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 돈버는 독서모임 - 소득혁명 >
저자 및 출판사 : 브라이언 페이지 / 서삼독
읽은 날짜 : 25.03.06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무한한 돈 #패스브프러너 #시간 거래 vs 시간 투자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
- page 69 -
돈은 무한하다. 양적으로 보면 이 세상에서 부는 한계가 없다.
부자가 되기 위해 우리가 다른 누군가의 파이를 뺏어올 필요가 없다.
대신 우리가 직접 파이를 구우면 된다. 부는 세상에 무제한으로 존재하니까.
다시 말해 우리가 할 일은 세상에 널린 부를 우리의 삶으로 끌어들이는 것이다.
'소득혁명'을 읽으며 가장 큰 충격을 받았던 부분은 바로 저자 브라이언 페이지의 자본주의에 대한 관점이었다.
내게 자본주의는 'EBS 자본주의' 책에서 묘사된 '의자 뺏기 게임'이 크게 자리 잡고 있었다.
누군가의 이득은 필연적으로 다른 누군가의 손실을 의미하는 제한된 자원을 두고 벌이는 냉혹한 현실이라고 생각했는데.
브라이언 페이지는 자본주의를 '무한한 부의 창출 시스템'으로 보았다. 그는 자본주의를 끊임없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부를 확장하는 시스템으로 정의하며, 개인의 노력과 창의성을 통해 자신만의 '파이'를 만들어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남의 것을 빼앗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여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고 말한다.
이러한 긍정적인 관점은 마치 머리를 망치로 한 대 맞은 듯한 충격과 동시에, 새로운 희망을 발견한 듯한 설렘을 안겨주었다. 더 이상 자본주의가 무서운 경쟁으로 보이지 않고, 무한한 가능성을 주는 기회의 장으로 보였다.
패시브프러너, 사이드 허슬
'소득혁명'에서는 ' 패시브프러너' / '사이드 허슬' 두 가지의 수익 창출 활동에 대해 설명한다.
사이드 허슬과 패시브프러너는 정반대 되는 개념으로
패시브프러너는 돈을 더 많이 버는 것이 아닌 현금흐름과 관련이 있고, 열심히 일하는 것이 아닌 일을 적게 하는 것이 핵심이고, 사이드 허슬은 부업이라고 표현하지만, 이 또한 직업으로 보아야 한다. 본업과 다르게 내가 선택한 자유로운 일이라는 환상을 주지만, 나의 노동이 멈추는 순간 부업의 수익은 끝이 난다.
- page 320 -
본업으로 충분한 돈을 번다면 우린 부업을 하지 않을 것이다.
부업은 자신이 제공하는 노동력에 전적으로 의존한다.
이것은 확장성이 없고 잠새 소득을 무한히 창출할 가능성 역시 제로다.
자신의 노력에 100퍼센트 의존하기 때문에 자동화할 수도 없다.
브라이언 페이지는 사이드 허슬에 목매는 사람이 있다면, 도시락을 싸 들고 다니면서 말리고 싶다고 했다.
'왜? 패스브프러너가 되어야 할까?
시간 거래와 시간 투자의 차이
돈이 많다고 해서 삶이 풍요로운 것도 아니고, 바쁘다고 해서 생산적인 것도 아니다. 항상 시간을 사용하고 있지만 시간을 파는 것과 투자하는 것에 크게 생각해본 적이 없었는데, 큰 차이가 있었다. 돈과 시간에 대한 생각은 삶을 어떻게 살아갈지 결정짓는다. (정신차리자.) 시간을 팔아 보상을 받는 삶을 사는 나는 '늘 시간이 부족하다'고 하고, 부족한 시간 만큼 '돈도 부족하다'고 말했다. 그래서 자동 소득을 만들어 내는 시스템에 시간을 투자하려고 하지만, 원한다고 해서 바로 투자할 수 있는 것도 아니었다.
패시브프러너가 되려면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쳐야 한다.
* 최소 독립자금을 마련해야 한다.*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저축 습관을 길러야 한다.
* 최소 독립자금에 이를 때까지 자동소득원을 확장시켜야 한다. *
다양한 수익 모델을 탐색하고 내게 맞는 모델을 선택해야 한다.
* 자동 소득 시스템이 구축될 때까지는 열심히 시간을 팔아 모으고 절약해야 한다. *
시간이 없다는 것은 거짓말이다. 시간이 없는 사람은 '불필요한 일에 한없이 시간을 낭비하고', 시간이 있는 사람은 '그 시간을 스스로 만든다.' 고 했다. "오늘 나는 하루를 어떻게 사용했지?", 오늘 나의 시간 활용에 대해 되돌아본다.
생각과 행동의 변화
유경험자의 발자취를 따라.
[ 진정한 부 = 자동소득 + 재량시간 + 자유 선택 ]
1. '열심히'는 중요하지 않다. 언제, 어디서, 무엇에 '집중'할지 선택하자. 매일 몇 시간씩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이 변수다. 목표 달성에 필요한 일에 집중하고, 불필요한 일에 시간을 낭비하지 않도록 노력하자.
2. 난 어떤 패시브프러너가 되려고 하는지 고민하자. (소유자형, 창조자형, 통제자형) 내게 맞는 자동 소득 모델을 충분히 고민해 보고, 꾸준히 시스템을 구축하자.
3. '어떻게 하면 소비를 줄일까?' 보다 '더 벌려면 어떻게 해야 하지?' 라고 생각을 바꿔 물어보자. 소비에만 집중하면 제한된 자원 안에서만 생각하게 되지만, 수입을 늘리는 데 집중하면 새로운 기회를 발견하고 성장할 수 있다.
4. 부의 첫 걸음은, 소비자가 아닌 생산자가 되어야 한다. 아무리 별볼일 없는 생산자라도 소득에서는 소비자를 압도한다. 소비만 하는 사람이 아닌, 가치있는 것을 생산하는 사람이 되자.
5. 선택한 수단이 노력보다 중요하다. 목적지에 다다를 가장 빠른 수단을 찾아보자. 시간과 노력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끊임없이 찾자.
6. 최종 기간은 짧게, 행동은 굵게. 일단 도전하고 부딪혀보자.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빠르게 실행하고 수정 (무한 반복)
7. 중간에 멈추거나 포기하지 않는다. 꾸준히 노력하고, 목표를 향해 아자!!
브라이언 페이지의 '소득혁명'을 통해 나만의 '파이'를 만들어가는 풍요로운 삶을 꿈꿔봅니다.
댓글
가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