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세상과의 연결을 추구하는 웨스입니다.
이제 4월이 되어 실전반도 종강을 앞두고 있습니다.
튜터링데이도, 최종모임도 너무 행복한 시간이었는데요.
아쉬움을 뒤로하고 마지막 5강 후기를 남겨봅니다.
개인적으로 이번 실전반에서 자모님 강의가 가장 좋았습니다.
그 이유는 제가 풀지 못했던 큰 방향성에 대해
명쾌한 설명을 들을 수 있었기 때문인데요.
수도권 외곽 투자의 의미, 월세집에서 사는 것의 비용과 편익 등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저의 좁은 시야로는 미처 보지 못했던 것을 보게 해주셨습니다.
직접 만난 것도 아니고 제가 한 질문도 아닌데
이렇게 저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는 게 신기했습니다.
환경 안에 있기만 해도 성장하는 마법…
월부는 사랑입니다.
월세 살이의 의미
이번 강의를 들으면서 문득 제가 월세집에서 사는 것에 대해 저도 모르게 고민이 많다는 것을 인지하였습니다. 질문 내용 중에 월세 생활은 언제까지 해야하는지에 대한 내용이 있었는데요.
저도 월세 살이를 앞두고 있어서 고민이 많았습니다. 내가 원하는대로 집 꾸미고 더 자유롭고 편하게 살고 싶은 생각도 들고, 투자 자산을 정리해서 신축에 내집마련할까 싶기도 했습니다. 아직 월세를 내고 있지 않는데도 벌써부터 이런 생각이 들더라고요. 사실 제가 이렇게 고민이 있다는 것도 인지를 하지 못한 상태였어요.
그러다가 자모님께서 월세 생활은 생각보다 길게 하게 될 수도 있다고 하시면서 돈을 깔고 앉지 않는 대신 얻게 되는 효용에 대해 말씀해 주셨습니다. 뭐든지 공짜는 없고 편익이 있으면 비용이 있는 것 같습니다. 어찌보면 투자에 필요한 것은 독강임투를 통해 쌓는 스킬과 실력도 있겠지만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한 게 결국 멘탈인 것같습니다. 월세살면서 느끼는 불편감, 때때로 느껴지는 서러움, 자유의 제약, 이사다녀야하는 번거로움이 결국 저에게 수익으로 돌아올 것입니다. 그리고 이 걸 인지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만족을 지연시키고 대가를 치르는 게 필요합니다. 이렇게 감정으로 투자하는 것 같습니다. 그렇게 하루하루 투자 하고 매일매일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생각하니 막연했던 고민이 해결되는 기분이었습니다.
수도권 외곽 투자
그리고 수도권 외곽 투자의 의미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저는 수도권 외곽 투자는 사이클이 길기 때문에 차라리 지방투자를 하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했고 실제로 그렇게 투자를 했는데요. 지방이 사이클이 더 짧은 건 맞지만 제가 생각하지 못했던 더 넓고 깊은 요인들이 있었습니다.
결국 투자자의 성향, 자산증식의 의지, 매도난이도, 나의 포트폴리오를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수도권 외곽 투자는 충분히 지방투자와 동일선 상에 놓고 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최종모임때 하하옷 튜터님께서도 수도권 외곽투자에 대해 설명해주신 덕분에 확실히 개념을 잡게 되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단지선호도
이반 강의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단어였는데요. 지금까지 단지선호도를 상중하로 책정해보기는 했지만, 사실 그냥 하라고 해서 했을 뿐이고 실제로 이걸 투자로 연결시키지는 못했었습니다. 단지가 가진 선호도가 얼마나 두꺼운지 제대로 살펴보고, 그 선호도에 따라서 단지 대 단지로 붙여서 의사결정해야하는데 저는 결국 좋은 생활권, 좋은 연식의 단지를 선택했던 것 같습니다. 아무리 생활권 또는 연식이 좋아도 그 단지가 가진 선호도가 낮으면 결국 거래량에 영향을 미치고, 수익성과 환금성에서 안좋을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이 생각을 하지 못했고 결국 이번달 최임에서 뽑은 top3에도 이런 한계점이 드러났습니다.
자모님 강의를 들으며, 그리고 하하옷 튜터님의 최임 피드백을 들으면서 각 단지거 가진 선호도가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냥 좋아보이는 단지보다 더 하위 생활권이라고 하더라도 '선호도 자체가 더 두꺼운 단지를 선택하는 게 더 안정적인 투자가 될 수 있음을 배웠습니다. 이번에 강의에서 배운대로 단지분석장표를 수정하고, 단지선호도를 최우선으로 해서 저평가 판단을 해보겠습니다. 생활권이 좋으니까, 연식이 좋으니까 라고 퉁쳐서 판단하제 않고 각 단지에 형성된 선호의 크기를 잘 살펴보겠습니다. 그러기 위해 임장 준비 단계부터 꼼꼼히 하겠습니다.
실전반의 피날레를 장식해주신 자모님의 폭풍강의에 감사드립니다. 정말 도움 많이 받았습니다.
모두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