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월급쟁이 10억 자산가로 가는 인생의 전환점
월부멘토, 너바나, 주우이, 자음과모음
[열반기초 65기 15조] 조장 서우주입니다.
오늘 드디어 기다리던 열반기초 수업을 들을 수 있어서 너무 감사합니다.
1.<너바나님의 강의 듣는 방법>
강사님 말씀을 들을 때, 타이핑이나 메모를 하신대서, 저는 직접 수기로 작성하면서 열공!!했습니다.
순간순간 멈추고, 기억하고, 적느라 시간이 좀 오래 걸렸지만, 정말 더 기억에 남는 수업이었습니다.
강의를 듣고 그냥 덮으면 잊어버리지만, 벤치마킹하고, 행동으로 바로 옮겨야 성공하는 사람이 된다고 하셨고, 투자 동료를 꼭 얻고, 함께 끝까지 갈 수 있도록 서로 응원하겠습니다.
추천해 주신 EBS 자본주의와 서민갑부,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책 다시 읽어보겠습니다.
부자가 되려면, 인도, 서행차선이 아니라 부의 추월차선에 반드시 서 있어야 한다는 것. 기억하겠습니다.
2. <전체일정, 커리큘럼>
1~4강까지 놓치지 않고 끝까지 잘 기억하고, 실천하겠습니다.
특히 부동산 투자 개론에서 투자의 숲을 보고 큰 관점에서 부동산의 가격이 어떻게 변하는지 배우고, 어떤 부동산을 사고, 어떤건 사지 말아야 할 것인지 꼭 잘 배워서 실천하겠습니다.
부자가 되려면 진짜 부자가 된 사람이 어떻게 돈을 벌었는지 그대로 따라하라고 책에서 배웠습니다. 너바나님, 너나위님 여러 멘토님들의 역사를 배우고, 그대로 실천해 보겠습니다.
3.너바나님의 역사를 보면서... 아 나도 광명출신인데.. 광명사거리 살고 광명초등학교 나왔는데.. 우리엄마는 왜 거기에 집 안샀지......하는 생각도 해보았습니다. 너바나님도 나처럼 처음이 있으셨구나. 뚝심있게 나도 따라 가 봐야겠다. 다짐했습니다.
4.<너바나님이 놓친 세 번의 기회>를 들으면서, 저도 산본에 사는데 산본 래미안 하이어스를 살 기회가 10년 전에 있었는데, 굼벵이짓 하다가 부동산과 대출에 대한 지식이 없어서 놓친게 정말 후회되고, 광명에도 집을 살 수 있었는데, 또 놓치고.. 이제는 진짜 후회할 짓 그만 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오포사건!!을 들으면서, 기회를 잘 포착하고, 실패했더라도 주저 앉지 말고, 다시 원인을 찾아서 실패하지 않는 투자를 해야겠다 다짐했습니다.
초보 야구선수는 타석에서 홈런을 칠 수 없고, 안타나 번트만 쳐도 땡큐라는 말씀을 꼭 기억하고 처음부터 욕심 부리지 않겠습니다. 큰 한 방은 없다! 배트를 짧게 잡고 치자. 잃지 않는 투자를 하자!!
5.<천안 두정 대우아파트>이야기를 들으면서, 투자에는 중요한 원칙이 있다는 걸 배웠습니다.
-매매가는 전세가 이하로 떨어지지 않는다.
-전세가가 매매가의 안전마진이다. 전세가는 원금보전을 알 수 있는 투자원칙이다.
-잃지 않는 투자를 하자
-매매가와 전세가가 얼마 차이 안 나는 물건을 잘 고르자
-덜 먹더라도 안전한 물건에 투자하자!
워런 버핏, 찰리 멍거의 잃지 않는 투자에 대해 또 한 번 생각해 보았습니다.
6.<분산투자와 장기투자>
분산투자는 부자들이 하는 것이고, 우리는 부동산 하나에 집중투자 하고, 그 안에서 아파트, 상가, 오피스텔에 분산투자를 해야 한다.
<대출은 재테크의 적?>
저도 대출 받으면 큰일 나는줄 알았습니다. 그러나 레버리지를 잘 활용할 수 있는 사람이 성공한다고, 롭 무어의 레버리지에서 배운 것에 접목해 보았습니다. 레버리지는 양날의 검이다. 절대 피 흘리지 않는 적절한 레버리지를 잘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인생이 바뀌는 데에는 단계가 있다.>
-생각이 바뀌어야 한다.
-실행이 바뀌어야 한다.
-습관이 바뀌어야 한다.
-시간이 지나면(쌓이면)
-인생이 바뀌고
-운명이 바뀐다.
-우리 아이들의 숟가락이 금수저로 바뀐다.
