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강의후기 : 진짜 위기란? 현재가 위기인 줄 알면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것

  • 25.03.10

 

직장을 열심히 다니고 저축을 열심히 하고 성실하게 살면, 잘 먹고 살수 있다고 생각한….그 어리석은 시간들..

많은 기회가 있었지만 기회인줄 모르고 뒤늦게 후회하고, 길게 후회 하지 않으려고 현실을 외면하다가..

이제 은퇴가 얼마 안남았다는 생각이 드니 더럭 겁이 나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아직 어려서 교육비가 많이 들고, 아직 소득이 있지만 얼마나 갈지 모르겠고, 건강도 이제 걱정해야 하는 나이가 되어버렸습니다.  코로나에 불경기에… 직장에서 버티는 것만 걱정하고 있었지 앞으로 미래와 노후에 대해서는 미처 생각을 못하고 살았네요.

조모임을 해보니… 정말 많은 분들이 훨씬 일찍부터 노후를 대비하려고 공부를 시작하고 계셨어요 (대단대단~~!!)

 

내가 가진  자산과 앞으로 필요한 돈.. 목표금액 이런 것에 대한 구체적으로 계산해 볼 생각을 한번도 못했는데.. 

너바나님이 강의 내내 계속 목표를 설정하고 실행하라고 강조하시며,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을 제시해 주시는 것을 더듬더듬 따라 하다보니.. 생각보다 노후 자금이 굉장히 많이 필요하구나…내가 준비하는 금액이 얼마나 부족하고 더 모아야하는데 현실적으로 월급을 모아서는 절대 이룰수가 없구나… 회사에서 월급쟁이로 성실하게 저축하다가 은퇴하는 것은 정말 위험한 일이구나.. 이제야 깨달았습니다.

행동해야 하는데 행동하지 않는것… 위기인걸 느끼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진짜 위기군요…

 

고수들의 투자원칙 : 불황에 사서 호황에 팔아야 하며 (호황에 더 오를까봐 조급해하고, 불황에는 버티지 못하면 안된다). 하락장에도 버틸수 있어야 한다.. 너바나님은 떨어질 확률이 크지 않고 (원금 보장) 오를 확률이 20% 정도 되는 투자를 추천하셨습니다.

1강을 듣고서 그렇게 어려운 내용은 아닌데 왜 2번, 3번 듣는가 했는데.. 어제 강의를 거의 다 듣고 오늘 과제를 하려고 필기한걸 들춰 보니…하악…새롭네요.. 이런이런… (다시 들어야겠어요)


댓글


달려랑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