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Q&A

어제 가계약금 입금 했는데 잘한 선택인지 모르겠습니다ㅠㅠ

25.03.06

 

3살 아이가 있는 3인가구 입니다.

남편과 함께 자영업을 하고 있고 수입은 1400만원 정도이며, 평균적으로 월에 모으고 있는 금액은 800만원정도 되고 자산은 6.5억 정도 입니다. (투자와 거주도 이 금액 안에서 해결해야합니다.)

작년말쯤 죽전 집을 매도하고 현재는 1억/50만원의 빌라 단기월세(1년)를 살면서 5.5억 이내로 투자할 곳을 찾고 있었습니다.

 

남편과 호기롭게 서울 임장도 가며 강동, 동작, 성동쪽으로 다녀봤지만 금액 안에 들어오는 건 30년 이상 된 노후한 아파트라 재개발을 생각안할수가 없거나 서울에서 맘에 드는 곳을 하기에는 예산이 빠듯하다 느껴졌고, 전고점을 뚫은 곳이 많다보니 내 전재산을 여기에 투자할 깜량이 안될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환경적인 측면에서 지금 살고 있는 수지와 자꾸 비교가 되었습니다 ㅠㅠ

 

수지는 교통,학군,환경 등 전반적으로 살기에 만족스러운 지역이고, 서울의 웬만한 곳들만큼 강남을 빨리 갈 수 있기 때문에 빠지지 않는다고 생각하며 수지 안에서 단지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일단 전세끼고 투자 할 생각을 했지만 혹여나 전세가 맞춰지지 않을 수도 있고, 분당 정자동으로 출퇴근하는 저희는 추후에 실거주로도 괜찮을만한 곳을 찾는 게 기준이 되었습니다.

 

수지구 시세지도를 만들어보니 대부분 2-3억 사이로 투자가 가능하더라구요

 

눈여겨 본 단지는 이렇게 되었습니다.

 

죽전 : 동성2차(32평)

동천 : 동천디이스트(32평), 동천센트럴자이(34평), 동천더샵이스트포레(34평)

수지구청 : 신정마을 진흥(32평)

성복 : 롯데캐슬 클라시엘(34평), 데시앙1차(34평)

상현 : 경남아너스빌(34평)

 

 

그러다가 3억 초반대로 투자 가능한 동천동 더샵 이스트 포레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구축이 많은 수지에 몇없는 신축들중에 하나이고, 초중고를 다 끼고 있고, 정문 앞 버스가 많아 동천역이나 수지구청역 접근성이 좋고, 오리역 호재도 있고, 전세가가 높아 3억 초반으로 투자 가능한 단지라 매력적으로 느껴졌습니다.

3억 초반으로 수도권에서 신축을 할수있다고? 라며 가성비가 좋게 느껴졌습니다.

전고점까지 올라온 가격이지만ㅠㅠ 20년도에 지어진 신축이라 실거주 요건 2년 후인 22년도에는 한참 하락장으로 전고점스러운 가격이 찍히지 않았다고 생각 되기도 하고 주변 신축들에 비해 투자금이 저렴하게 들어가는게 나쁘지 않아보여 매수를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가계약금 천만원을 넣은 후 상승 분위기를 타고 있는 시장의 모습이 조급하게 느껴져 성급하지 않았는지.. 꼭 지켜야지 생각했던 전고점 대비 하락률, 역까지의 도보 거리 등을 무시하고 매수를 결심한게 아닌지 걱정이 됩니다.

 

매수를 결심하기 전에 매물코칭을 받아볼껄 하는 후회가 들기도 하네요 ㅠㅠ 저 잘한 선택일까요...ㅠㅠ

아니라면 천만원을 잃고서라도 계약을 해지해야 할까요..?

 

또 다른 고민으로는 자산6.5억에서 3억정도가 남을 것 같은데
이걸로 죽전 동성2차를 2억 초반으로 투자하거나 실거주를 해야하나 싶기도 합니다.

 

의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ㅠㅠ!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 알림🔔을 받으세요! 앱 추가하는 방법은 공지사항>신규멤버필독 < 여기 클릭!


댓글


진심을담아서creator badge
25. 03. 06. 21:11

BEST | 안녕하세요 알뜰부자님! 일단 매수하신 것 정말 축하드립니다 :) 수지/평촌 등 서울이 아니지만 경기도에서도 '입지'가 있다고 판단되는 지역에서 신축을 매수하신 것이고 전고점을 돌파한 단지가 아닌 가격이 떨어진 단지를 매수하신 것이기에, 장기적으로 보면 매수하신 건 잘하셨다는 생각이 듭니다. 투자는 돌아보니 할 수 있는 시기에 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더라구요, 다만 코칭을 받아보시면 이 물건에 대한 확신, 그리고 보유하면서 전략, 물건의 가치 수준을 객관적으로 진단받아보면서 투자에 대한 깊이를 더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서비스라는 생각이 있습니다. 이번 매수로 더 느끼셨을 것 같은데, 사실 몇천 몇억에 비하면 몇십만원은 정말 큰 돈을 레버리지하는 가성비 있는 행동이라는 생각이 들거든요. 다음엔 꼭 해보심 좋겠습니다 :) 매수 다시 한번 축하드리고, 꾸준하게 시세를 보시면서 복기해보셔도 좋을 거 같습니다 :)

월부Editorcreator badge
25. 03. 06. 23:00

알뜰부자님! 안녕하세요. 가계약금 후에 고민이 찾아오셨군요..! 에디터가 봤을 때는 수지 내에서 신축인 점, 초중고가 인접하고 버스 노선도 많은 점, 전세가율이 높아 투자금이 적은 점 등등이 장점으로 보여요. 그리고 위에 진담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수지라면 서울권은 아니더라도 경기권에서 입지가 있다고 하는 지역이기 때문에... 계약 해지를 추천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아요. (계약 해지했다가 해지한 것을 후회하실 수도 있으니까요!) 가계약 취소 후에 더 나은 선택이 있는지도 생각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잘못된 선택이라고 단정짓기는 아직 이르고요. :) 다만 투자 이후 복기를 계속 해나가시면서 마지막 점검까지 계속 하고, 확신을 가지며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다음엔 코칭 도전도!) 고민을 나눠주셔서 감사해요 알뜰부자님! ^^ 답변이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딩동댕2
25. 03. 07. 09:20

알뜰부자님 안녕하세요 :) 매수 너무 축하드려요!! 진담님 말씀하신 것처럼 신분당선으로 강남까지 빠른 시간내에 갈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가치가 있고, 매수하신 단지가 전고를 뚫지 않았고 선호하는 단지이기 때문에 충분히 장기 보유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매물코칭은 단순히 물건에 대한 부분 뿐만 아니라, 투자 상황, 투자기준까지 같이 점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큰 금액이라고도 볼 수 있지만, 부동산의 금액에 비해선 충분히 가치가 있단 생각이 듭니다! 우선 너무 축하드리고 ㅎㅎ 잔금까지 잘 마무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