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기21기 54조 모카라떼7] 1주차 조모임 후기

 

안녕하세요

평정심을 잃지 않는 투자자

모카라떼7 입니다 :)

 

어제 OT를 마치고

오늘은 1주차 조모임을 진행했는데요.

24시간만에 뵈니 더 반갑고 좋았습니다 ㅎㅎㅎ

연속으로 뵈니 더 친해진 느낌!? 오히려 좋네요 ♡

자모님 강의를 듣고 다양한 시각에서 얘기를 나누어봤습니다.

(정성가득 조모임 기록해주신 횽이님 감사합니다!)

 


 


Q1.서울/수도권 투자에 대한 생각

 

모카라떼7 : 강의 초반에 그래프 보여주시면서 전저점에서부터 현재가격까지 얼마나 올랐는지 보는데
그냥 보는게 아니라 내 투자에 어떻게 적용해야하는지 생각해보는게 재밌었다.
이미 올라간 단지들은 어떤 선호도를 가지고 올라갔을까?
안오른것들중에 좋은게 뭐가 있을까?
퉁쳐서 생각하지 않고 개별단지를 쪼개서 보는 연습을 해야겠다 생각했다.
노이 : 1등뽑기 하지말고 투자해라 말씀에 이 정도인가..!? 한판 정리해주셔서 좋았고, 경기도 외곽 신축 VS 도봉 구축 비교할때 이런 순서로 의사결정하시는구나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하늘연두 : 투자범위를 넓혀라를 계속 말씀하셨다. 같은 구에서도 더 좋아하는 동이 있고 덜 좋아하는 동이 있는데 더 좋아하는 동은 구축을 볼 수 있지만 덜 좋아하는 동은 신축을 봐야한다 라는 어떤걸 중점적으로 봐야되지를 이해하게 됐다.
월급전쟁 : 선호 단지가 다 다르기 때문에 임장할때 잘 봐야겠고 매매 전세가 영향이 있는지 확인하고 의견 나누고 싶다.
횽이 : 1억 가지고 투자할 수 있을까? 란 생각을 가졌는데, 강의를 들으면서 안되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경기권은 가능하다고 말씀해주셨고, 남들이 안좋다 하더라도 선호도가 높은 단지가 있다. 개별적으로 보는게 필요하라고 말씀해주셔서 내가 모르고 있었기 때문에 안되겠구나 라고 생각했다.
샤프란 : 1등에 집착하면 사기 힘들어질거 같고 입지가 좋으면 구축, 입지가 안좋으면 신축으로 투자범위를 생각.
Tangpi : 투자범위를 넓혀라 말씀을 듣고, 좋은 입지 구축도 비쌀거 같고 안좋은 입지 신축도 비쌀거 같은데 안좋은 입지 구축을 봐야하니까 개별단지를 세세하게 잘 털어봐야겠구나 생각을 했다.

 

 


Q2.가볼 지역의 특징은?


모카라떼7 : 이문휘경에 신축단지들이 들어오다보니까 신축이 들어옴으로써
입지개선이 얼마나 될지? 궁금하고 나무위키를 읽어보니까 장안동이 옛날부터 인식이 안좋은 동네였다.
자동차 매매단지도 있고 지도를 보니 빌라나 호텔 이런게 좀 있음.
그 위에 이문 휘경은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는데 장안동은 선호도가 떨어지는거 같은
느낌이라 현장에서 분위기를 느껴보고 싶다고 생각했다.
노이 : 동대문구 갈때마다 정리가 안된 느낌. 환경이 개선된다고 하니까 어떻게 개선될지 궁금하다. 
하늘연두 : 전농 이쪽이 생각보다 멀었다. 청량리역에서 내렸는데 어르신들이 많고, 시장이 많아서 섞여있는 곳이구나..이문휘경도 가보고 싶다.
월급전쟁 : 생활권마다 분위기가 어떻게 바뀌는지, 어떤 선호로 선택하는가? 장안이 한강 근처라서 생각해서 좋다고 생각했는데 가봐야 알 것 같다.
횽이 : 재개발돼서 입주 물량이 많다고 하는데 확인해보고 싶다.
샤프란 : 동대문구는 택지 균일화가 되면서 앞으로 선호도가 올라갈 지역이나 지금 공급으로 가격이 아직 오르지 않아  괜찮은 곳으로 생각되고 장안은  생활권이 가장 떨어지는 지역 청량리역 주변 개발이  많이 되어있고  그 주변이 다 변하는중이다.
Tangpi : 전농을 갔었는데 부사님이 답십리 구축은 역이랑 멀고 청량리역과 가까울수록 선호한다고 말씀하셨다. 아파트 택지들이 애매하게 거리가 있는 인상을 받았다.

