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잊기 전에 기록하기
- ‘왜 부자가 되지 않았는가?’ 이전에 내가 부자가 되지 못한 이유는 ‘부자’는 나와는 다른 세계의 드라마나 영화에서 있을 법한 이야기였고 부자의 삶을 부러워 하지 않았다. 돈이 목적이 되는 삶에 무관심했고 내 자아실현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렇게 지내던 중 자본주의 시대에서 재테크와 돈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고 손에 꼽히는 ‘부자’까지는 아니여도 어떤 행동을 할 때 돈이 부족해서 못하는 상황은 줄여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선 ‘부자의 삶’을 조금이나바 엿보았다. 꿈 꿀 수 있는 것이 더 많은 삶이였다.
- ‘어떻게 부자가 될 수 있겠는가?’ 부자처럼 행동하는 태도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그렇다면 부자는 어떻게 행동할까? 많은 부자들을 만나보진 못했지만 주변에서 상대적으로 부를 이룬 몇몇의 사람들을 보면 그만큼의 노력이 뒷따랐다. 태어날 때부터 금수저가 아닌 이상 꾸준히 운동하고 공부하며 행동했다.
- 생각한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한다. 익숙하지 않은 것을 배우고 습득하는 것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시간은 한정적이고 내 체력에도 제한이 있다. 내가 하는 일에 자연스레 따라오는 근로소득이 있지만 지금 시대는 근로소득만으로는 노후를 준비하기가 어렵다. 노후 준비는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분명 열심히 젊은 시절을 살아 내었는데 노후 준비가 어렵다. 게다가 인생에는 크고 작은 선택들과 기회비용들이 존재한다. 내게 소중한 사람들과 보다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 내가 원하는 삶은 무엇인지 타켓을 정하고 행동해야 한다.
- 인생은 곱셈이다. 아무리 많은 찬스가 오더라도 내가 제로이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 나카무라 미츠루
2. 나에게 적용할 점 찾기
- 재테크가 어려워서 부동산, 주식, 코인, 환경 등 여러 분야를 얕게 접했다. 시간은 흐르는데 내가 당장에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이 없어서 허무했다. 부동산은 투자가 아니더라도 안정된 주거환경을 위해 필수적이기 때문에 3월 한달간은 부동산 공부에 집중해봐야겠다.
- 안정적인 직장에서 생활하고 있기때문에 이따금씩 출퇴근만 해도 힘든데 따로 시간내어 공부를 해야할까? 라는 마음이 샘솟곤 한다. 보다 쉬고 싶은 마음이 비집고 들어온다. 분명 억지로 하는 일이 아닌데도 버거운 날들이 있다. 이도저도 아닌 상태에서 불안한 마음을 갖기 보다 마인드를 잘 잡을 수 있도록 독서를 꾸준히 하며 통찰력을 길러야겠다.
- 내가 투자해보고 싶은 동네, 살고싶은 동네를 찾는다. 행동하고 꾸준히 버티는 것 까지가 실력인데 수도권에서만도 어디가 좋은 지역인지 머릿속에 그려지지 않는다. 지금 당장에는 먼 일 같고 익숙하지 않지만 유투브로 자연스레 가는 손가락을 멈추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동네들을 살펴봐야겠다.
재테크기초반을 듣고 난 후 연달아 들어서 그런지 공통되는 프레임들이 있었다. 많은 사람들이 행동하지 않는 다는 점에서 공감되었고 버티면 진짜 오를까? 하는 불안감도 아직 떨치지 않았다. 이 마음은 투자를 한 후에도 지속되는 마음일 거라 생각이 든다. 그래서 이 강의가 그런 마음다잡기에도 효과적인 거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조급한 마음에 얼른 스킬적인 부분들도 배우고 싶지만, 내가 왜 부동산 공부를 해야하는지를 한번 더 생각해 볼 수 있어서 유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