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안녕하세요 베트남에서 투자생활 이어가고 있는 캐시토피아입니다.
열기 2강 강의도 너바나님의 20년의 노하우가 담긴 강의
비전보드를 왜 작성하는지에 대해 설명하셨는데, 머리에 와 닿았던게 중간 중간 목표를 바꾼다는 점
->저도 업데이트는 하고 있는데 생각해보니 큰 틀은 바꾸지 않았었는데 이 부분은 계속 지키고
세세한 부분만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부자들은 명확한 꿈이 있는데 특히 아침 시간을 잘 활용함.
-> 아침 시간을 활용한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정말 공감이 갔던 내용입니다. 앞으로도 아침 시간 특히 회사 업무 전
2시간은 루틴에 사용될 수 있게 하겠습니다.
여러가지 부동산 시장 -> 왜 부동산이 오르락 내리는지
그리고 역전세 났을 때의 상황 -> 역전세가 앞으로의 투자 생화랗면서 가장 큰 리스크일텐데 이 부분을 어떻게 대처할 수 있는지에 대한 그릇을 계속 키워보겠습니다. 독강임투 필수
다른 사람을 따라가기보다는 내 기준 안에 들어온다면 홈런이 아니라도 번트라도 칠 것
-> 씨앗은 계속 모아야한다. 근데 버티는게 제일 어려우니 이 부분도 마인드적인 부분을 키워야 할 것 같습니다.
행복에 대한 이야기도 나오는데 돈 벌었을 때의 행복의 크기와 잃었을 때의 절망감.?
이건 주식 투자하면서도 느꼈던 감정. 올랐을 때는 마냥 좋았지만 떨어졌을 때는 왜 매도 안했었지?에 대한 힘든 점이 있었음.
투자는 농부처럼 해야 하는데 수익을 벌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사례도 같이 알려주셨는데 여기서 버티냐 안 버티느냐에 따라 벌고 안 벌고가 극명하게 나눠져 이 부분이 정말 인상 깊었습니다.
현재 투자한 물건들은 계속 가져가겠다는 생각함 -> 오늘 전세 연장 할 분과 얘기해서 인테리어 관련 얘기를 함. 일부 수리였는데 올수리 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음.
이번 강의는 재수강인데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 더 고민하게 된 것 같습니다. 비용이냐 편익이냐..
그리고 나중에 세금 문제가 있더라도 세금 때문에 버는 것에 대해 포기를 할 건지..
어쨋든 버는 것이기에 이 부분에 대해 좀 더 신중하게 그리고 실력을 키워 세금보다 더 수익을 낼 수 있게 만들겠습니다.
너바나님 강의는 6개월만에 다시 듣는 것 같습니다.
최근 투자로 약간 느슨해진 상태였는데 다시 마인드 잡고 나아갈 수 있을 듯 합니다.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댓글
역시 캐시님 벌써 완강하셨군요! 비용과 편익이 정말 어려운것 같아요..비용 왜이렇게 아까운지 ㅎㅎㅎ 백만원이라도 벌면 넘 좋은건데 그치요? 우리 잃지 않는 투자를 위해서 열심히 달려나가 보아요! 저도 느슨해진 마음 다잡는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