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울늘님이 권해주셔서 읽은 책.
이 책을 읽으면서 왠지 부티가 나는 사람들, 같이 있으면 고급스러워 보이는 사람들이 왜인지를 알았다.
그리고 나도 그러한 사람이 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게 되었다.
책 자체는 읽기에 좀 재미있거나 잘 읽어지는 책은 아니다. 하지만 멋진 사람에 대해 이해하고,
나도 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생각해보게 된 책이다.
7쪽 고상한 아비투스는 저절로 생기지 않는다. 실현하고 싶다면 뭔가를 해야 한다.
할 수 있는 일은 무한하다. 낯설게 느껴지는 세계에 열린 마음으로 뒤어들어라.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 출신의 영향을 받지 않고 “급”이 다른 삶을 살 수 있는 시기.
위대한 인물들은 이미 성공의 정점에 도달햇어도 끊임없이 성장 아비투스를 관리함.
어려움을 극복하는 법은 어려서 배우는게 유리, 그래서 안정적인 가정의 자녀들이 유리한 것.
자신의 유한성을 알고 더 의미있는 삶을 사는 것.
어떤 자본보다 사회적 경계를 더 많이 만들고, 이 경계는 한 번의 도약으로 뛰어넘을 수 없다.
격식은 정상에 머물기 위한 필수 조건이다. 하지만 중산층에게는 종종 장애물로 작용한다.
적은 돈으로 취향을 드러낼 수 있다. 나쁜 것을 없애는 것만으로도 품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냉장고에 가공식품이 없음. 브랜드 로고가 없음. 휴가 때 휴대폰이 없음)
문화와 시대 정신을 편견 없이 따르고 자신이 관찰한 것들을 교차해서 연결할 줄 아는 사람
T자형 인간. 분야지식을 옆으로 확장하고, 인접 분야를 공부하고, 직업 외적인 주제로 스펙트럼을 넓혀라.
비판은 제안인 것처럼 포장하라. 수용될 수 있는 올바른 시점에 적합한 톤으로.
돈관리를 프로젝트로 여겨라.
자녀-고갈되지 않는 경제자본은 의존성을 키운다.
하류층은 돈으로 기본 욕구를 채우고 중산층은 풍요로운 생활을 누리고 상류층은 보존하고 투자하고 늘린다.
한단계 높은 계급의 절약 및 투자 습관을 배우고 익혀라.
우리 대부분은 신체자본이 클수록 더 쉽게 최고 실력을 발휘한다.
부유한 사람은 그냥 오래 사는 게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신체 조건을 유지하며 오래 산다. 좋은 옷과
세심한 자기관리를 통해 자연스럽고 활기찬 아우라가 생긴다. 이런 아우라는 좋은 유전자가 아니라 균형 잡히고 우수한 생활습관과 더 관련이 많다.
건강을 위한 작은 선택들: 성과를 높이는 습관. 노력의 결과는 금세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나 꾸준히 하다보면 아비투스에 플러스가 된다.
내가 쓰는 언어가 내 지위를 드러낸다.
다른 사람을 존중함으로써, 그들과 같은 수준임을 드러내고 품격을 높인다.
자신의 신념과 불만을 표현하는 것은 개인의 정직성 문제이지만 적합한 표현을 찾아야 한다. 완곡화의 노력.
내부고발자는 항변의 기회도 없이 순식간에 리그에서 추방된다. 위에서 일어나는 일은 위에 머물러 있어야 한다.
아비투스를 원하는 방향으로 조종하려면 올바른 모범에 둘러싸이기만 하면 된다.
행운의 우연이 당신을 도울 기회를 주기 위해: 노력하되 무언가를 돌려받게 되리란 기대를 버려라. 결적엊ㄱ인 조언 하나, 흥미로운 질문, 놀라운 통찰 등은 종종 오각형을 그리며 우회적으로 온다.
349쪽 당신이 현대 어느 위치에 있든 무엇을 위해 노력하든 계급 상승 속도를 더 빠르게 할 수 있고, 아비투스의 변화는 언제 어디서나 가능하다.
2. 신체적 자본:성과를 높이는 건강 습관 만들어 내기: 커피 하루 한 잔만.
3. 절대 잔다르크가 되어 비판하지 않기.
발제: 나의 아비투스를 변화시키기 위해 현재 내가 가장 가지고 싶은 자본은 무엇인가요?
왜 그것을 가지고 싶은가요? 그리고 그것을 가지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할 것인가요?
댓글
아비투스 좋은 책이죠~ 독모 수고 하셨습니다~
항상 정중하게 말하기. 이거 참 어려워요. 지키고 싶은데..
쿳쥐님. 꾸준한 독서템까지 장착하셨군요!!! ^^ 역쉬 멋지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