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완벽한 자유와 부를 만드는 인생투자
저자 및 출판사 : 브라운스톤(우석) / 오픈마인드
읽은 날짜 : 2023-12-06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인생투자 #거인의어깨 #성공투자의비결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부의 본능, 부의 인문학, 초보자를 위한 투자의 정석의 저자인 브라운스톤 우석님 으로, 40대에 경제적자유를 이루고 현재 네이버카페 칸트의 생각 카페를 운영하며 투자와 삶의 지혜를 나누는 논객으로 지내고 있다.
이 책은 기존 책과 같이 성공투자의 비결을 다루며 우석님의 인생철학을 담고 있는 책이다.
2. 내용 및 줄거리
: 우석님의 인생투자는 투자에 대한 키포인트 들이 많은 듯하다.
경제적자유를 얻기 위해선 전략적으로 생각하고 천천히 움직이며, 인생은 문제은행 처럼 기존의 정답이 다 맞지 않을 수도 있다. 세상은 똑같은 순간은 단 1초도 없는 것처럼 절대 반복되지 않기에 앵무새처럼 달달 외워서는 이길수 없다라고 말하고 있다. 내가 정답이 아닌 이유를 찾아서 매사에 전략적으로 생각하고 천천히 움직여야 한다.
또한, 이 책은 투자적인면, 경제적자유를 얻는 방법과 직장생활을 어떤 생각을 가지고 지내야하는지와 자녀를 부자로 키우려면 어떤 마음으로 키워야 하는지를 심리적 철학적인 관점으로 조언해주고 있다.
자본주의에 대한 올바른 시각과 투자에 대한 조언들과 타고난 인간의 본성을 거스를 줄 알아야 투자에 성공할수 있다란 조언들을 말하고 있다. 인구가 감소하더라도 수도권에 집중되고 과잉되는 현상은 계속 될 것이고 이로 인해 우리는 좋은 판단을 위해 독서를 통해 거인의 어깨 위해서 투자의 흐름을 보아야 한다라고 했다.
우석님은 투자든 직장생활이든 자녀교육이든 사람의 심리적인 관점으로 보고 풀어내고 있으며, 더불어 경제학과 철학적인 관점으로도 풀어내고 있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돈독모에 인생투자라는 책이 올라왔을때 할까 말까 고민을 많이 했었는데 첫장을 넘기고 끝까지 이거 안 읽었으면 후회할만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부의 인문학을 읽었지만 사실 지금은 무슨 내용이였는지 기억이 나지 않지만 다시 그 책을 꺼내 읽어야 겠단 생각이 들었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알고 있으면 지금의 내 삶이 달라졌을 꺼란 생각도 들었다.. 지금이라도 이 책을 읽고 내 삶을 돌아보고 어떻게 전략적으로 살아야 될지를 깊이 깨닫게 해주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자본주의 시스템에 대해 올바르게 알고 투자에 대해 다시 생각할수 있게 되었으며, 수도권에 집중되고 있는 흐름으로 서울에 투자의 관심을 가져야 된다라고 느꼈다.
또한 이런것들을 바로 알기 위해서 독서를 통해 거인의 어깨 위에서 투자의 흐름을 보아야 된다라고 더 절실하게 느끼게 되었다.
하나더 얘기하면,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 지금은 아이가 차지하는 비중이 큰 만큼 자녀교육에 관한 조언들도 배울수 있어 너무 좋았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000 (전자책인 경우 전자책이라고 작성 부탁드립니다😊)
p 102~103
전략적으로 살아라.
강점, 약점, 기회, 위협 요인을 파악해야 한다. 먼저 자신의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를 파악한다. 다음에는 자신에게 어떤 기회가 있을지를 상상하고 어떤 위협이 있을지도 예상하라.
p 217
생각기계를 고치는 2가지 방법
1) 시행착오 2) 독서
투자의 승패는 생각기계의 차이에 따라서 갈라진다.
내가 경험적으로 깨달은 방법은 시행착오와 독서뿐이다. 실전을 통해서 시행착오를, 스스로 부딪히고 깨지면서 배우는 것이다. 독서만으로 깨달으면 좋으련만 나는 그게 쉽지 않았다. 실제로 부딪히고 깨지는 경험을 해야 책에 왜 그렇게 쓰여 있었는지를 뒤늦게 깨닫는 쪽이었다. 무엇이든 아는 만큼 보이고 아는 만큼 들린다. 이 말의 진정한 의미는 깨달음 직전의 수준은 되어야 타인의 조언이나 독서를 통해 "아하!" 하고 무릎을 칠 수 있다는 말이다. 그래서 같은 책이라도 세월이 지나서 다시 읽으면 새롭게 느껴지고 또 몰랐던 것이 뒤늦게 보이기도 한다. 독서가 생각기계를 고치는 데 도움을 주는 이유는 자신의 생각기계가 어디서 잘못되었는지 깨달을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또 독서는 시행착오를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독서의 힘은 바로 거기에 있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부의 인문학
댓글
리틀캐롯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