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재테크 기초반 - 2025년 같은 월급으로도 쉽게 2배 모으는 방법
너나위, 광화문금융러, 권유디

재테크 기초반 5기 14조, 월부 새내기 초코라떼입니다.
하루 이틀이면 들을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영상의 내용 하나하나가 중간에 멈춰 다시 돌아가 듣다 보니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걸렸습니다. 온라인 강의 수강 시 분명히 영상 듣기 팁으로 멈추지 말고 한번에 오프라인 강연 듣듯이 들으라고 했는데 그걸 잊고 말았습니다. 어쨌든 늦게나마 기억에 남는 부분들을 기록해 봅니다
주제: 너나위의 재테크 기본기 완성
1) 전반적인 느낌
강의를 듣기 전에 저는 강의가 정보성이나 경험에서 우러난 노하우가 있는 수업일거라고 생각했고 다수 맞았습니다. 다만, 저는 이 강의를 들으면서 정보/경험 이상의 <인생에 대한 이야기>가 아닌가 싶었습니다. 결국은 어떻게 살아야하는지에 대한 본인의 가치관과 기준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좋은 정보와 노하우에도 불구하고, 저는 이 강의가 무언가 이렇게 말하는 듯 했으니 말이지요.
생각을 좀 하라고! 그냥 모든 것을 흘려보내지 말고 순간순간에 깨어있으라고!
네가 무엇을 원하는지?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 알고 있는지?
늦지 않았으니 스스로를 이해하고, 꿈을 찾고 큰 목표를 가지라고!
결국, 너나위님이 부드럽게 말을 하셨지만, 결국은 “정신차리라”는 말로 이해했고, 너무 찔리는 느낌이었습니다.
2) 나에게 인상 깊었던 내용
저축 Vs 소비: 55% Vs. 45% >> 55%저축해서 6년 동안 1억을 모은다.
여행에서 돌아올 때 왜 우울한가요? 돌아와서 돌아갈 목표가 없기 때문입니다.
목표 설정>> 이를 이루기 위한 action plan 설정하고 성취해 나간다.
빚: 굳이 필요하지 않은, 좋지 않은 자산을 사는 역 레버리지
나를 사랑하는 사람이 올바른 판단을 한다는 보장은 없다.
겸손한 마음 → 배우려는 자세 → 실행력
본인의 가치관과 철학(기준)이 있어야 한다.
기타 좋은 생각
너나위님이 임장 할 때 느꼈던 부자 동네와 그렇지 않은 동네에서의 경험 중 부자든 아니든 아이들 교육은 동등해야 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는 말이 바꿔야 할 사회적 시스템을 말씀하시는 듯하여 너무 공감했던 듯합니다. 우리도 중요하지만, 계속 금융 문맹이 나타나지 않도록 하려면 아이들 교육부터 달라져야 한다는 건데, 누가 그것을 가능하게 할까? 하는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3) 적용해보고 싶은 점
댓글
후기 너무 요약&정리&적용까지 잘 써주셨네요!! 늦은시간까지 고생하셨습니다 초코라떼님!! ^^
적용해보실내용 꼭 햐보시기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