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초보] 전세 vs 월세?

안녕하세요 !


상황: 부동산 투자를 위해 시드를 모아가고 있는 사회(극)초년생입니다. 올해 6월부터 본격적인 일을 시작해서 12월 초인 현재 일을 시작한지 딱 6개월차입니다. 6개월동안 약 1500만원을 모았고 8개월차인 내년 2월이되면 2천만원 조금 넘는 금액을 모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질문: 내년 2월에 집을 구해야하는데 전세로 구해야할지, 월세로 구해야할지 고민입니다. (지금까지는 본가에서 출퇴근했습니다.) 경기도에 거주할 것이라서 처음에는, 지금까지 모은 2천만원과 나머지 금액을 청년전세대출을 받아 보증금 1억 중후반대의 전세를 구하려고 했습니다. 경기도청년전세대출 이자가 작아서 한달에 약 20-30만원만 부담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다시 생각해보니, 열심히 저축해서 현금을 보유하고 임장도 다니면서 언젠가 찾아올 부동산 투자기회를 놓치고 싶지 않았습니다. 차라리 내년에 전세가 아닌 월세를 구해서 다달이 50-60만원을 내더라도 전세보다는 적은 보증금을 내고 남는 현금을 가지고 있는 것이 나은 것인지 고민이 됩니다. !!!


댓글


란별user-level-chip
23. 12. 04. 00:01

안녕하세요 부다님 :) 6개월만에 1,500만원 저축이라니 정말 멋지시네요! 전세 or 월세로 거주 시 비용과 편익을 고려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전세로 거주하시면 월 거주비로 나가는 금액이 적지만, 주택을 매수할 경우 전세대출을 반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월세로 거주할 경우 월 부담되는 주택비가 커지지만 임차 보증금을 쉽게 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전세/월세 거주 시 연에 모을 수 있는 저축액도 고려해 보시고 부다님에게 적합한 선택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소도쿠user-level-chip
23. 12. 04. 00:28

안녕하세요 부다님 :) 직장에서 적응 시기를 가지는 사회초년생임에도 투자자의 삶을 사시는 모습이 멋집니다! 부다님의 상황을 명확히 알지 못해 원론적인 이야기를 드릴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상황마다 조금 다를 순 있지만, 보통 투자를 하기 위해 최소한으로 갖춰야 할 저축액을 3천만원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매매와 전세금 차이, 매수에 따른 부대비용 등을 감안했을 때 그렇습니다. 부다님께서는 현재 1년에 3천만원 정도의 저축이 가능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는 본가에 거주하시면서 거주 비용을 아끼셨기에 가능한 금액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 상황에서 전세 혹은 월세에 따른 주거비용을 부담한다면 이 저축액이 줄어들 수 밖에 없습니다. 여기에 주거비용을 제외한 각종 공과금 및 생활비용까지 추가되면 더 줄어들 수 밖에 없겠죠. 도저히 본가에서 출퇴근 할 수 없는 상황이거나 독립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어쩔 수 없지만 그게 아니라면 1년에 1채 투자하는 것도 쉽지 않은 상황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만약 반드시 독립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1년에 들어가는 비용이 적은 전세가 더 좋은 선택으로 보입니다만, 지금 상황에서는 재무 상황을 종합하여 앞으로 투자 방향성을 잡을 수 있는 투자코칭을 받아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소중한 종잣돈을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향을 잡아보시길 바랍니다.

호재라이언user-level-chip
23. 12. 04. 06:58

안녕하세요. 6개월 동안 1500만원을 모으셨다면, 1년 동안 3천만원의 종잣돈을 모을 수 있으신 것 같아요. 그렇다면 저는 조금 더 저렴하게 전셋집을 구하고, 급여를 통해 모은 돈으로 투자를 준비할 것 같습니다. 물론 월세에 거주하면서 좋은 투자기회가 있을 때 투자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