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도 다 가고 서울 투자 기초반 마지막 4강도 끝났습니다. 강의에서 설명해 주신 D지역은 3개월 전인 지난 12월에 다녀온 지역입니다. 그래서 강의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고 다시 한 번 임장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주우이 멘토님, 항상 진심으로 하나라도 더 알려주시려 하시고 긴 강의로 지치실 텐데 웃음을 잃지 않고 끝까지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입지 분석
C지역 : 1급지 옆에 위치, 재개발로 천지개벽하고 있는 곳, 베드타운 역할, 위치와 교통이 중요, 편의시설이 C지역 자체는 부족하지만 인접 지역에 편의시설 많다.
D지역 : C지역 옆에 위치, 양질의 직장과 교통, 재건축 및 뉴타운 개발, 상대적으로 균질성 차이가 커서 선호도 높은 아파트를 잘 선택해야 한다.
재건축 이주 수요가 생기면 어디로 갈지 생각해 선점하기.
같은 지역 안에서도 선호가 갈리기에 사람들의 수요가 어디로 몰리는지 확인하고 그곳에 집중해야 한다.
뉴타운이 생기면 환경이 좋아지는데 이걸 공유하는 곳의 기회를 보자.
인근 아파트 간 비교 시 1등을 찾는 게 아니라 이 중 더 우선순위기 높은 걸 찾고 그 중에서 내 조건에 맞는 걸 찾는다.
# 실전 투자 비교 평가 프로세스
생활권 순위를 정하고 생활권 별 단지를 2~3개 비교해본다.
20평 대여도 상급지, 더 좋은 입지로 가는 게 좋다.
# 서울 투자 의사 결정 방법과 사례
투자 전략으로 매매 절대가 선정하고 그다음 저평가 단지를 찾는다. 그다음 원금보존 확인하고 다른 곳과 비교한다.
첫 번째가 매매 절대가를 산정하고 그 안에서 내가 볼 수 있는 걸 찾는 것이다.(매매 절대가 산정 방식 교안 참조)
상대적으로 싸면서 더 좋은 단지를 찾기 위해 갭을 먼저 보지 말고 매매가를 먼저 봐야 한다. 그리고 생활권 순위 대비 가격이 싼지, 비싼지를 본다.
원금 보존을 확인하기 위해 하락률과 전세가율 기준을 둘 다 만족하는 곳을 체크하고 그 중에서 제일 좋은데 싼 걸 선택한다.
그리고 서울 수도권에서 위 선택한 단지와 비교해 더 좋은 단지가 있는지 찾아본다.
# 실 투자 사례
서울 2군 20평 vs 서울 5급 32평 : 땅의 가치가 차이 나면 평형을 줄이더라도 더 좋은 입지를 선택한다.
서울 5군 32평 vs 수도권 4군 24평 : 무조건 서울, 무조건 수도권이 아니라 단지의 선호도를 파악해야 한다.
결국 땅을 가지는 것이기에 좋은 땅을 먼저 보자.
# 협상하기
깎인 게 중요한 게 아니라 깎인 가치가 다른 곳과 비교했을 때 적당한 가격인지가 더 중요하다.
협상도 중요하지만 매수에 중점을 둬야 한다. 지금은 매수를 하는 게 중요한 시장이다.
# 그리고
본격적으로 월부 환경에 집중한 게 작년 11월 열중부터였는데 4주차 강의에서 주우이님이 “지금은 투자하기 좋은 시기고 꼭 투자했으면 좋겠습니다.”라고 하셨던 말씀이 생각납니다. 그 이후 저는 꼭 2025년 말까지는 꼭 1호기를 투자해야겠다고 굳게 결심하고 지금까지 부족해도 놓치 않고 투자를 위해 노력 중입니다.
건강이라는 유리공을 지키며 행복한 투자자로 성장겠습니다.
# 적용할 점
앞마당의 시세 트래킹하기. 시세 트래킹을 해야 한다는 건 강의를 계속 들으며 알게 되었지만 그 의미를 이제 알게 되었다. 그래서 꼭 시세 트래킹 단지를 찾고 한 달에 한 번 시세 트래킹하며 기회를 찾자.
주우이님의 서울 투자 전략에 맞게 단계 별로 실행하기! 우선 내 투자금에 맞는 매매 절대가 산정하고 그에 맞는 단지들을 찾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