할 수 희망, 다짐이 전제돼야 한다.
실패를 통제가능한 변인에 돌리거나 개선가능하고 더 나아질 수 있다는 사고방식은 일을 발전시키고 계속하는데 도움이 된다.
[제3부 내면이 강한 아이는 어떻게 길러지는가]
#현명한 양육방식 #멘토 #현명한 피드백
감정적으로 수용적이되(다정한) 요구를 하는 (엄격한) 부모 / 교사 / 멘토가 돼야 한다.
아이들의 행복, 참여, 미래에 대한 큰 기대, 능력을 키워줘야 한다.
피드백을 줄 때, 아이에게 큰 기대감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줘라. 목표를 높게 잡으라고 격려해주고, 자신감을 북돋아주며 지지해라. ‘더 좋아질거야’라는 피드백을 줘라.
그러면 꾸준히, 끝까지 하게하는 그릿이 길러질 것이다.
#특별활동 #과업완수 #학습된 근면성
흥미와 도전적인 느낌(운동경기, 잘 안되던 것이 나아지는 경험) 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특별활동은 중요하다.
특별활동에서 어떤 과업을 오랜시간동안, 꾸준히, 끝까지 해본 과업완수 경험은 그릿의 밑거름이 된다.
이 때, 노력과 보상의 연관성이 학습된 학습된 근면성을 얻게 되어, 앞으로도 도전적인 과제를 끝까지 완수하는 경험을 더욱 하게 된다.
#문화 #정체성
그릿을 기르고 싶다면, 그릿을 강조하는 문화를 가진 환경에 들어 가야 한다.
내가 속한 그룹의 모두가 그릿이 높다면, 나도 그릿을 높이기 위해 노력한다.
거기서 ‘나는 절대 포기하지 않는 사람이다’라는 정체성을 형성하게 된다면, 더욱 그렇게 행동할 가능성이 높다.
p.92) 소위 열정이 폭주과 같다는 비유는 적절하지 않다. 폭죽은 순식간에 찬란한 불꽃이 사라지고 쉬익 소리와 몇줄기 연기, 화려했던 기억만 남긴다. 반면에 게틀먼의 여정은 나침반과 같은 열정을 보여준다. 나침반은 만들고 방향을 맞추는 데. 시간이 걸리지만 제대로 맞춰지면 길고 구불구불한 길에서 원하는 곳으로 끝까지 길을 안내해준다.
p.96) 내가 말하는 열정은 동일한 최상위 목표에 변함없이 성실하고 꾸준하게 관심을 둔다는 의미다. 변덕스럽지도 않다. 열정은 날마다 잠들 때까지 생각했던 질문을 잠에서 깨어나는 순간부터 다시 생각하게 만든다. (…) 모든 행동의 의의를 궁극적 관심, 즉. 인생철학에 부합하는 데서 찾게 된다. 열정은 우선순위를 확실하게 만든다.
p.238)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할 수 있고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할 수 없을 것이다.”
p.249) 좌절과 실패를 맛보더라도 너무 예민하게 받아들이지 말라는 교훈이었죠. 그럴 때는 한 걸음 물러나서 원인을 분석하고 교훈을 얻어야 합니다. 그리고 낙관적인 태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p.323) “내가 보기에 투지를 기르는 어려운 방법과 쉬운 방법이 있는 것 같아요. 어려운 방법은 혼자 투지를 기르는 거죠. 쉬운 방법은 인간의 기본 욕구인 동조 욕구를 활용하는 거고요. 투지가 강한 사람들 곁에 있으면 본인도 더 투지 넘치게 행동하게 되거든요.”
p.359) 그릿이란 한 번에 한 걸음씩 계속 나아가는 것이다. 흥미롭고 목적이 뚜렷한 목표를 굳건히 지키는 것이다. 매일, 몇 주씩, 몇 해씩 도전적으로 연습하는 것이다. 일곱 번 넘어지면 여덟 번 일어나는 것이다.
댓글
윤이짜장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