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중 43기 책을 10어먹는 6인조 치와와] 그릿 - 꾸준함; 하찮음과 집요함의 조합

  • 25.03.03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그릿(50만부 판매 기념 리커버 골드에디션) | 앤절라 더크워스 - 교보문고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앤젤라 더크워 /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5.03.03. 완독

4. 총점 (10점 만점): / 8점

 

STEP2. 책에서 본 것

아뿔싸, 핑계거리 하나가 또 줄었구나 ^^

 

[1장. 그릿, 성공의 필요조건]

#끈기 

(태도, 성공한 사람들의 특별한 공통점)에 관한 페이지를 읽다보면 뭔가 생소한 표현인 ‘그릿’이 자주 등장한다. 우리는 어느 분야에서 성공하려면, 그 분야에 크나큰 재능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뭔가 머리이건 신체 조건이건 따라줘야 수월하게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포기하기 일쑤였다. 그런 점에서 저자는 ‘천재성’보다는 ‘그릿’이라는 개념을 이야기하며 얼마나 해당 목표에 대해 집요한지에 관해 언급했다. 결국 천재성을 믿고 성실하게 노력하지 않았을 때 천재와 미숙하지만 계속해서 해당 목표를 이루려고 노력하고 행동하는 사람의 예시를 드는데, 이 부분이 인상깊었다.

 

[3장. 재능보다 두 배 더 중요한 노력]

앞서 1, 2장에서 언급했던 “재능”의 역설을 이해하고 나니 성공의 요소가 “노력”이라는 점이 너무나도 당연하게 느껴졌다. 그런데, 요즘 사회에서 “노력”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던가. “노오-력”이라며 비꼼의 대상이 되고있지는 않은가? “노력”과 “그릿(Grit)”의 차이는 도대체 무엇일까 생각하며 3장까지 쭈욱 읽어내려갔다. 책에서 그릿을 설명하는 개념을 생각해보자니, 그릿은 노력보다는 조금 더 큰 범위의 자질을 칭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 이유는 그릿 하위에 끈기, 노력 등등이 들어가기 때문일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열중반 미션북들 중에서 원씽, 몰입, 그릿은 공통점이 있다. “한 놈만 제대로 패는 것”이다. 이 이야기를 스스로 깨달으라고 미션을 내주신 듯 오싹했다. 원씽은 가장 중요한 단 하나에 집중하는 것, 몰입은 하나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그 목표에 온 신경을 다 쓰는 것, 그리고 그릿은 그 노력을 끈기있게 해낼 수 있느냐를 언급하고 있기에, 사실 1주차 너나위님의 월부은을 볼 때는 월부 강의의 중추 척수를 빼서 마시는 느낌이었다면, 원씽부터 시작해 그릿까지 이어지며, 최근의 나를 아주 뼈까지 잘근잘근 패대는 느낌이었달까. 뼈를 맞아 아픈 수준이 아니라, 뼈까지 알뜰히 빻여 우주 먼지가 된 기분이 들었다. 마인드 대공사가 필요한 시점이며, 환경 또한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지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에서 읽었던 내용 중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이 워런 버핏이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방법이었다. 우리는 핵심 목표를 세우고 나면 세부 목표를 세운다. 그리고 순서를 정해서 달성하려 노력한다. 그런데, 버핏은 여기서 모든 목표를 가져가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중요한 목표 혹은 목적을 위해 절대 해서는 안될 5가지 목표를 정하라고 하는 점이 인상깊었다. 학창시절에 스터디 플래너를 작성하고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은 고민 없이 척척해냈고, 그 덕에 성적도 나쁘지 않았었는데, 성인이 되고부터는 그 분위기와 동떨어진 느낌이 들었다. 그래서, 세계적인 부자가 알려준 방식을 BM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93 우리 삶에서 깨어 있는 매 순간 하나의 상위 목표를 지향해야 한다는 생각은 투지가 아주 강한 사람에게도 바랄 수 없는 극단적인 이상일 뿐이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목표의 달성에 기여하는 정도에 따라 다수의 중간 목표와 하위 수준의 실천 목표들을 줄여나갈 수도 있다고 본다. 그리고 직업 상 상위 목표는 여럿이 아닌 하나가 이상적이라고 생각한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구름처럼살고싶다
25. 03. 04. 00:40

'한놈만 제대로 패는 것이다' 에서 치와님 목소리가 들렸습니다.... 실감나는 후기 감사합니다 치와님...! 우선순위를 잘 지키는 3월 되어봅시당 ㅎㅎ

샤프란
25. 03. 05. 23:22

역쉬 치와와님 쇵공 할 수밖에 없는 정신력이 느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