강의를 아무리 들어도, 실천을 하지 않으면 꽝이다.
실천하는 자가 성공한다.
기억하겠습니다.
<부모님, 배우자 반대>
사실 아까 손들고 싶었습니다. 부모님과 배우자가 계속 반대하여 겨우 설득했습니다. 앞으로 임장 나가고 하면 더 힘든 상황이 되겠지만 잘 설득해야겠죠..
<물고기 잡는 방법과 물건을 보는 방법에 대한 안목을 기르기> 과제를 잘 제출하고 실행하겠습니다.
7.<앞으로의 미래, 노후>
-노동(근로소득)-이것만 믿고 살다간 노후에 그지꼴을 못 면한다.
노후에 어떻게 잘 살 것인지, 지금부터 정신차리고 노력해야겠습니다.
8.<WHY? 왜 부자가 되어야 할까?>
우리는 왜 부자가 되어야 하는가?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돈이 꼭 필요하다.
-회사는 우리의 노후를 보장해 주지 않는다.
-가족을 지키기 위해서 돈이 꼭 필요하다.
-돈이 많이 있어야, 내 자식들에게 짐이 되지 않는다.
-짐 되지 말자!! 선물이 되자!! 그것도 아주 아주 아주 큰 선물!!!
9.<위기란?>
-위기란 지금 현재가 위기인줄 모르는 것이 위기다!!
<진짜 위기란?>
-현재가 위기인줄 알면서도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 이것이 진짜 위기다!!
<위기가 기회가 되는 사람>
-위기가 왔을 때
-그 원인을 정확히 깨닫고
-그것을 극복한 사람들이 어떻게 했었는지 알아내고
-그것을 그대로 똑같이 실천 한 사람만이 위기가 기회인 것이다.
열반스쿨 강의를 듣고도 똑같이 살아간다면 진짜 위기는 반드시 온다.!!
-----------------------------------------------------------------------------------------------------------------------
너바나님께 쓰는 편지
너바나님 이번 수업 정말 제겐 소중합니다.
저는 카페 매니저로 일하고 있습니다. 2023년 1월 1일부터 오늘까지 단 하루도 쉬지 않고 근로소득을 벌었습니다.
저는 경력단절에서 자격증을 따고 급여 40만원에서 시작하여 능력을 발휘해서 매니저 자리로 올라갔고,
현재 급여는 220입니다. 제 소득에서 70%이상 저축하고, 부모님과 아이들 교육비를 내고, 오직 책과 강의료만 사용하고 저에게는 1도 쓰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종잣돈 5000들고 월부 왔습니다. 독서모임에서 선배님들이 충분히 가능하다고 용기 주셨어요.
이 강의를 듣기 위해서 제가 50시간을 더 일했거든요. ㅋ 진짜 열심히 했어요.ㅋㅋ 왜냐면 50시간을 서서 일해야하니까요. 그런데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생각에 하나도 안 힘들었어요^^
버는 금액이 중요한게 아니라, 지출 통제가 중요한 것을 배우고, 안 쓰고 있습니다. ^^;;;
저는 책을 많이 읽고, 일하면서 늘 오디오로 너바나님 목소리를 듣고 있습니다. 너바나님께서 세이노의 가르침을 10번 이상 들으셨대서 저도 몇 번째 읽고 있습니다.
저는 잠재의식에 부자가 되는 길을 새기면서, 월부에 오게 되었습니다. 잠재의식의 흐름이 끌어당김이 진짜 존재한다는 것에 깜짝 놀랄 때가 많습니다.
제가 부자가 되고 싶은 목적이 무엇인지 생각했습니다.
저 역시 노후준비가 1순위입니다. 그래야 우리 아이들에게 짐이 아닌 선물이 되고 하늘나라로 가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다만 월부닷컴에서 교육이 된 후에 증여할 생각입니다. (굳은 의지!)
제가 지금은 피라미드의 지하쯤에 있지만,
세계 최초로 에베레스트를 정복한 힐러리경처럼, 저도 끝까지 올라가서 깃발 꽂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혼자 책만 읽다가 월부에 오게 되어서 너무 감사하고, 혼자 가면 빨리 가지만, 함께가면 끝까지 멀리 간다는 말씀을 기억하고 잘 따라가 보겠습니다.
제가 저의 책 사진을 올린 이유는, 너바나님 말씀을 듣는 중에 제가 읽은 부분들이 다 나와서 너무 신이 나서요 ㅋㅋ
더 많이 읽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찰리 멍거와 워런 버핏처럼요. ^^
댓글
응원합니다!
서우주 조장님 우리 깃발을 꼭 꼽아요 !! 래미안 하이어스 같은 기회도 꼭 꼽죱!!
우주조장님의 목표달성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