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월급 300 직장인이 부동산으로 부자되는 법
월부멘토, 너바나, 주우이, 자음과모음

재테크 기초반에 이어 듣게 된 2번째 월부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1주차 강의 후기
재테크 기초반은 나의 첫 월부강의였고, 이때 너나위님을 몰랐었다.
그리고 주변의 권유, 추천에 열반스쿨 기초반을 신청했는데,, 어쩌지,, 난 너바나님도 모른다.
사실 월부 강의가 과제와 함께 부담스럽기도 했지만, 그보다 당장에 부동산 투자를 할만한 준비 또는 생각이 크지 않았던 지라 바로 실행하지 않을 것 같은데 반드시 들어야 하는 건지 고민이 되었었다. 너무 좋은 정보와 지식이라도 내가 바로 활용하거나 실천할 수 없다면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의 낭비같았기 때문이다.
그래도 한 달 동안이지만 정들었던 조모임 멤버가 1세대 월부 CEO이고 부동산이 아니어도 인생에 도움이 될만한 강의였다는 의견으로 추천하여 신청했다.
그리고 시작된 강의!
재테크 기초반 수업을 들었다고, 그래도 이제는 너바나님의 강의의 내용이 조금은 쉽게 이해가 됐다.
처음 재테크 기초반 수업을 들었을때는 정말이지 듣기는 하는데, 뒤돌아서면 잊어버리는 수준이었다. 재테크, 주식, 투자, 부동산,,, 이러한 주제들을 많이 접하거나 공부하지 않았던 지라, 용어마저도 어렵고 기억하기 어려웠다. 외국어 영어공부가 더 쉽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으니 말이다.
열반스쿨 기초반도 너바나님의 강의를 들을수록 무언가 메세지를 주고자 하는 느낌이다.
물론 너바나님이 이뤘던 부의 경험을 공유하고 이를 다른 사람들도 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강의임을 알지만, 이뤄놓은 부가 사실은 좀 멀게 느껴지는 것도 사실이기에 말이다. 나는 그러한 정보와 메세지보다 이런 느낌이 더 들었다.
“현실을 직시하세요! 깨어나 움직여요!” 라고 말이다.
"위기인 걸 알았다면 뭐라도, 이제라도 해봐요!" 라고 말이다.
특히, 노후 준비에 대한 얘기가 나왔을 때는 알고는 있었지만, 또 다시 현타가 오는 것 같았다.
40대/50대/60대 은퇴를 고려할 때 가지고 있어야 할 자산이 얼마인지? 그러한 자산을 갖추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 지에 대한 얘기는 40 대의 나에게는 무엇보다도 걱정으로 다가왔다. 미래를 예측하기 위해 현재 나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한 단계이지만, 이 시간이 생각보다 많이 불편하고, 걱정스럽고, 피하고 싶기도 했다. 생각보다 많이 준비가 안된 내 상태가 비교되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일단 시작한 강의이기에, 일단 수업에 충실하고자 하였고, 마지막으로 비전보드를 마주했는데 정말이지 회사에서 늘 매년 계획하던 OKR을 보면서 너바나님말대로 ‘왜 나는 내 인생의 목표를 설정하고 상세히 계획하지 못했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나에게 인상 깊었던 점 또는 메세지
1. 20년 부동산 투자 인생 경험, 너바나님의 조언
2. 기억하고 싶은 메세지
댓글
초코라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