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안녕하세요 델리시입니다.
이번 돈독모는 빈쓰튜터님과 함께했습니다
사실 지난주에 튜터님과 매코를 진행했는데
이렇게 빨리 다시 뵐 줄은 몰랐네요
사실 만나뵙기 힘든게 튜터님인데
이렇게 다시 만나뵙게되서 너무 반가웠고
1호기 매코, 지투, 아너스 만남, 2호기 매코에 이어서
돈독모까지...!
튜터님과 인연이 이어지는게 너무 감사합니다
인상 깊은 구절 & 1분 요약
p.42 무엇이든 행동을 시작하기 전에 자신의 깊은 욕구를 먼저 이해해야 한다. 이런 욕구 자체가 행동을 촉발시키는 에너지요. 연료인 까닭이다. 이유가 무엇인지 생각해보라. 당신만의 이유를 찾아야 한다. … 당신이 아침에 침대를 박차고 나오도록 만드는 힘 말이다. 이유를 명확히 이해하면, 당신의 가장 야심 찬 꿈을 실현하기 위해 꼭 해야 하는 일을 밀어붙이는 추진력이 생긴다. 꿈을 이루는 과정을 결코 쉽지 않은 과정이다. 그러므로 이유에서 비롯된 추진력은 반드시 필요하다
투자금이 있을 때는 욕구고 뭐가 크게 필요가 없었음. 투자를 진짜 해야하니까 그냥 하게 되고, 찾으려다니고 투자함. 그런데 이번에 투자금이 똑 덜어짐. 실거주 이사를 하게 되면서 가진 돈 다 쓰고 대출까지 하게 되니깐 저축액이 많이 줄어들어서 앞으로의 투자 생활에 대한 동력이 적어짐. 안해야겠다기보다는 약간 쉬어갈까? 라는 생각이 퍼뜩 지나가는 거 자체가 무서웠음. 책을 읽으면서 연료가 떨어졌나 싶었고, 마무리되면 다음에 열기 들으면서 다시 비전보드 점검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음.
튜터님) 투자금 떨어졌을 때, 진실의 순간을 만남. 5,10,40시간 각자 루틴에 맞게 꾸준히 해나가야함. 돈도 없는데 이게 무슨 소용이 있어 라는 생각을 가지면서 쉬었던 사람은 돈 생겨도 못함. 계속 하던 사람은 투자함. 지금 당장에 초점을 맞추지 말고, 미래에 맞추기.
BM: 습관 점검하고 루틴 유지하기
주제2. 9가지 함정. 내가 가장 경계해야할 점은?
계획 수립 함정: 계획만 세우고 실행하지 않거나, 미루는 경향
다람쥐 함정: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시도하며 집중력을 잃는 상황
절약 함정: 과도한 절약이 오히려 가난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
자동차 여행 함정: 목적지만을 생각하며 과정의 즐거움을 놓치는 것을 의미
인과 함정: 과정의 중요성을 무시하고 결과만을 중시하는 태도를 지적.
무관심 함정: 필요한 것(니즈)을 간과하고 원하는 것(원츠)에만 집중하는 상황.
무지 함정: 전문가의 도움을 무시하고 스스로 해결하려다 실패하는 경.
시간 부족 함정: 비효율적인 시간 관리로 인해 항상 시간이 부족한 상태
사이드 허슬 함정: 부업에만 집중하여 장기적인 부의 창출을 방해하는 상황.
내 문제? 시간 부족의 함정
이전에는 9시부터는 육퇴하고 투자 공부 4시간씩 넣었었음. 그런데 점점 육퇴가 늦어지더니 이제 10시 다되어서 육퇴하면서 시간이 부족해지고 있지만, 가족이랑 보내는 시간이니까 라는 생각으로 보내고 있었음.
그런데 다른 케이스를 생각해보니 비슷한 상황이 또 있었음. 최근에 회사에서 심적으로 부담되는 일이 생기면 그 일을 하려고 야근을 종종하게 되었음. 이게 해야하는게 있는게 하기 싫어질 때 혹은 잘 안될 때 피하게 되는 것 같음. 투자를 해야하는데 물건을 못찾고 있으니깐 투자 시간을 다른데 사용하게 됨. 그런 시간들이 긴급한 일과 중요한 일들에 대해 구분이 부족해서 그런 것 같음. 중요한 일들 잘 챙기기!
튜터님) 비슷한 경험이 있었음. 임보 켜놓기만하고 앉아서 가만히 있던 시간. 이건 시간의 부족 했던 것이 아니라 마음을 먹어야했고 그걸 실행했어야 하는데 그게 부족했음. 어차피 해야하는 것들은 피한다고 피해지는 것은 아니다. 부자들은 뛰면서 생각한다. 계획의 함정인데, 달리면서 돌파해야하는 것들이 있음. 몸을 움직이고 있으면 시간이 부족함.
BM: 후회만 하지말고 복기하기. 놓친건 뭐지? 실수하지 말아야겠다. 정리하기
BM: 좋은 동료를 두기
주제3. 내가 생각하는 부자의 정의 + 부자가 되기 위한 행동 중 나에게 필요한 단 한가지 + 실행하지 못한 이유
부자? 나와 내 가족이 하고싶은 것을 돈과 시간에 상관없이 할 수 있도록 하는 것. 퇴사나 사업이나 여행이나 공부나 등등 하고 싶은 것들.
나에게 필요한 것? 이정도로 하더라도 부자는 될 수 있을 것 같음. 그런데 더 빨리 더 큰 부자가 되려면 더 높은 수준을 가져야 할 것 같음. 성과있는 투자를 꾸준히 이어가는 것. 하고있는데 아직 성과가 나지 않았음. 시간이 필요하지 않을까?
오래하려면 맨날 반성, 질책 이런거만 하면 안하고 싶어짐. 스스로 칭찬하는 것은 어려운 시간을 견뎌내는 방법 중 하나임.
BM: 나를 칭찬해주기
BM: 튜터님의 복기 방법 따라하기
BM: 목표 전세가 설정하기
월 800만원 -> 1년 1억 -> 2년 2억 -> 전세 40억 = 전세 7억짜리 * 6채
저녁 시간내내 동료들과 그리고 멘토님과 함께 투자 얘기를 할 수 있다는 것 자체 만으로도 너무 소중한 시간었습니다. 그런데 거기에 리딩해주시는 분이 빈쓰튜터님이라니요. 너무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독서모임 시간 내내 너무 즐겁게 얘기하시는 튜터님을 보면서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튜터님은 진심으로 이 시간 자체를 너무 좋아하신다는 것을요. 그리고 마무리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너무 희망회로만 돌리다가 큰일날 뻔한 또 한명을 살려주셨습니다ㅎㅎ 마무리까지 잘 하고, 후기로 찾아뵙겠습니다
함께 해주신 튜터님, 마머미님, 본능이님, 나방님, 채슬희님, 심재좌망님, 반포용산님, 해냄님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