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바나님의 투자 시작 시기가 나와 비슷한 시기라는 점. 사실 재테크라는 것에 대해, 부동산 투자는 먼 미래라고 생각했던 나에게 너바나님의 투자 시작 시기는 큰 용기를 주었다. 아직 늦지 않았다는 것에 대해 지금이라도 시작했다는 것에 대해 뿌듯함이 느껴졌다.
너바나님의 부동산 투자 초기 과정을 듣고 부동산을 매수하고 싶은 욕망이 생겼다. 처음이 어려울 뿐 한번 하고 나면 별거 아니라는 말씀. 그리고 첫 투자는 반드시 단도투자해야 한다는 점. 실력이 없는 상황에서 욕심과 조급함은 반드시 실패로 이어진다는 말씀. 물론 치열한 공부와 적절한 시기를 기다리는 것이 중요하겠지만 내년에 꼭 매수를 시도해봐야겠다는 마음이 들었다.
생각으로만 그치지 않고 행동으로 그리고 습관으로 이어져 버티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말씀이 크게 와닿았다. 성격 상 생각으로는 많은 계획을 세우지만 행동 그리고 습관으로 이어진 생각은 거의 없다. 이번 열반스쿨 기초반 수강을 계기로 생각을 반드시 행동으로 옮겨야겠다는 반성을 했다.
노후에 대해 전혀 무지하고 있던 내 자신을 발견했다. 아직 20대 후반의 나이로 노후는 전혀 생각하지 않던 나에게 너바나님의 말씀은 망치로 머리를 한대 맞은 기분이었다. 진짜 위기는 위기인줄 모르는 상태라고 말씀하셨던 것 처럼 나는 위기에 놓여있었던 것이었다. 지금이라도 위기를 느껴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자본주의 사회에 살고 있는 것이 아닌 노동주의 사회에 살고 있었다는 점. 노동의 가치가 점점 떨어지고 있다는 점.
Double income의 중요성. 목돈 모으기가 중요한 부동산 투자에 맞벌이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점.
인생 계획을 세우고 있지 않았던 점. 여행 계획은 세우는데 구체적인 인생 계획을 세우지 않은 나 자신을 발견함.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는 과정의 첫 걸음에 다다른 뿌듯함.
*적용해보고 싶은 점
부자가 되려면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는 너바나님 말씀을 듣고 주식을 정리해야겠다는 마음이 들었다. 사실 소액의 주식으로 잃고 벌고를 반복하고 있지만, 큰 돈을 넣을 용기도 없을 뿐더러 공부도 거의 안하는 편이다. 소액의 주식으로 집중력을 분산시킬 바에 주식을 정리하고 부동산 공부에 집중하여 부동산 분야의 전문가로서 부자의 꿈을 이루고 싶다.