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월급 300 직장인이 부동산으로 부자되는 법
월부멘토, 너바나, 주우이, 자음과모음

*강의 후기 [제목]은 가장 인상 깊었던 내용으로 표현해보세요!
재희
본격적으로 부동산 투자에 대하여 배우기 시작하니 열심히 해야겠다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막막한 생각이 드는 것도 사실 입니다. 생각만하고 실천을 하지 않는 것이 미련한 행동이란 것을 알고 있었으나 이번 강의를 듣고 더 깊게 깨닫고 작은 것 하나씩 시작해 보고자 합니다.
동모
부동산 투자의 큰 틀에서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지 결정할 수 있었고 ( 똘똘한 한채보다는 시스템 구축 )
부동산의 가치 판단, 매수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큰 그림에서 살짝이나마 알 수 있는 부분이 좋았습니다.
해당 요소들에 대한 심화된 공부를 더 해야겠다는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또한 서울 부동산 및 아파트 불패라는 구호가 지식이 없는 저로써는 어느정도 광기가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하고 있어서
부동산 투자 특히 아파트에 대해서는 너무나도 고평가고 투자할 가치가 주식에 비해 전혀 없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그런 부동산 불패 신화에 대한 말들이 나온 이유와 근거, 현황등을 데이터적으로 자세히 분석해주셔서 생각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부동산 투자에 대한 공부가 아직은 기초반이어서 큰 틀 안에서만 배우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벌써부터 주식과 닮은 점이 정말 많다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부동산의 가격 판단은 주식 매수에 있어서 재무재표와 비슷한 것 같고
부동산의 미래 가치 평가는 주식에 있어서 회사의 미래 산업 전망과 비슷한 면이 있다고 느꼈습니다.
또한 부동산 투자에 대한 강의에서 주식 투자의 대가 워렌 버핏이나 찰리 멍거, 피터 린치와 같은 투자자들의 격언이 그대로 통용된다는 것을 보고 투자 종목은 다르지만 인간 군상 어딜가나 비슷하게 적용된다는 점을 느꼈습니다.
주식을 매수할때도 항상 투기와 투자를 구분하려고 노력을 많이 하는 편이고 종목에 대한 공부를 오랫동안 하고 매수에 들어가는데, 부동산도 투자와 투기가 구분된다는 것 그리고 그것이 어떤 기준에서 나뉜다는 것에 대한 이야기도 적용할 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다만 소액으로도 조금씩 투자할 수 있고 환금성이 좋은 주식에 비하여 부동산 투자라는 것은 일단 목돈이 훨씬 많이 들어가고 매수 과정에서도 고려할 점이나 루틴이 길다보니 그것에 대해 궁금한 점이 많습니다.
현재 가진 자산이나 종자돈, 미래에 저축할 돈 등에 대한 계획이나 생각은 해볼 수 있어도 그것을 부동산 투자에 어떻게 접목시키는지, 그런 과정에서 월세를 살아야하는지 전세를 살아야하는지 등 디테일한 부분에서 모르는 점이 많아 공부를 더 많이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댓글
좋은솜1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