 

 

 


Q3.가치성장투자 OR 소액투자


모카라떼7 : 저는 소액투자자라서 소액으로 높은 수익률을 내는 전략으로 가야 한다.
그래서 1호기 한지 얼마 안됐지만 이걸 2년뒤 갈아탄다는 생각으로
서울 3-4급지나 경기도 4급지 레벨의 지역을 앞마당 만들려고 하고 있다.
따로또같이 : 저도 투자금이 많지 않다고 생각하는 중인데 보수적으로 금액을 쪼개려고 했었다. 괜찮은 곳은 서울만큼 투자금이 들어가서 이럴거면 서울투자가 맞지 않나? 생각들었다. 10년한다 생각하고 길게 생각해야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노이 : 원기옥을 모아서 하나 살 목표중. 내년이 되면 돈이 모일것 같은데 내년에 해야되나? 올해안에 앞마당 만들어서 가능한곳을 해야하나? 고민중이다.
하늘연두 : 투코에서 4급지를 보라하셨고 1년에 1채씩은 못할것 같고 2-3년에 한번씩 하게 될것 같다.
월급전쟁 : 소액투자로 가야겠다. 시스템 구축 측면에서 3억을 1개보다는 2개로 쪼개서 소액투자를 하면서, 시장에 오래 참여하는 방법이지 않는가 생각했다.
횽이 : 소액투자로 번 돈으로 가치성장 투자를 해야하지 않을까? 지방 투자해야 하는 이유가 자본금이 없기 때문에 소액투자를 해서 가치성장 투자로 해야하지 않을까.
샤프란 : 가치성장투자. 다주택 가기는 부담스럽고 2호기 정도까지는 하고싶다. 가치성장  하기 위해 조급증 내려 놓고  앞마당 늘리면서 열심히 매물찾기
Tangpi : 소액투자하다가 가치성장 투자로 가야겠다.

 

 

 

 


Q4.투자를 가로막았던 나의 편견이나 고민은?

자모님께서 강의중에 같은 말씀을 여러번 반복하시는걸 듣고

올해 안에 꼭 투자를 해야하고 다음 상승장때 자산을 가지고 있냐 없냐의 차이는

너무나 크겠다 라고 느꼈습니다.

저는 1호기를 하고 종잣돈이 부족한 상황이라 2년 뒤에나 투자할 수 있겠다라는 생각에

텐션이 약간 낮아지기도 했는데요,, 자모님 강의를 듣고

‘난 언제나 투자할 수 있는 사람이야!’ 로 태도를 바꾸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올해 목표도 투자금은 없지만 2호기를 목표로 두었습니다 :)
 

 

 

이틀 연속 봬서 더 좋았던 54조 ♡

긴 시간 의견 나누며 서로 응원해주고, 

함께 성장하는 환경이 너무 소중합니다.

감사합니다!!

 

 

 

3초 가입하고, 평범한 월급쟁이들의 부자 습관 만들기를 이어보세요.

35만명이 월부에서 함께 읽고, 쓰고, 대화하며 부자 습관을 만들고 있습니다.


댓글


횽이user-level-chip
25. 03. 07. 08:32

와우!! 기록한 내용 정신없이 작성했는데 깔끔하게 정리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ㅎㅎ♡ 고생 많으셨습니다~!

세상단단해user-level-chip
25. 03. 07. 20:50

24시간만에 뵈니 더 친해진 느낌입니다:) 내일 임장도 힘내서 잘 해보시죵~!! 아자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